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과사회환경1D)행동발달에 대한 매슬로(A. Maslow)이론의 특징과 의의를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9.13 / 2017.09.13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생활과학과(가정복지)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행동과사회환경
개설학과 교육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행동과사회환경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행동과사회환경
D형 매슬로 이론과 로저스 이론의 인본주의적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하고 싶은 말
인간행동과사회환경1D)행동발달에 대한 매슬로(A. Maslow)이론의 특징과 의의를 설명하시오.
목차
1. 서론
2. 인간행동의 개념
3. 인간발달의 개념
4. 인본주의 개념
5. 자아실현이론의 개요
6. 매슬로(A. Maslow)이론의 특징
7. 매슬로(A. Maslow)이론의 의의
8. 참고 자료
본문내용
1. 서론
매슬로(1908-1970)의 이론은 한 마디로 인간에 대한 긍정의 이론이다. 그의 이론은 인간에 대한 무한 긍정의 측면에서 근원적이고 심층적인 인간의 특성을 밝혀내고자 하였다. 즉 매슬로는 인간의 무한 잠재력에 대한 확신을 가지고 그 잠재력을 최대로 발휘했던 인간을 연구하여 그들에게서만 발견되는 특징을 밝혀냄으로써 긍정적이고, 적극적이며, 선한 인간의 전형을 보이고자했다. 이는 ‘성장’이라는 키워드와 유사하다. 매슬로의 인간관은 무한 잠재력 소유의 총체적 인간이라 할 수 있다. 이는 매슬로가 인간존재를 이해함에 있어 실존주의와 형태심리학의 영향을 받았다는 데서 그 근거를 찾을 수 있다. 우선, 그는 실존주의를 긍정적 실존주의와 부정적 실존주의의 두 가지로 분류하면서 전자에 강조를 두어 인간을 이해하고자 하였다(매슬로,1972). 즉 매슬로는 실존주의에서 인간의 잠재력에 관한 가능성을 발견했는데, 이러한 이해방식이 긍정적 실존주의에서 바라보는 인간 이해방식이다. 매슬로는 인간을 자율적 존재로 보고 인간의 주관적 가치를 강조하며, 존재론적 입장에서 인간을 이해하려 한다. 이는 실존주의에서 바라보는 인간에 관한 이해방식인데, 실존주의의 핵심은 “실존은 본질에 앞선다”이다. 사물들은 그 본질을 미리 규정하고 만들어지기 때문에 본질이 실존에 앞선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인간의 실존은 사물이나 도구와는 다른 존재양식을 갖는다. 인간은 그 본질이 무엇에 의해 미리 규정되지 않은 채 지금-여기에 실존하고 있으며, 오직 그 자신의 자각적 선택과 자유로운 판단에 의해 자신을 스스로 형성해 나가는 존재이다. 말하자면 인간은 자신이 스스로를 만들어 나가는 자율적 주체이며 이를 통해 성장해 나가는 것이다.
또한 매슬로는 인간을 분석적, 해부학적, 원자론적인 Newton적 접근방식이 아닌, 전체론적(holistic)입장에서 이해하고자 했다. 그의 이런 인간이해 방식은 그가 존경했던 Wertheimer의 영향인 듯하다.
참고문헌
Maslow,A.(1970),『동기와 성격』,오혜경 역,서울 21세기 북스.
박준성 욕구단계이론의 비판성 검증. 성신연구 논문집. 2005
장휘숙, 『전생애 발달심리학 인간발달』,박영사, 2000
이부영, 2003, 분석심리학(C.G.Jung의 인간심성론), 일조각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최옥채외, 양서원, 2005
박아청, 자아실현의 심리:Maslow, 교육과학사, 2011
권중돈 외, 인간행동과 사회 환경, 학지사, 2006 김청자, 장선철, 『교육심리학』, 동문사, 2003김정택, 심혜숙, 1994, MBTI와 적용 삼담 사례집, 한국심리검사연구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D형) 행동발달에 대한 매슬로(A Maslow)이론의 특징과 의의를 설명하시오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D형) 행동발달에 대한 매슬로(A. Maslow)이론의 특징과 의의를 설명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매슬로(A. Maslow)의 자아실현이론1) 인간관2) 동기와 욕구3) 자아실현인2. 매슬로(A. Maslow)의 욕구위계론3. 행동발달에 대한 매슬로(A. Maslow)이론의 특징1) 자아실현2) 인간 욕구3) 결핍에 의한 욕구단계4) 성장을 향한 욕구단계5) 결핍욕구와 성장욕구의 관계4. 행동발달에 대한 매슬로(A. Maslow)이론의 의의1) 자아실현적 인간관2) 욕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D형] 행동발달에 대한 매슬로(A Maslow)이론의 특징과 의의를 설명하시오
  • 방통대 교육학과 1학년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D형 행동발달에 대한 매슬로(A. Maslow)이론의 특징과 의의를 설명하시오.Ⅰ. 들어가며Ⅱ. 행동발달에 대한 매슬로 이론1. 행동발달에 대한 인본주의 입장2. 매슬로의 욕구단계이론1) 매슬로의 생애와 인간관(1) 매슬로의 생애(2) 인간관2) 주요개념(1) 내적 본성(2) 잠재적 창조성(3) 형성되어 가는 것(4) 욕구3) 욕구단계이론(1) 욕구단계이론의 가정(2) 욕구 5단계이론① 생리적 욕구 ② 안전의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1D형] 행동발달에 대한 인본주의 입장과 매슬로(A. Maslow)이론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1D형 행동발달에 대한 인본주의 입장과 매슬로(A. Maslow)이론의 특징을 설명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행동발달에 대한 인본주의 입장2. 매슬로(A. Maslow)의 인본주의 이론3. 행동발달에 대한 매슬로(A. Maslow)이론의 특징1) 인간관2) 욕구 위계3) 동기4) 자아실현4. 시사점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매슬로는 행동주의 심리학자로 출발하여 정신분석을 공부 하였지만 그것에 만족하지 않고, 심리적으로 건강한 인간에게 주목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D형] 행동발달에 대한 매슬로(A Maslow)이론의 특징과 의의를 설명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과 1학년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D형 행동발달에 대한 매슬로(A. Maslow)이론의 특징과 의의를 설명하시오.Ⅰ. 들어가며Ⅱ. 행동발달에 대한 매슬로 이론1. 행동발달에 대한 매슬로 입장1) 인본주의의 개념과 배경2) 매슬로와 인본주의3) 행동주의와 정신분석의 부정2. 매슬로 이론의 특징1) 매슬로의 생애2) 매슬로의 인간관3) 매슬로 이론의 주요개념(1) 내적 본성(2) 잠재적 창조성(3) 형성되어 가는 것(4) 욕구4) 매슬로의 욕

  • 인간행동과사회환경1D)행동발달에대한인본주의입장과매슬로(A.Maslow)이론의특징설명0k
  • 인간행동과사회환경1D)행동발달에대한인본주의입장과매슬로(A.Maslow)이론의특징설명0k교육학과 인간행동과사회환경1D형행동발달에 대한 인본주의 입장과 매슬로(A. Maslow)이론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Ⅰ. 서 론인간의 행동발달은 그 나이에 맞춰 정상적으로 이루어 질 때 가장 이상적일 것이다. 즉, 유아기 아동기를 거쳐 차츰 정상적으로 자라서 성년이 되어 사회에 필요한 구성원으로 성장해 나가는 것이 가장 이상적일 것이다. 따라서 그 나이와 시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