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 공통)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대표적 교육사상가 중 1명을 선정하여, 그의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9.21 / 2017.09.21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교육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교육사
공통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대표적 교육사상가 중 1명을 선정하여, 그의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하고 싶은 말
(교육사 공통)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대표적 교육사상가 중 1명을 선정하여, 그의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원효’ 인물을 선택한 이유

2. ‘원효’의 생애
1) 시대적 배경
2) 생애

3. ‘원효’의 교육사상
1) 깨달음
2) 정토사상

4. ‘원효’ 교육사상의 특징
1) 불성론
2) 근기론
3) 훈습론

5. ‘원효’ 교육사상에 따른 현대 교사의 역할

6. ‘원효’ 교육사상이 현대 교육에 주는 시사점

7. 자신의 평가의견

8.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현재 우리나라의 교육뿐만이 아니라 시대적인 변화는 전통적인 교육의 삼육론을 쇠퇴시키고 기술과 물질문명에 억압된 인간성의 상실과 물질의 노예화를 부추기고 있다. 비인간화된 사회에서 인간주의적인 사회로 회귀할 수 있는 희망은 전통적인 가치가 다시 소생하고, 사랑과 정체성이 자유롭게 발휘될 수 있는 사회가 탄생된다는 조건을 필요로 한다. 이러한 오늘날의 교육과 사회문제는 산업혁명기인 30년 전에 지적된 교육적 문제들과는 크게 달라졌다. 영국의 경우를 보면 새 천 년에 들어와 아이들의 잘삶에 새로운 관심을 쏟기 시작했고 먼저 교육분야에서 변화가 시작되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대표적 교육사상가 중 1명을 선정하여, 그의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해 보겠다.
참고문헌
조화태 외(2010). 교육사.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고영섭(편)(2002). 원효. 예문서원.
박상주(2007). 원효, 그의 삶과 사상. 한국문화사.
신오현(2003). 원효 철학 에세이. 민음사.
.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