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4C)프로젝트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9.13 / 2017.09.13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C형 프로젝트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30점 만점)
하고 싶은 말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4C)프로젝트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목차
1.서론
2.프로젝트 접근법의 정의
3.프로젝트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
4.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목표 및 원리
5.프로젝트 접근법의 특성
6.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과정
7.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
8.참고자료
본문내용
21세기의 화두인 정보화와 세계화를 주체적으로 이끌어나갈 인재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시대가 요구하는 인재상이 변화함에 따라서 교육의 방법 또한 변화하고 있다. 초등교육 현장에서도 전통적인 교육 방법에서 벗어나 아동들의 창의력, 문제해결력 등을 길러주기 위한 다양한 교육 방법을 교수·학습에 적용하고 있다.
그 대표적인 교육 방법이 바로 프로젝트 접근법이다.
프로젝트 접근법은 아동을 능동적·적극적인 존재로 바라보고, 아동의 흥미에 따른 교육과정의 재구성과 통합화를 추구하며, 아동간의 상호작용과 자기 주도적 탐색을 중시하는 아동중심 교육방법이다.
유승희?성용구(2007,16-18)는 프로젝트 접근법을 통하여 아동이 능동적·적극적·주체적으로 학습에 참여할 수 있고,내적 동기유발을 일으킬 수 있으며,교육과정의 상위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고 하였다.
또한 프로젝트 접근법은 창의적으로 새로운 발견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공동체 정신을 살릴 수 있으며,생활과 삶 속에 학습이 통합될 뿐만 아니라 전통적 교실에서 부족했던 ‘활동성’,‘몰입’이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교사 자신도 도전받을 수 있는 종합적 수업론이라고 하였다.


2. 프로젝트 접근법의 정의

오늘날 열린 교육의 활성화와 수요자 중심의 교육과정을 강조하는 제6차 교육과정은 프로젝트 학습의 필요성을 부각시키고 있다.
프로젝트는 한명 또는 둘 이상의 아동이 특별한 주제에 대하여 깊게 탐색하는 활동, 목적을 이루기 위한 전심을 다하는 활동, 아동에게 지식을 찾고 조직하고 기록하는데 있어 자기 자신의 방법을 발달시키도록 하고 있다.
또한 공통적인 토픽에 대하여 상호작용하면서 작업하는 것을 허용하는 통합적인 접근법, 매일의 일상적인 생활 경험에서 도입되어 나아가 스스로 계획하고 진행하며, 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양한 활동과 노력이 며칠에서 몇 주 동안 지속해 나가는 학습, 교사의 지도 하에 개별?소집단 또는 대집단 전체가 수행하는 주제에 대한 심도 깊은 연구 활동으로서의 계획, 기획, 설계, 연구과제 학습 등으로 정의되고 있다.
참고문헌
유아와 함께하는 프로젝트 접근 방법의 이론과 실제. 하순련외, 양서원, 2003
프로젝트접근법의 효율적 실시를 위한 부모교육, 김정희 학위논문, 2009
한국 교육 과정 교과서 연구회, 학교 교육 과정 편성·운영의 실제, 서울 : 동아출판사, 2010
유아와 함께하는 프로젝트 접근 방법의 이론과 실제. 하순련외, 양서원, 2003
프로젝트접근법의 효율적 실시를 위한 부모교육, 김정희 학위논문, 2009
프로젝트 접근법의 활용, 다음세대 안경숙, 정연희(2001)
권희옥 (2010).프로젝트 접근법에서 집단 크기에 따른 유아의 사회적 학위논문.
김경미 (1999).프로젝트 접근법이 유아의 언어 및 사고능력에 미치는 영향. 명지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나림 · 권이정역(2002). 프로젝트 접근법과 수행평가. 서울:
다음세대.
김숙희 (2000).프로젝트 접근법이 유아의 어휘력 및 언어표현능력에 미치는효과. 대구대학교 교육대학원.
김문정 (2008),프로젝트 접근법이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의 인성에 미치는 영향.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