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구적 조건형성(조작적 조건형성)에서의 학습(반응-강화물 학습, 자극-반응 학습, 자극-강화물 학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10.19 / 2017.10.19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레포트 작성에 참고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도구적 조건형성(조작적 조건형성)에서의 학습(반응-강화물 학습, 자극-반응 학습, 자극-강화물 학습)

1. 반응-강화물 학습
2. 자극-반응 학습
3. 자극-강화물 학습
4. 자극-반응-강화물
본문내용
도구적 조건형성(조작적 조건형성)에서의 학습(반응-강화물 학습, 자극-반응 학습, 자극-강화물 학습)

1. 반응-강화물 학습

도구적 조건형성에서 무엇이 학습되는가에 대한 명백한 대답은 반응이 강화물과 인결된다는 것인 듯하다. 인과적으로 말하면, 유기체는 보상을 얻기 위해 반응을 수행한다. 먹이를 얻기 위해 막대를 누르는 쥐나 스티커를 얻기 위해 책을 읽는 어린 학생 등이 그 예이다. 반응은 강화 조건의 절묘한 통제 하에 있다: 크고 맛있는 보상은 더 왕성한 반응을 유발하고, 지연된 보상은 반응을 약화시키며, 추동의 만족은 반응의 감소를 일으킨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아들러 인생방법 심리학/알프레드 아들러 저, 한성자 역/동서문화사/2017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스키너학습이론)강화,실험, 조작적조건화이론(스키너학습이론)조건화사례,활용방법
  • 조건형성의 개념은 20세기 초 미국의 E. L. Thorndike에 의해 시작되었다. 그는 문제상자라고 일컬은 상자 속에 배고픈 고양이를 넣고 상자밖에 먹이를 놓았더니 여러 반응을 보이다가 우연히 빗장을 치자 문이 열림으로써 먹이를 먹을 수 있었다. 실험을 반복할수록 점점 더 빠른 시간 내에 먹이를 먹을 수 있게 되었고, 이를 그는 시행착오학습이라고 하였다.Ⅱ. 조작적조건화이론(스키너학습이론)의 의의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화이론은 단순히 자극에

  • 행동주의학습이론 교수설계방법,학습적용전략, 행동주의학습이론 적용사례,문제점,제언
  • 학습자의 환경을 통제하거나 변화시킴으로써 행동을 변화시키려고 시도한다. 행동주의 이론은 일반적으로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화 이론과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 이론으로 대별된다.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화 이론에 의하면, 학습이란 학습자가 자극과 반응을 연결함으로써 발생하기 때문에, 가르칠 때에도 어떤 조건을 형성함으로써 적절한 반응을 유도해 내야 한다는 점을 시사한다.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화 이론은 모든 행동을 반드시 본능

  • 고전적조건화이론(파블로프) 법칙,실험, 도구적조건화이론(손다이크) 원리,실험, 조작적조건화이론(스키너) 원리,실험 분석
  • 학습이론)의 실험1. 배고픈 개에게 종소리(중립자극) 들려줌2. 배고픈 개에게 먹이를 제3. 종소리를 들려준 후 곧바로 먹이를 제공(반복)Ⅳ. 도구적조건화이론(손다이크학습이론, 시행착오학습이론)의 원리1. 손다이크의 학습의 3대 원리2. 다양한 하위법칙1) 다양한 반응의 법칙2) 자세 또는 태도의 법칙3) 요소 우월의 법칙4) 유사성의 법칙5) 연합 이환의 법칙Ⅴ. 도구적조건화이론(손다이크학습이론, 시행착오학습이론)의 실험Ⅵ. 조작적조건화

  • 학습이론을 이용한 우울증에 대한 치료적 접근 방안 모색이라는 주제로 우울증 치료를 위해 고전적, 도구적, 조작적, 인지행동적 접근
  • 조건형성과 조작적 조건형성이 관련된다. 아래에서는 위와 같은 학습이론을 이용한 우울증에 대한 치료적 접근 방안 모색이라는 주제로 우울증 치료를 위해 고전적, 도구적, 조작적, 인지행동적 접근 등이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 살펴보고자한다. Ⅱ 본론1. 고전적 접근을 활용한 우울증에 대한 치료적 접근 방안 모색고전적 조건형성이론에 의하면 인간의 모든 감정은 중립적 대상(조건자극)과 무조건 반응이 같이 일어난 결과로서 학습된 것이다.

  • [교육심리학] 파블로브, 스키너, 손다이크 학습이론의 비교 설명 및 교수이론의 특징에 관한 논의
  • 학습이론의 이론적 배경1.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이론적 배경2. 인지주의 학습이론의 이론적 배경Ⅲ 학습이론의 종류와 각 학습이론의 내용에 관한 논의1. 파블로브(Pavlov)의 고전적 조건형성① 무조건반사(unconditioned reflex)② 조건반사(conditioned reflex)③ 고전적 조건화를 구성하고 있는 자극과 반응의 형태④ 조건형성의 주요원리⑤ 고전적 조건형성의 주요 개념⑥ 조건형성의 이론적 적용2. 스키너(Skinner)의 조작적 조건화① 도구적 조건형성②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