동기의 대립과정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10.19 / 2017.10.19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레포트 작성에 참고가 되시길 바랍니다
본문내용
동기의 대립과정이론

놀이동산에서 놀이기구를 타면 어떤 기분이 드는가? 예를 들어, 대개 초기에 청룡열차를 타면 아슬아슬하게 활주하는 열차에서 내가 이걸 왜 딘지'하는 두려움을 느낀다. 그러다가 청룡열차에서 내리면 서운하고 또 타고 싶어진다.
왜 이런 상반된 느낌을 경험하는 것일까? 그리고 여러 번 반복해서 타게 되면 초기에 경험했던 공포심은 사라지고 야릇한 쾌감만을 경험한다. 이런 경험을 잘 설명하는 이론이 있다. 바로 동기의 대립과정이론이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아들러 인생방법 심리학/알프레드 아들러 저, 한성자 역/동서문화사/2017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조직행동론] 동기부여(내용이론)
  • 조직 행동론 동기부여 - 내용이론내적 불균형 상태행동목표 / 보상동기부여 : Motivation개인의 특정 행동을 유발시키고, 그 행동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유도하며 지속적으로 유지시키는 심리적 과정내용이론과정이론내용이론 : Content Theories행동의 유발에 초점을 둔 이론첫째: 내용이론은 어떤 욕구 또는 일련의 요소가 동기를 유발하는 가에 관심을 두기 때문에 동기부여 과정의 첫 단계를 다룬다.둘째: 내용이

  • [상담심리] 게슈탈트 심리치료
  • 이론의 미흡게슈탈트 치료자들이 지난 몇 십년간 기발하고 창의적인 치료작업에 너무 치중한 나머지, 개체의 발달과정에 대한 세련되고 정교한 성격이론을 만들어내지 못했다. 예컨데, 게슈탈트 치료의 ‘자기(Self) 개념은 1951년에 펄스와 굳맨 등이 제시한 이론수준을 크게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2) 미분화된 치료절차치료현장에서 환자들의 문제를 변별진단하여 그에 따른 세분화된 치료계획을 세우고, 치료결과를 평가하는 등의 체계적인 연구활

  • 동기이론에 대하여 설명하고, 청소년지도사가 되려는 자신의 동기를 기술하시
  • 과정을 중심하고 자신의 일을 즐기면서 과정 자체에 중심을 두는 것이 정신건강에 좋다고 생각하여 이러한 이론을 선택하게 되었다. 사람마다 욕구가 다르지만 사회적인 환경에 의해 언제든지 변화한다고 생각하며, 이러한 사회 환경에 휩쓸리지 않기 위해서는 스스로 배움을 얻고자 하는 욕구를 통해서 활용하고 성취를 느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긍정적인 삶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참고문헌- 전희일 저, 청소년지도 방법론, 양서원, 2018-

  • [2023 교육심리학] 1.매슬로(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이론의 핵심은 결국 정체성이라 할 수 있다. 청소년기는 정체성 위기를 경험하고 정체성을 확립하기 위해 노력하는 과정에서 절망하고 방황하게 되는 것이다. 정체성을 확립하지 못하면 부정적 정체성을 형성할 가능성이 있으며 이것은 성인으로의 진입에 앞서 이상 성격을 형성할 수 있는 요인이 된다고 본다. 이러한 맥락에서 아동기를 거쳐 청소년기에 진입하는 학생에게 정체성을 견고히 수립하도록 교육 방향을 결정하는 것이 그 무엇보다 중요함

  • 문제해결모델 레포트
  • 동기를 부여하기위한 전문적 관계의 활용, 초기-중기-종결의 단계로 구분하는 반면 진단주의는 심리사회적 모델에서의 자아심리학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클라이언트의 궁극적 이익을 위해 양쪽 모두를 사용하고자 하는 Perlman의 실용주의적 의도라고 볼 수 있다. Compton & Galaway은 문제해결 모델을 확장시켰다. 케이스워크의 범위를 벗어나 집단, 조직체, 지역사회 등에서도 적용성을 지니게 되었고 완전한 이론이라기보다는 과정 혹은 모델로 보았다.Tu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