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아교육4E) 청각장애, 지체 및 건강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을 논의하시오0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9.15 / 2017.09.15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특수아교육4E) 청각장애, 지체 및 건강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을 논의하시오0k

유아교육특수아교육4E

청각장애, 지체 및 건강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을 논의하시오.(30점).

정성을 들어 작성한 자료입니다.
서론, 본론, 결론에 의해 잘 짜임새 있게 자료 구성되어 있어요
필요한 자료 대다수 요약정리 하였으니 나름대로 독창적인
내용을 첨가하면 좋은 레포트 작성될 것입니다.

참고자료로 활용하고 그대로 제출하지 마세요
구입자 여러분에게 행운이 함께 하시길^^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청각장애, 지체 및 건강장애의 개념
1) 청각장애의 개념
2) 지체장애와 건강장애의 개념
2. 청각장애와 지체장애의 원인
1) 청각장애의 원인
(1) 어린이 난청
(2) 노인성 난청
(3) 음향외상성 난청
2) 지체장애의 원인
3. 특성
1) 청각난청의 특성
(1) 유아기
(2) 학령기
2) 지체장애의 특성
4. 판별 및 평가 방법
1) 청각장애 판정방법
(1) 음차 검사법
(2) 순음청력검사
(3) 언어청력검사
(4) 유소아 청력검사
2) 지체장애 판정방법
(1) 절단장애 판정기준
(2) 지체기능장애 판정기준
5. 교육 방안 논의
1) 창각장애
2) 지체장애
Ⅲ. 결 론-나의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똑같은 능력을 지닌 사람의 경우 사회가 제대로 유지되지 않기 때문에 사람을 하늘에서 낼 때에는 각자 자기 그릇에 맞춰 쓰임이 있게 적재적소에 배치시키고 있다. 결국 하늘에서는 잘난 사람이든 못난 사람이든 능력에 맞게 사람을 내 보내어 사회가 조화롭게 유지되도록 인간이 태어나도록 해놓았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장애를 가진 특수아동도 정상인과 같이 균등하게 교육을 받을 권리를 타고 났다고 볼 수 있다. 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은 모든 사람이 제각기 타고난 능력과 소질을 계발하여 자아실현을 이루도록 도와주는 데 있다. 이런 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이 장애를 가진 특수아라고 해서 장애를 갖지 않은 비장애 유아와 달리 적용되는 것은 아니다.
장애학생은 일반 학생들과 유사한 경험할 수 있다. 장애를 가진 아동은 사회 구성원간에 상호작용은 물론 살아가는 방법을 배울 수 있는 기회를 갖는다. 따라서 장애아동과 접촉을 했던 일반학생들은 그렇지 않은 학생들 보다 장애를 긍정적이고 수용적인 태도를 가진다. 이러한 변화는 일반 아동들이 장애아동에 대한 두려움을 없애고 이해를 높일 수 있으며 장차 자기를 이해하는데 큰 보탬이 된다.
필자가 아는 지인중에서도 청각장애와 지체장애로서 일상생활을 해 나가는데 엄청 지장을 받는 분을 보았다. 그분의 경우 득지 못하여 수화로서 대화를 나누고 있는데 특수학교에서 는 수화가 잘되 나은 편이나 사회 사람의 경우 대화를 나누는데 불편하여 중요한 사항의 경우 글을 써서 자신의 의사를 전달하기도 한다.
이 장에서는 청각장애, 지체 및 건강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을 논의하기로 하자.
참고문헌
- 윤현숙 ? 최진숙 ? 김태현 ? 홍강의 (2002) : 반응성 애착 장애아동과 전반적 발달장애 아동의 발달 및 정신병리학적 특징의 비교연구.
-윤지연 (2010) : 발달장애의 이해
-Pasquale J. Accardo 외저 ; 여광응 외역 (2010): 발달장애 용어사전
-유치원 영역별 교육과정 개정 시안 연구 개발, 한국교육평가원, 민용성 외(2006),
-유아교육과정- 방인옥 박찬옥 이기현 김은희 공저 (2006) 정민사
-서울특별시 보육정보센터. http://children.seoul.go.kr
-2016 보육사업안내. 보건복지부
-송준만, 유효순(2013). 특수아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 특수아교육 방송대 강의록.
- 이소현, 박은혜(2011). 특수아동교육. 학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교육학개론4D) 의사소통장애 지체및건강장애의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을 논의하시오0k
  • 교육학개론4D형) 의사소통장애, 지체 및 건강장애의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을 논의하기로 한다.Ⅱ. 본 론1. 의사소통장애, 지체 및 건강장애의 개념1) 의사소통장애의 개념의사소통 장애는 장애의 한 종류로, 일반적으로 언어 장애로 부르는 장애중 말하는 과정에서 신체적, 정신적으로 문제가 생긴 장애 (Speech disorder,말장애)와 언어의 이해, 표현 과정에서 문제가 생긴 language impairment(언어기능장애), 청각 장애로 나뉜다. 언어장애(sp

  • 특수교육학개론4C) 자폐성장애, 의사소통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을 논의하시오0K
  • 특수아교육4C) 자폐범주성장애, 의사소통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을 논의하시오0K유아교육특수아교육4C형자폐범주성장애, 의사소통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을 논의하시오.Ⅰ. 서 론똑같은 능력을 지닌 사람의 경우 사회가 제대로 유지되지 않기 때문에 사람을 하늘에서 낼 때에는 각자 자기 그릇에 맞춰 쓰임이 있게 적재적소에 배치시키고 있다. 결국 하늘에서는 잘난 사람이든 못난 사람

  • 특수교육학개론4B)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방법 교육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시오0k
  •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시오.(30점).Ⅰ. 서 론모든 사람의 경우 똑같은 능력을 지닌 사람의 경우 사회가 제대로 유지되지 않기 때문에 사람을 하늘에서 낼 때에는 각자 자기 그릇에 맞춰 쓰임이 있게 적재적소에 배치시키고 있다. 결국 하늘에서는 잘난 사람이든 못난 사람이든 능력에 맞게 사람을 내 보내어 사회가 조화롭게 유지되도록 인간이 태어나도록 해놓았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장애를 가진 특수아동

  • 특수교육학개론4공통) 자신의 유초중등대학시절이나 성인기 경험하였던 장애유아의 장애 유형-자폐성 의사소통장애의 특징대해 기술하시오0k
  • 장애 유형, 장애의 특징에 대해 기술하고 해당 장애 유아에 대한 경험이 자신의 장애에 대한 인식에 준 직∙간접적 영향을 논리적으로 기술하시오. A4용지 2페이지 내외로 서론-본론-결론 형식으로 기술하시오(14점). 2. ① 발달지체, ② 지적장애, ③ 자폐성장애, ④ 시각장애, ⑤ 청각장애, ⑥ 정서 및 행동장애, ⑦ 의사소통장애 이상의 7가지 장애 중 본인이 관심 있는 장애 유형 2가지를 선택하시오. 선택한 2개 장애의 정의, 원인, 특성, 교육 방법을 각

  • 특수아교육4A)유아교육기관에서 장애 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0k
  • 교육과정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자.Ⅱ. 본 론1. 통합교육의 의의와 필요성1) 통합 교육의 정의통합교육이란 장애를 가진 학생과 비장애 학생들이 함께 생활하고 배움으로써 서로를 이해하고 편견 없이 상호 협조하여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고자하는 교육환경을 의미한다. 통합교육에 대한 개념에 대해 학자들마다 약간의 차이를 두고 있으나 대부분 일반교육과정에 특수아동을 포함시키는 것을 공통으로 하고 있다. 통합교육은 다양한 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