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2017 -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방송통신대학교 2017학년도 2학기 교육심리학 공통형 중간과제물 레포트 가드너 다중지능이론, 매슬로우 동기위계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9.14 / 2017.09.1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영어영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교육심리학
개설학과 간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교육심리학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교육심리학
공통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하고 싶은 말
교육심리학 공통형 과제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방송통신대학교 2017학년도 2학기 교육심리학 중간과제물입니다.
-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의 9가지 지능영역에 대해서 자세하게 설명하고,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이 갖는 교육적 시사점에 대해서 체계적으로 논의하였습니다.
- 매슬로우의 동기위계설의 욕구 5단계에 대해서 자세하게 설명하고, 매슬로우의 욕구위계론이 갖는 교육적 시사점에 대해서 체계적으로 논의하였습니다.
- 교육심리학 과제로 제시된 가드너와 매슬로우의 이론에 대해서 체계적으로 설명하여 실제 과제물 작성시 많은 도움이 될 거라 생각합니다.
목차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 배경 및 개념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 배경
2)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의 개념
2.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 기본적인 원리
1) 지능은 구분되는 다수로 구성
2) 서로 독립적인 지능
3) 서로 상호작용하는 지능
3.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의 9가지 지능 영역
1) 언어적 지능
2) 논리-수학적 지능
3) 음악적 지능
4) 공간적 지능
5) 신체-운동적 지능
6) 대인관계 지능
7) 개인이해 지능
8) 자연탐구 지능
9) 실존지능
4.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1) 학습자 측면
2) 교육자 측면
Ⅱ.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 배경 및 개념
1)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 배경
2)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 개념
2.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 기본적인 원리
3.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의 인간욕구 5단계
1) 생리적 욕구 (The Physiological Needs)
2) 안전의 욕구 (The Safety Needs)
3) 소속감과 사랑의 욕구 (The Belongingness and Love Needs)
4) 존중의 욕구 (The Esteem Needs)
5) 자기실현의 욕구 (The Self-Actualization Needs)
4.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의 교육적 시사점
1) 학습자 측면
2) 교육자 측면
참고문헌
본문내용
교육심리학 공통형 과제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Ⅰ.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 배경 및 개념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 배경
교육심리학 공통형 과제 중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에서 지능은 일반적으로 합리적 사고를 할 수 있는 문제해결 능력 및 인지능력, 그리고 학습능력을 총체적으로 포함하는 능력을 의미한다. 이러한 지능에 대한 학자들의 의견은 매우 다양하며, 그 연구의 역사는 고대 그리스 시대 이후부터 지금까지 이어지고 있다. 전통적인 관점에서 지능은 지능검사의 문항에 조작적으로 답하는 능력으로 정의되어 왔다. 이런 검사는 주로 논리적, 언어적 능력을 기반으로 하는 필답 검사 형태를 취하며 표준화된 언어적 도구에 의해 측정된다. 즉, 지적검사는 인간의 문제 해결이 정신 능력의 기초에 의해 조정을 받는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 능력은 곧 일반지능으로 설명되나 이런 능력이 모든 인간의 지능을 뒷받침하기에는 어려움이 따른다. 이에 대해 가드너는 다중지능이론을 통해 지능이론과 지능검사·지능지수 등을 비판·총체적인 일반지능을 가정하는 기존지능의 개념에서 탈피해야함을 주장하였다.
2)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의 개념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은 학습자의 사고력과 창의성을 최대한 신장시키면서 각 학생이 지닌 다양한 능력을 발굴 계발하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기존의 전통적인 일반지능에 대한 이해를 넘어서서 지능을 사회 속에서 직면해있는 문제를 해결하는 지적능력으로 보았고 풍부한 환경과 자연스런 상황에 서 그 문화원이 가치를 두고 있는 산물을 창조하는 능력으로 새롭게 정의하였다. 또한, 인간의 지능을 8가지 영역을 제시함과 동시에 각 지능을 환경과 교육에 의해 적절한 수준까지 계발시킬 수 있다고 보았다. 종합적으로 지능의 다원성을 인정하며 개인마다 가진 지능의 정도가 다르고 그 발달의 양상도 다르기 때문에 자신이 가지고 있는 여러 가지 지능의 조합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고 이해·적응시켜가며 일을 수행해 나가는 것이 가드너의 주된 학습이론이다.
참고문헌
이성진, 박성수 「교육심리학」 방송대출판부, 1999
임경수 「심리학의 이해」 학지사, 2004
하워드 가드너 ?다중지능? 유경재 외 1명 역, 웅진지식하우스, 2007
에이브러햄 H. 매슬로 ?인간욕구를 경영하라 심리학자 매슬로의 자기실현과 창의성, 리더십에 관한 경영의 뉴클래식? 왕수민 역 리더스북 2011
김영수 <매슬로우의 욕구단계설가 기업욕구단계설의 비교 연구 : 단계별 적합전략의 규명을 중심으로> 동아대학교 경영문제연구소 경영논총 2008 pp: 1-23
송숙경 <다중지능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과 한계 : 전통적 지능 이론과의 비교를 중심으로> 창원대학교 대학원, 2004
이지인 계명대학교 대학원 2009 국내석사
유구종, 조희정 <유아교육에서의 다중지능 접근 활동과 평가를 통한 통합교육 방안> 한국홀리스틱교육학회지 제11권 제1호 2007 pp: 51-72
정미렴 <매슬로우의 욕구단계이론에 의거한 노인요양시설 치유환경요소의 위계에 관한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Volume 21 Issue 1 2012 pp: 240-247
허지연 <가드너의 다중지능 이론을 활용한 중학교 미술교수·학습모형 연구> 계명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