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과교육 2017년] 인간과교육1.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 고찰,후기현대철학적 인간이해,과학적인간관 인간과교육2. 콜버그의 도덕성발달이론 설명, 콜버그의 도덕성발달이론 교육적 시사점-인간과교육 후기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 인간관,과학적인간관,콜버그도덕성발달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10.09 / 2017.10.09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국어국문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개설학과 영어영문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개설학과 중어중문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개설학과 프랑스언어문화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개설학과 일본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개설학과 농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개설학과 생활과학과(의류패션)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개설학과 간호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개설학과 청소년교육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공통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하고 싶은 말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에 대해 작성한 2017년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국문학과,영문학과,중문학과,불문학과,일본학과,농학과,생활과학과,간호학과 3학년 인간과교육 중간과제물 입니다. 오랜 기간에 걸쳐서 정말 공을 들여 작성하였습니다. 방송대 인간과교육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 과학적 인간관,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에 대해 상세히 설명되어 있습니다.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을 갖추어 작성하였으며 다수의 관련 자료를 인용하여 더욱 설득력이 있게 작성했습니다. 참고하시면 인간과교육 관련자료 작성에 도움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인간과교육 중간과제물 참고자료로만 활용하시기 바라며 학업에 보탬이 되길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1. 후기 현대철학과 교육
2.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
3. 과학적 인간관
4.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과학적 인간관 비판

2] 콜버그(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 콜버그의 도덕성발달이론의 기본개념
2. 콜버그(콜버그)의 도덕성발달이론 설명
3. 콜버그 이론의 타당성
4. 콜버그의 도덕성발달이론의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인간과교육,방송대 인간과교육,인간과교육 공통,후기현대철학적인간이해,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콜버그도덕성발달이론

Ⅰ. 서론

인간과교육 중간과제물: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인간과교육 2.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인간은 복합적이며 다원적이며 인간의 본질이나 특성은 주어진 채로 고정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인간을 이해하고 해석하는 관점에 따라 다르게 파악될 수 있다. 그리고 주체적·자기형성적 존재로서의 인간, 사회적·역사적 존재로서의 인간, 규범적·합리적 존재로서의 인간에 대한 이해를 강조한다. 이것은 곧 인간은 자신이 속한 사회와 문화의 배경 속에서 교육을 통해 스스로를 끊임없이 새롭게 형성해 나가는 존재이며, 또한 교육은 계속적인 인간형성의 과정임을 강조한 것이다.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은 피아제에 의해 최초로 제시된 도덕성의 인지발달이론의 전통을 잇는 것이다. 하지만 콜버그는 피아제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기초로 독자적인 이론을 정립함으로써 도덕성 발달연구를 자극했다. 피아제가 아동기의 도덕발달에 관심을 가졌던 것에 비해 콜버그는 청년기의 도덕발달에도 관심을 가지고 이를 성인기까지 확대하여 발단단계를 세분화하다. 지금부터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인간과교육 2.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에 대해 정리하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1. 후기 현대철학과 교육

후기 현대철학(포스트모더니즘)은 19세기 중엽을 휩쓴 서구 정신인 리얼리즘이나 제 1차 세계대전 전후에 시작하여 제 2차 세계대전이 종식될 때까지 서구를 풍미한 모더니즘에 대한 반기로서(어떤 측면에서는‘연속’의 성격도 지니는) 이른 바 ‘탈현대’ 정신 및 현상이다.
참고문헌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편집부 저, 인간과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17.
이진향,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창지사, 2016.
조희형, 김희경, 과학교육론, 교육과학사, 2014.
이성미, 콜버그의 도덕발달 이론과 도덕교육에 관한 연구, 공주대 교육대학원, 2009.
김지현, 콜버그의 도덕발달이론을 통해 본 청소년 도덕행동 연구, 호남신학대학교 기독교상담대학원, 2014.
Stephen Ray Flora 저, 학습과 보상 (교수-학습자가 알아야 할 행동주의에 관한 진실), 학지사, 2015.
콜버그 저, 김민남 역, 도덕발달의 철학, 교육과학사, 2009.
김명희(교수), 이현경 저, 행동수정과 치료 (아동 청소년 행동치료 사례중심), 교문사, 2011.
김장배, 콜버그의 도덕발달론 연구 : 실증적 조사 연구를 중심으로, 울산대 대학원, 201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