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과교육2017)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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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통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하고 싶은 말
인간과교육2017)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목차
1-1. 서론
1-2.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
1-3.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
1-4. 결론
1-5. 참고자료

2-1. 서론
2-2. 도덕성의 정의
2-3.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
2-4.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2-5. 참고자료
본문내용
1-1. 서론
전통 철학자들에 의하면 인간과 세계는 인식의 주체와 객체로 엄격히 구분되며 인간과 세계는 서로 독립적이다. 하지만 후기 현대철학자들에 의하면 인식 주체인 인간과 객체인 세계는 서로 떼어 생각할 수 없도록 밀접히 관련되어 있으며 세계에 대한 인간의 관찰이나 인식은 상호작용에 의해서 이루어진다.
사물에 대한 관찰에 있어서 인간과 사물은 이론과 관점, 인간이 지닌 관심과 동기, 신념과 가치관, 언어와 개념에 의해 매개되어 있다. 그러므로 어떠한 사실적 지식도 인간이 지니는 이러한 요소들의 복합적 작용의 결과인 것이다.
후기 현대철학자들이 주장하고 있는 것이 바로 이점이며 이를 이론부하설이라고 한다. 인간의 인식과 지식은 기본적으로 가치의 요소가 전제적으로 작용해야만 가능하며, 따라서 사실에서 가치를 떼어 내서 생각 할 수는 없다는 점을 가치부하설은 지적하고 있기 때문에 사실과 가치를 엄격히 구분하는 전통적인 이분법적 사고는 가치부하설에 의해 부정된다. 그래서 사실-가치의 이분법적 사고에 입각하여 전개되고 있는 과학주의는 후기 현대 철학에서 강력하게 비판되고 있다. 또한 실증주의에 입각하여 경험적으로 검증할 수 있는 사실에만 근거하여 가치중립적으로 인간을 설명하려는 과학적 인간관 역시 강력하게 비판되고 있다.
듀이가 지식의 주체와 객체, 그리고 가치와 사실의 세계를 엄격히 구분하는 이원론적 사고를 비판하고 가치부하설의 아이디어를 제시한 바 있지만, 후기 현대철학은 가치부하설에 입각하여 모든 지식을 설명한다. 그러한 설명에 의하면 자연과학적 지식을 포함한 모든 지식은 신념과 가치관, 인간이 지닌 관심과 동기, 기존 지식과 경험, 개념과 이론 등에 따라 이루어지는, 세계에 대한 하나의 가능한 해석이다.
주어진 세계에 대한 객관적 묘사로서의 진리개념을 부정하고 개념적 틀과 패러다임에 의해 형성되는 진리개념을 받아들이게 될 때, 후기 현대철학자들이 강조하는 것이 곧 진리의 상대성, 다원성 그리고 국지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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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아주 도움되는 자료네요. 참고잘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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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7.09.27 22:37: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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