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적인 생각과 느낌을 정리했습니다. 참신한 내용을 담고 있으므로, 참고하여 작성하시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으로 믿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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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왜 하필 우리는 군함도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을까? 영화를 보기 전에 가장 먼저 떠올랐던 질문이다. 36년 동안의 일제 강점기에서 우리 민족이 겪었던 핍박과 수난은 조금 과장해서 표현하면 하늘의 별만큼이나 많다. 영화 ‘귀향’으로 다시 주목받았던 일본군 성노예나 731부대의 생체 실험, 간도 참변, 관동 대지진 당시의 조선인 학살 등의 잔혹한 사례들에 비하면, 탄광에서의 중노동이나 노동력 착취 정도는 우리의 주목을 받기에는 죄질(?)이 경악할 만한 수준은 아니라는 생각이 들었다.
물론 이 영화를 보기 전의 생각이었다. 2015년 여름, 너무 늦게 와서 죄송하다는 유재석의 눈물을 이해할 수 있었다. 우리가 그 아픈 역사를 잊고 있을 때, 가해자 일본은 군함도의 하시마 탄광을 '일본 최초의 콘크리트 아파트가 들어선 일본 근대화를 뒷받침할 탄광'이라며, 자랑스럽게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에 등재하였다. 통탄할 지경이다. 이 영화를 통해 후안무치한 일본 정부의 행태에 분개하면서도, 군함도를 잊고 있었던 우리를 되돌아보고 반성하는 계기로 삼아야겠다.
감상문을 마치며라는 한 영화를 여러번 보면서 에 나타난 표현 양식에 관한 내 생각을 모두 정리하기가 쉽지만은 않았다. 영화를 보면 볼수록 감독의 의도가 매번 새롭게 보였기 때문이다. 전체적으로 는 대사를 적게하고, 음향 효과, close up과 롱테이크, 몽타쥬 기법 등 다양한 촬영과 편집을 통해 현실감을 주는 작업을 하였다고 말할 수 있을 것 같다.자신을 버리는 나라야마행에
영화 『가타카(GATTACA)』속 우주항공기업 가타카의 경우도 마찬가지일 것이다. 그들이 유전자정보를 통해 직원을 채용하는 방식을 고집하는 이유가 무엇일까? 좋은 유전자를 가진 사람들이 회사가 인재상일 경우가 많았기 때문이 아닐까. 이러한 경우가 쌓이다 보니 일류기업 가타카는 ‘성급한 일반화의 오류’에 빠지게 되고 열성인자를 가진 사람은 인재가 아니라는 ‘확증편향의 오류’에 까지 빠지게 된다. 그 결과 가타카는 자신들이 바라던 최고
영화 명량은 그 동안의 다른 작품들과는 다르게 이순신 장군을 한 인간으로써 표현하는데 애썼다. 수군을 포기하고 육군으로 합류하라는 조정의 압박에 맞서 홀로 전쟁을 선택해야만 했던 충신으로써의 갈등, 자신의 건강을 걱정하는 아들을 뒤로 하고 전장으로 나가야만 했던 아버지로써의 슬픔, 마지막 거북선이 불타 없어지는 걸 보며 오열하는 장수로써의 낙담과 슬픔, 죽음을 두려워하는 군사를 이끌기 위해 부하의 목을 치고, 전장에서는 먼저 목
군함을 쫓아 공격하려 하지만 상부에서는 철수하라고 명령한다. 해군대원들의 가족들은 그들의 사망과 부상을 듣고 슬퍼하며 오열한다. 후에 잠수부들이 한상국의 사체를 회수하러 침몰한 참수리호에 들어간다. 그곳에서 그들은 여전히 방향키를 잡고 죽어있는 한상국을 발견하고 침통해한다. 박동혁은 입원하여 호전되는가 싶었지만 결국 죽고만다. 마지막으로 월드컵을 응원하는 참수리호 대원들의 즐거운 한 때를 보여주며 영화는 끝이 난다. 영
군함>으로 이어져 63년 에 절정을 이루는데, 제목에 나타나 있듯이 곤충을 관찰하는 잔혹함과 철저한 리얼리즘의 시선으로 영화를 만들었다. 특히 아버지가 딸의 가슴을 입으로 애무하는 장면 등은 화제거리가 되기도 했다. 문제작 은 이마무라 감독의 첫 다큐멘터리 작품이지만, 사실 그대로가 아니라 연출가와 취재자간에 새로운 설정을 준비한 이색작이다. 약혼자를 찾아 나선 여성이 함께 연기하는 하는 남자 배우를 점차 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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