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비즈니스의 사례 ; 커뮤니티 비즈니스의 개념과 특징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8.16 / 2017.08.16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커뮤니티 비즈니스에 대한 전반적인 이론을 서술하였고,
커뮤니티 비즈니스의 국내 사례를 완주군을 중심으로 분석하였습니다.
목차
1. 커뮤니티 비즈니스란?

2. 커뮤니티 비즈니스의 등장 배경

3. 커뮤니티 비즈니스의 유사개념 비교
1) 사회적기업과 커뮤니티 비즈니스
2) 마을기업과 사회적 기업, 커뮤니티 비즈니스

4. 커뮤니티 비즈니스의 특징
1) 사업성
2) 지역성
3) 혁신성
4) 시민성
5) 공헌성

5. 커뮤니티 비즈니스 유형
1) 사업내용에 따른 분류
2) 사업형태에 따른 분류
3) 사업분야에 따른 분류

6. 커뮤니티 비즈니스의 기대효과

7. 완주군의 커뮤니티 비즈니스 성공사례
1) 완주 커뮤니티 비즈니스 형성
2) 완주 커뮤니티 비즈니스의 구성원
3) 활동현황
4) 의사소통 및 갈등
5) 완주군 사례의 교훈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커뮤니티 비즈니스란?
커뮤니티 비즈니스에 대한 개념의 정의는 농촌을 포함한 지역사회, 혹은 전통적인 마을단위인 커뮤니티에서 지역사회의 문제를 스스로 해결하는 과정이라는 전제하에 그 중심적 성격을 ‘커뮤니티’에 두는 학자와, ‘비즈니스’에 두는 학자로 나뉜다.
커뮤니티에 중심적 성격을 부여하는 입장은 지역문제의 성격을 지역사회의 정주·문화·자연환경에서부터 경제적 문제까지 포괄적으로 규정하는 것으로 이해 할 수 있다. 반면 비즈니스에 중심적 성격을 부여하는 입장은 최근 지역경제의 악화에 대한 대응적 측면으로 다양한 경제활동을 활성화하여 소득증대 등 경제 활성화에 중점을 두는 제한적 성격규정이라 할 수 있다.
Pearce(1993)는 커뮤니티 비즈니스란 지역 커뮤니티들이 스스로 지속적인 거래 벤처를 통해 스스로 직업을 만들어 내는 경제자립으로 정의(Pearce, 1993; 고선영, 2010)하였고, 일본 중소 기업청 중소기업백서(2004)에서는 커뮤니티 비즈니스를 종래의 행정(공공부문)과 민간영리기업의 틀에서는 해결할 수 없는, 지역문제에 대한 섬세한 대응을 지역주민이 주체가 되어 실시하는 사업으로 정의하여 다양한 커뮤니티의 문제를 지역민이 주도가 되어 적극적으로 해결하는 가시화된 노력을 커뮤니티 비즈니스로 정의하였다. 한편 Gore(2006)는 지역 커뮤니티가 소유한 조직으로 지역 니즈(needs)가 발생하거나 혹은 초과수익을 조직에 재투자하여 상품이나 서비스의 범위를 개선하거나 확대하여 지역 커뮤니티의 이익이 되도록 하는 거래활동으로 정의하였다. 호소우치 노부타카(細内信孝, 2001; 고선영, 2010)는 지역내 문제 해결에 주민이 주체적으로 비즈니스의 시각을 도입하는 것으로서, 지역주민이 기업적 경영감각을 가지고, 생활인 의식과 시민의식을 바탕으로 활동하는 주민중심의 지역사업으로서, 비즈니스를 통해 지역커뮤니티 안의 문제해결과 생활의 질적 향상을 지향하는 ‘건강한 지역사회 만들기’를 실현하는 것이라고 하였다(고선영, 2010).
참고문헌
강형기, 지역만들기와 커뮤니티비즈니스, 지역만들기와 커뮤니티비즈니스 지역포럼 강연, 2010.
경상북도, 풀뿌리형 사회적기업 활성화 방안, 경상북도 도의원 세미나, 2010.
고선영, 제주지역 마을만들기사업의 커뮤니티비즈니스 특성 연구, 한국지역지리학회, 2010.
권홍재, 커뮤니티 비즈니스 방식의 민관협력에 의한 지역활성화 요인에 관한 연구, 인제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1.
김선기 외, 지역주도의 일자리 창출전략, 한국지방행정연구원, 2011.
김영수.박종안, 한국 커뮤니티 비즈니스의 성공요소에 관한 사례연구, 농촌사회, 2009.
김현주, 관광 커뮤니티 비즈니스 운영체계 및 지원방안, 문화관광연구원, 2011.
변필성․윤영모, 지역기반 사회적 기업 육성을 통한 낙후지역 발전 연구, 국토연구원, 2011.
오내원 외, 농촌지역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을 위한 사회적기업 육성방안연구, 한국농촌경제연구원, 2010.
이석표, 일본의 커뮤니티비즈니스 정책과 한국에의 도입방안, 충북대학교 일반대학원 논문, 2009.
이주석, 커뮤니티 비즈니스에 대한 공공지원 영향분석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논문, 2014.
진영환․김진범, 도시재생과 커뮤니티 비즈니스, 국토연구, 201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롯데백화점(롯데쇼핑)의 연혁, SWOT, 롯데백화점(롯데쇼핑)의 마케팅, 롯데백화점(롯데쇼핑)의 비정규인력, 롯데백화점(롯데쇼핑)의 인터넷쇼핑몰, 롯데백화점(롯데쇼핑)의 인수 사례, 롯데백화점(롯데쇼핑)의 전략
  • 이상구 외 1명, 롯데백화점 Always with you, 한국인터넷전문가협회, 2008◈ 이진용 외 2명, 글로벌 기업 도약을 위한 롯데쇼핑의 마케팅전략, 한국마케팅학회, 2010◈ 정무근, 백화점 이미지 구성에서 이벤트의 역할에 관한 연구, 동아대학교, 2005◈ 정승인, 롯데 인천점 백화점 성공사례 - 롯데백화점 인천점 유통대상 점포부문보고, 한국유통과학회, 2005◈ 정규, 문화이벤트가 백화점 친환경 이미지 구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중앙대학교, 2007

  • AirBnB(에어비앤지)의 성공& 디지털 공유 경제 비즈니스의 이해
  • 비즈니스 모델35대여자공유경제플랫폼이용자유휴자원포스팅유휴자원대여료대여수익수수료 수익10~20 %SNS 및 커뮤니티를 통한 신뢰구축후기를 통한 Feed Back자료: 크라우드 산업연구소, “ 공유경제 이야기”( 2013.07.04)< 공유경제 비즈니스 모델>공유 경제- 자원분류공유 경제-구분공유경제는 유.무형의 분야를 포괄하며, 제공서비스에 따라 제품서비스, 물물교환, 협력적 커뮤니케이션으로 구분제품서비스 : 사용자

  • [인문사회계열] 싸이월드 마케팅전략분석
  • 개념인 아이템의 판매로 구매충성도가 높은 고객을 확보하는 것이 어렵다. 따라서 경쟁업체와 차별화되는 다양하고 신선한 아이템의 개발과 잠재 수요층의 구매력을 자극할 수 있을 정도의 가격대의 형성이 중요할 것으로 보인다.3. Place싸이월드는 웹에 기반을 둔 커뮤니티로서 모든 서비스가 온라인 네트워크 상에서 이루어진다. 인맥 관리 기능을 통해 미니홈피를 타고 지인의 미니홈피를 찾아갈 수 있어 사이트 충성도가 높고 방명록 등에서 미니

  • [온라인 커뮤니티 마케팅 전략과 사례분석 연구(일본사례를 중심으로)] 온라인 커뮤니티 마케팅 전략과 사례분석 연구(일본사례를 중심으로)
  • 온라인 커뮤니티 마케팅 전략과 사례분석 연구(일본사례를 중심으로)목 차 Ⅰ. 서 론Ⅱ. 온라인 커뮤니티 1. 커뮤니티 이론 1) 전통적 커뮤니티 정의 2) 온라인 커뮤니티 정의3) 전통적 커뮤니티와 온라인 커뮤니티 비교 2. 온라인 커뮤니티 분류와 가치 1) 온라인 커뮤니티 분류 2) 온라인 커뮤니티 역할 3) 커뮤니티 개념이 마케팅에 주는 의의4) 온라인 커뮤니티 영향력 5) 웹 환경의 변화와 온라인 커뮤니티Ⅲ. 온라인 커뮤니티 특성 영향요인 및

  • [SK텔레콤,인적자원,인적자원관리] SK텔레콤의인적자원관리
  • 사례분석을 통한 시사점/소감1. 시사점SK텔레콤의 사례분석을 통하여 인적자원관리의 중요성에 대해서 알 수 있었다. SK텔레콤과 KTF는 과거부터 시작해서 오랫동안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그런데 SK텔레콤은 KTF의 1위자리를 한번도 뺏긴적이 없다. 언제나 이동통신업계에서 KTF보다 한 발 앞서 있는 선두자의 위치를 지켰다. 지속적으로 우위를 점할 수 있었던 SK텔레콤의 경쟁력은 첫 번째로 창의적이고 우수한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인사제도 원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