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과교육 2017년]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후기현대철학적인간이해관점, 과학적인간관, 인간과교육 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 설명, 콜버그도덕성발달이론 교육적시사점-방송대 인간과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9.19 / 2017.09.19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국어국문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개설학과 영어영문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개설학과 중어중문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개설학과 프랑스언어문화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개설학과 일본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개설학과 농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개설학과 생활과학과(의류패션)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개설학과 간호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개설학과 청소년교육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공통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하고 싶은 말
[2017년 2학기 방통대 3학년 인간과교육 공통 중간과제 참고자료]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인간과교육 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17년 2학기 3학년 인간과교육 공통, 중간과제물 참고자료입니다. 요구하는 양식에 맞추어 작성하였습니다. 다른 자료처럼 중복되는 부분이 없으며 총 13페이지로 다양한 견해와 자료가 수록되어 있어서 참고할 만한 것이 많습니다. 오랜 시간에 걸쳐 심혈을 기울여 과제를 작성하였습니다. 인간과교육 방송대 참고자료(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로 활용하시고 학업에 도움되셨으면 합니다.
목차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
2. “과학적 인간관”의 이해
3.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
1) 주체적 자기형성적 존재로서의 인간
2) 사회적 역사적 존재로서의 인간
3) 규범적 합리적 존재로서의 인간
4.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Ⅲ. 결론
Ⅳ. 참고문헌

인간과교육 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이란?
2. 콜버그 도덕성 발달이론의 특징
3. 콜버그의 6단계이론
4.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인간과교육, 인관과교육 공통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Ⅰ. 서론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인간과교육”은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로서, 인간은 교육을 통하여 성장하고 발달하고 교육은 인간에 대한 이해를 기본으로 이루어지는 활동이다. “인간과교육” 학습을 통해 우리는 인간과 교육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자신과 타인의 성장과 발달을 조력하는데 필요한 태도와 기술을 습득할 수 있을 것이다.
후기 현대철학에서는 인간의 본질이나 특성은 관점에 따라 다양한 방식으로 설명될 수 있다고 하였으며, 인간을 “주체적 자기 형성적 존재로서의 인간”, “사회적 역사적 존재로서의 인간”, “규범적 합리적 존재로서의 인간”으로 설명하였다.

<중 략>

인간과교육 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Ⅰ. 서론
인간과교육 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콜버그의 도덕발달 이론은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에 그 기초를 둔다. 콜버그는 도덕적 추론의 수준은 인지 수준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고 보고 피아제의 인지발달의 특성을 바탕으로 피아제의 이론과는 다른 도덕성발달 이론을 체계화시켰다. 콜버그는 도덕성이 문화에 노출되거나 사람에 따라 차이를 나타내면서 발달하는 경향을 지닌다고 보았다. 그리고 인간의 보편적인 도덕적 사고의 원리가 가장 이성적인 방향으로 향하면서 불변의 질서를 통해 나아간다고 보았다. 콜버그의 도덕성발달이론에 의하면 도덕성 발달은 구체적인 내용들이나 행동들을 주입하는 것이 아니라 사고의 어떤 특징적인 형태들이나 구조들을 발달시키는 측면에서의 판단의 방식과 구조이다. 그리고 도덕성은 어떤 형식적 특징들, 즉 보편성, 규정성, 공평성 들을 지니고 있는 접근이나 절차일 뿐만 아니라 하나의 방법으로 본다.
참고문헌
장선철, 인간과 교육, 태영출판사, 2015.
윤재흥, 교육철학 및 교육사 (인간과 교육에 대한 관점의 다양성과 변화), 학지사, 2012.
장재천, 교육학의 기초, 교육과학사, 2014.
김영봉 외, 교육학개론, 서현사, 2007.
최정웅, 교육의 철학과 역사, 교육과학사, 2002.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편집부 저, 인간과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14.
김지현, 콜버그의 도덕발달이론을 통해 본 청소년 도덕행동 연구, 호남신학대학교 기독교상담대학원, 2014.
이성미, 콜버그의 도덕발달 이론과 도덕교육에 관한 연구, 공주대 교육대학원, 2009.
윤길근, 교육심리학의 이해, 신정, 2017.
콜버그 저, 김민남 역, 도덕발달의 철학, 교육과학사, 2009.
김장배, 콜버그의 도덕발달론 연구 : 실증적 조사 연구를 중심으로, 울산대 대학원, 2011.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 wndks***
    (2018.03.13 13:35:54)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