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억의 재구성(추론, 도식과 스크립트, 목격자 진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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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기억의 재구성(추론, 도식과 스크립트, 목격자 진술)
I. 추론
II. 도식과 스크립트
III. 목격자 진술
본문내용
기억의 재구성(추론, 도식과 스크립트, 목격자 진술)

기억이란 복사기나 사진기와 유사한가? 많은 연구는 그렇지 않다고 주장한다. 연구자들은 기억이란 입력과 인출 모든 과정에서 능동적 과정이라고 주장한다. 기억은 단순히 정보를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새로 구성하는 과정이다. 즉 받아들이는 측면에서도 사진기처럼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기존의 지식이나 문화적 배경에 부합되도록 받아들일 뿐만 아니라 자신의 신념이나 지식에 일치하도록 재구성하여 받아들인다. 인출할 때도 자신의 입장과 맥락에 부합되도록 인출한다. 여기에서는 이러한 기억의 능동적 측면을 살펴보자.
참고문헌
* 참고문헌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아들러 인생방법 심리학/알프레드 아들러 저, 한성자 역/동서문화사/2017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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