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발달의 원리와 인지발달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9.18 / 2017.09.18
  • 23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본 자료는 교육심리학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지고 있는 심리발달의 원리와 Vygotsky와 Piaget 인지발달이론에 대해 비교 설명한 자료로 다음과 같이 3가지 관점에서 핵심적 내용을 정리한 자료임

1. 심리발달의 원리
1) 성숙과 학습
2) 수동적이 아니라 능동적 과정
3) 개인차(individual difference)의 원리
4) 결정적 시기(critical period)의 원리
5) 일정한 방향과 순서의 원리
6) 유전과 환경의 복잡한 상호작용
7) 발달단계에 따른 생애 분류

2. 인지발달 이론
1) Vygotsky와 Piaget 인지발달이론의 차이점
2) Piaget 이론의 기본개념
3) Piaget의 인지과정
4) Piaget 이론의 인지발달단계
5) Vygotsky의 기본 개념
6) Vygotsky의 핵심 개념
7) Vygotsky의 근접발달영역
8) Vygotsky의 인지발달에 관한 관점에서 도출되는 교수-학습방법

3. 인지발달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1) Piaget의 이론의 시사점
2) Vygotsky의 이론의 시사점
목차
1. 심리발달의 원리
1) 성숙과 학습
2) 수동적이 아니라 능동적 과정
3) 개인차(individual difference)의 원리
4) 결정적 시기(critical period)의 원리
5) 일정한 방향과 순서의 원리
6) 유전과 환경의 복잡한 상호작용
7) 발달단계에 따른 생애 분류

2. 인지발달 이론
1) Vygotsky와 Piaget 인지발달이론의 차이점
2) Piaget 이론의 기본개념
3) Piaget의 인지과정
4) Piaget 이론의 인지발달단계
5) Vygotsky의 기본 개념
6) Vygotsky의 핵심 개념
7) Vygotsky의 근접발달영역
8) Vygotsky의 인지발달에 관한 관점에서 도출되는 교수-학습방법

3. 인지발달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1) Piaget의 이론의 시사점
2) Vygotsky의 이론의 시사점
본문내용
2. 인지발달이론

1) Vygotsky와 Piaget 인지발달이론의 차이점

(1) Vygotsky는 사회적 환경 없이는 개인의 발달을 설명할 수 없다고 하였다. Vygotsky는 사회구조, 도구, 기술이 개인의 사고에 얼마나 많은 영향을 주는지에 초점을 두었다. 인지처리과정에 사용되는 사회문화적 도구들은 아동들이 자신보다 더 능숙한 사람들과 함께 상호작용 하면서 아이들에게 유용하게 된다. 자발적인 주의집중이나 정교한 기억같은 고등정신기능은 사회적 상호작용에 의해서 생기고 유지된다.


(2) 아동은 사회적 상호작용에서 관한 것이나 경험한 것을 내면화하여 발달한다. 그러나 이런 내면화가 단순히 행동을 모방해서만 생기는 것은 아니다. 사회적 활동들도 질적인 변화과정을 겪는다.


(3) Vygotsky는 문화적으로 발달된 도구, 사고, 언어 패턴이 어떻게 내면화되고 세상을 이해하는데 사용되는지를 설명하려 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기 발달에 대해서
  • 발달의 원리 13. 발달의 결정 요인 - 2Ⅱ. 청소년 발달의 이해 81. 청소년기의 발달과업 82. 전 생애 발달에 있어서 청소년기 103. 청소년 발달의 이해를 위한 틀 2Ⅲ. 청소년 발달이론 - 81. 정신분석이론 82. 심리사회이론 - 103. 인지발달이론

  • [피아제, 인지발달이론, 인지발달론]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개념과 원리 및 비판과 의의
  •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개념과 원리 및 비판과 의의1. 피아제의 생애와 교육관1896년 스위스의 뉴샤텔에서 태어난 피아제(1896-1980)는 의심할 여지없는 세기의 아동발달심리학자이다. 그는 비정통적으로 인지발달 분야에 관여했다. 피아제는 먼저 그의 아이들이 노는 것을 보면서 인간의 적응에 관심을 돌렸다. 그는 훈련된 과학자의 눈으로 그들을 관찰하면서 아이들의 놀이를 환경과의 대결로 보았다. 다시 말하면 아이들은 놀이를 통해서 적응하는 것

  • 교육심리학(교육심리)심리사회적발달이론,언어인지발달이론,도구적조건화이론,평형화이론, 교육심리학(교육심리)귀인,상황학습,형태주의학습이론
  • 인지발달과의 관계1) 피아제2) 비고츠키4. 피아제에 대한 비고츠키의 대안1) 언어의 역할과 사적 언어2) 보조된 학습3) 근접 발달 지역4) 교수적 대화Ⅳ. 교육심리학(교육심리)의 도구적조건화이론Ⅴ. 교육심리학(교육심리)의 평형화이론Ⅵ. 교육심리학(교육심리)의 귀인이론Ⅶ. 교육심리학(교육심리)의 상황학습이론1. 상황학습이론의 배경2. 상황학습이론의 특징1) 맥락2) 학습3) 구성주의 이론4) 전이3. 적용원리1) 지식이나 기능은 그것이 사

  • [교육학, 유아교육학] 프로이드의 정신분석과 피아제, 에릭슨 이론 비교
  • 프로이드의 정신분석과 피아제, 에릭슨 이론 비교1. 서론프로이드의 정신분석학 이론만큼 전 인류의 문명에 광범하고 깊은 영향을 미친 이론은 거의 없다고 할만큼 커다란 영향을 미쳤다. 특히 현대 심리학의 3대 주률 꼽히고 있는 정신분석학, 행동주의 심리학 , 그리고 인도주의 심리학 가운데서도 최초의 세력으로 등장하여 정신의학 및 심리학의 발달에 지대한 공헌을 하였다. 이러한 정신분석이론은 프로이드 사지의 치료경험 및 자아분석과 광범

  • Piaget의 인지발달단계 이론4
  • 2006. 10. 24심리학의 이해발달의 기초 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 2006. 10. 24 발달 심리학이란?발달의 의미, 원리 발달 과업이란?발달에 대한 유전과 환경.Piaget의 인지발달단계 이론.C o n t e n t2006. 10. 24발달심리학이란??◆ 정의인간 심신의 성장 발달 과정을 심리학 이론을 배경으로 연구하는 심리학의 분과 양적 변화(quantitative change)와 질적 변화(qualitative change) 모두 포함 cf) 인간발달, 아동발달인간 변화의 양상을 그려내고, 변화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