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2017-2]18세기 계몽주의에 대한 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 푸코, 하버마스의 입장을 각각 비교해 서술하고, 자신의 관점을 제시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10.01 / 2017.10.01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방통대 2017-2]18세기 계몽주의에 대한 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 푸코, 하버마스의 입장을 각각 비교해 서술하고, 자신의 관점을 제시하시오.
- 현대의서양문화 A형)18세기 계몽주의에 대한 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 푸코, 하버마스의? 입장을 각각 비교해 서술하고, 자신의 관점을 제시하시오
- (현대의서양문화4A) 18세기 계몽주의에 대한 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 푸코, 하버마스의 입장을 각각 비교해 서술하고, 자신의 관점을 제시하시오!!!!!
- (현대의서양문화 A형) 18세기 계몽주의에 대한 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 푸코, 하버마스의 입장을 각각 비교해 서술하고, 자신의 관점을 제시하시오
- 현대의서양문화A형-18세기 계몽주의에 대한 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 푸코, 하버마스의 입장을 각각 비교해 서술하고, 자신의 관점을 제시하시오-방송통신대학교 2017학년도 현대의서양문화A형 중간과제물 레포트 18세기 계몽주의, 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푸코,하버마스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영어영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
개설학과 | 중어중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개설학과 | 일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개설학과 | 행정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개설학과 | 경제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개설학과 | 경영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개설학과 | 무역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개설학과 | 미디어영상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개설학과 | 관광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개설학과 | 통계데이터과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개설학과 | 문화교양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A형 | (일반학생) 18세기 계몽주의에 대한 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 푸코, 하버마스의 입장을 각각 비교해 서술하고, 자신의 관점을 제시하시오 (재소자용)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의 관계에 대해 서술하시오. - 찰스 테일러, 권기돈 하주영 옮김, 자아의 원천들 : 현대적 정체성의 형성, 새물결 출판사, 2015. |
- 하고 싶은 말
-
- 경영학과 4학년 현대의서양문화 A형 참고자료입니다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 목차
-
I. 서 론
II. 본 론
1. 계몽주의 개념
2. 18세기 계몽주의에 대한 학자들의 입장
1) 호르크하이머
2) 아도르노
3) 푸코
4) 하버마스
III. 결 론(자신의 관점)
참고문헌
- 본문내용
-
I. 서 론
계몽주의에 대하여 필자가 가장 기억에 남는 학자는 몽테스키외라는 정치학자의 ‘법의 정신’이 가장 먼저 생각난다. 계몽주의의 기초가 된 것은 17세기의 합리주의와 로크(Locke,J.)의 철학 및 정치사상·자연법, 그리고 뉴턴(Newton,I.)의 기계론적 우주관이었다.
계몽주의자들은 일반인들이 알아듣지 못하는 책을 대중에게 전달하는 평론가이지 철학자는 아니었다. 계몽주의자들이 사회의 악과 비리를 신랄하게 파헤쳐 대중의 정신을 올바르게 인도하는 역할을 하여 프랑스로부터 시작하여 그 정신이 유럽 전역에 퍼져 나가기도 하였다. 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는 계몽주의 정신을 받들어 『계몽의 변증법』에서 하부구조에 의하여 상부구조가 결정된다는 인간 행동의 한계에 대해서 언급한 마르크스적인 생각을 채용했다. 독일출신의 두 명의 철학자는 ‘계몽의 변증법’을 통하여 당시의 어둡고 무지하고 야만적인 신의 시대에서 밝고 힘차며, 이성적인 시대, 즉 중세의 어둡던 시대에서 르네상스를 거쳐 빛의 세계인 근대에 이르러 ‘계몽’을 강조해왔다. 바꾸어 말하면 인간이 무지한 것, 어둠고 야만적인 것에서 벗어나 이성적인 것으로 변하는 것을 의미했다.
푸코는 ‘포스트모던’이라는 문제설정을 부정하였으며 자신이 속해 있는 유럽과 서양이 태동 할 수 있는 시기로 ‘근대’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푸코는 산업혁명의 시기인 1775년1825년의 그 시기에는 프랑스 혁명이 일어났으며, 칸트의 철학과 퀴비에의 생물학과 리카르도의 경제학 등이 동시 다발적으로 발생하여 유럽의 ‘오늘’을 이루는 기본적인 사회체제가 구성되었다고 보고 있어 프랑스 포함 유럽의 최고 황금기로 보고 있다.
- 참고문헌
-
박상현, 계몽주의와 역사주의, 사회와 역사 106권, 2015, 283-314.
이순예, 테오도르 아도르노, 계몽의 변증법, 커뮤니케이션북스, 2016, p.32.
테어도어 아도르노(홍승용 역). 미학이론. 문학과지성사. 1997. p.12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의 서양문화 A형 18세기 계몽주의에 대한 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 푸코, 하버마스의 입장
- 현대의서양문화4B) 18세기 형성된 계몽주의적이성대한 프랑크푸르트학파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의 비판과 푸코비판기술하고 본인생각을 밝히시오0k
- 방송통신대학교/현대의 서양문화/18세기에 형성된 계몽주의적 이성에 대한 프랑크푸르트학파(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의 비판과 푸코의 비판을 기술하고, 이러한 비판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밝히시오.
- (현대의서양문화, B형) 18세기에 형성된 계몽주의적 이성에 대한 프랑크푸르트학파(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의 비판과 푸코의 비판을 기술하고, 이러한 비판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밝히시오.
- 현대의 서양문화 B형, 18세기에 형성된 계몽주의적 이성에 대한 프랑크푸르트학파(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의 비판과 푸코의 비판을 기술하고, 이러한 비판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밝히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국제경영학4 2024년 11월 미국대통령 선거에서 미국 민주당후보가 당선된 경우에 있어 한국기업의 글로벌경영의 기회요인과 위협요인을 설명하시오0
- 2024년 1학기 사회문제론 기말과제- 교재 6장 건강 불평등 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1)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하고 2) 건강 불평등의 원인과 관련한 다양한 설명들을 정리한 다음 3) 이러한 설명 중 가장 설득력이 높은 것 하나를 선택해 이에 근거해 대안을 제시하시오
- 교육사4공통) 교육사교재에 소개된 서양의 교육사조 가운데 자신의 교육관과 가장 부합하는 교육사조-루소의 자연주의- 기술하시오0k
- 2024년 1학기 세계의정치와경제C형 기말과제) 신자유주의화로 인해 오히려 개인의 건강 문제가 심각해지는 사례들이 있다. 교재 14장과 관련한 자료를 참고하여 이러한 상황을 묘사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고민하고 논하시오
- 2024년 1학기 세계의정치와경제B형 기말과제-교재 10장과 관련한 참고 자료를 참고하여, 세계화로 인해 발생하는 스포츠 산업과 스포츠 리그의 변화를 묘사하고, 이러한 현상으로 소외된 집단에 대해 서술하시오. 더불어 이렇게 소외된 집단의 문제를 해결할 방안에 대해 고민하고 논하시오
- 세계의정치와경제A형 2024년 1학기 기말과제- 전지구적 세계화가 심화되면서 오히려 민주주의가 심각한 위기에 직면하고 있다. 교재 3장과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현재 민주주의의 위기를 묘사하고, 민주주의를 위기에서 구할 수 있는 개인적 또는 집단적 대안에 대해 고민하고 서술하시오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레크리에이션활동지도, 공통) 오늘날 청소년기의 주요 사회문제와 여가활동의 관계
- [프랑스문화읽기 E공통] 프랑스의 문화 정책에 대해 서술하시오
- 2024년 1학기 푸드마케팅 기말과제-자신의 농산물 구매 경험을 회상하여, 해당 농산물을 구매한 주된 이유를 식품(음식) 선택 요인 3가지(소비자, 푸드, 환경) 요인에 적용하여 간략히 설명, 브랜드, 브랜드 이미지, 브랜드 스토리텔링을 설명 본인을 농산물 판매자 또는 마케팅 담당자라고 가정하여, 판매할 농산물 종류, 브랜드(이름),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개발
- 방송통신대_특수교육학개론_발달지체에 대한 정의 및 진단, 발달지체영역별 교수-학습 방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