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과학교교육2017] 초등학교와 중학교의 방과후학교 운영계획서를 각각 1개씩 수집하여 운영방식과 프로그램 구성을 비교한 이후, 자신이 운영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제시한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9.11 / 2017.09.11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청소년과학교교육2017] 초등학교와 중학교의 방과후학교 운영계획서를 각각 1개씩 수집하여 운영방식과 프로그램 구성을 비교한 이후, 자신이 운영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제시한다.
목차
1. 서론
2. 방과후학교의 개념
3. 방과후학교의 도입 실시 배경
4. 방과후학교의 목적
5. 방과후학교의 필요성
6. 방과후학교의 운영 방향 및 추진 체계
7. 서울을지초등학교 방과후학교의 운영계획서(2016학년도)
8. 장안중학교 방과후학교의 운영계획서(2016학년도)
9. 2개교의 운영방식과 프로그램 내용의 유사점과 차이점
10. 자신이 운영해보고 싶은 프로그램 1개 제시
11. 결론
12.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서론
1997년 6월 교육개혁과제에서는 방과후 교육활동을 사회경제적 목적이 첨가된 교육 프로그램으로 그 취지와 목적을 확대하였다. 이는 학부모의 사교육비를 경감하기 위한 대책의 일환으로 방과후 교육활동을 하고, 유아 및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방과후 보육 기능도 포함하게 하는 등 방과후 교육활동의 기능을 대폭 확대하고 있다. 또한, ‘방과후 아카데미’라는 이름으로 학생들의 특기활동, 특별활동 및 교과목 과외 프로그램도 운영할 수 있게 하였다.
‘방과후 교육활동’은 1999년 2월부터 다시 ‘특기?적성교육’이라는 명칭으로 변경되어 시행되었는데, 이러한 명칭 변경의 배경에는 방과후 교육활동으로 시작한 특기?적성교육의 취지가 입시 위주 교육에 의해 퇴색되어 보충수업 및 자율학습으로 변질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것이다. 그리고 2004년 ‘2?17 사교육비 경감책’을 발표하면서, 특기?적성교육 활동에 ‘수준별 보충학습’을 다시 시행하도록 하였으며, 초등학교에서는 저학년을 대상으로 한 보육의 기능을 적용한 ‘방과후 교실’이 추가되었다. 이러한 변화와 함께 교육부는 2005년부터 ‘특기?적성교육 활동’, ‘방과후 교실’, ‘수준별 보충학습’ 등의 교육활동을 포괄하고, 활성화하기 위하여 ‘방과후 학교’의 시범 운영을 도입하였다.
국가적으로 많은 열정과 예산을 투입하여 확대발전시키려는 방과후 학교프로그램이 긍정적인 효과를 산출하기 위해서는 방과후 학교의 운영상태와 시설, 인적자원, 프로그램 영역 등을 기준으로 평가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필요하다. 평가란 모든 정책, 계획의 수행 과정과 결과의 산출에서 반드시 필요한 활동이므로, 평가 없이는 계획이나 정책수행의 성공여부를 파악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추후의 계획을 수립하는데도 어려움이 따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양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방과후 학교의 요구와 상황, 운영상태와 시설, 인적자원, 시설 및 지원환경, 프로그램의 전반적인 사항 등을 기준으로 방과후 학교를 시행하고 있는 학교를 체계적으로 평가하기 위한 평가도구의 개발이 절실히 필요하다고 본다.
참고문헌
임미경 외 2인(2012), 음악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벨로체.
문홍남(2011.2.). 방과후학교 초등돌봄교실의 효율적인 운영 방안
교육과학기술부(2013).방과후학교 활성화 워크숍 자료
강상영. 초등학교 방과후 학교의 특별활동에 관한 연구. 관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김홍일.(2013). 방과후학교 운영 성과 및 향후 과제, 한국교육개발원
순천 팔마 중학교(2015), 다양한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을 구안하고 이에 다른 학교 시설 활성화 방안 연구, 연구보고서.
이기숙(2014).방과후 학교 교육 활동을 위한 수학-학습 지도안.수원 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장택수(2014), 교육 연구의 이론과 실제. 서울: 형설출판사.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ddddddddddddddddddddddddddddddddddddd
  • dlehdd***
    (2018.01.10 17:57:45)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