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습득에 대한 이론들 비교하고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7.24 / 2017.07.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최신 리포트] 언어습득에 대한 이론인 생득주의, 상호작용주의, 행동주의의 용어설명(각주) 및 의미와 한계까지 잘 정리하였습니다!
- 목차
-
1. 서론
2. 본론
(1) 행동주의 이론과 Skinner : 제 1 언어의 습득과 한계
(2) 생득주의 이론과 Chomsky : 생득론과 그에 대한 비판
(3) 기능주의 이론과 Piaget
3. 결론
- 본문내용
-
1. 서론
언어의 습득은 사람에게만 가능한 일이며, 언어를 습득하고서야 비로소 사람다운 사람이 될 수 있다.
한 마디의 말도 못하고 으앙 하며 첫울음을 터뜨리며 태어난 유아는 정상적인 아이인 경우 아주 자연스럽게 말을 습득하며, 세 살에 이르러서는, 발화능력과 이해능력이 급격히 증가하는데, 이때 아이는 입력되는 수많은 양의 언어 정보를 이해할 수 있게 된다. 또한 이 시기의 어린이는 언어의 유창성과 창의성을 실험하면서 점점 복잡해지는 구조를 소화한다. 어휘량과 의사소통 기술 능력은 ‘학령기’까지 발전하면서 언어의 사회적 기능을 습득하게 되어 ‘할 말’과 ‘해서는 안 될 말’을 알게 된다.
이러한 제1 언어습득 과정을 설명하는 입장은 크게 3가지로 볼 수 있다. 첫째, 행동주의적 입장. 둘째, 생득론적 입장. 셋째, 기능론적 입장이 그것이다.
- 참고문헌
-
- 국립특수교육원,『특수교육학 용어사전』, 하우, 2009.
- 구인환,『Basic 고교생을 위한 국어 용어사전』, 신원문화사, 2006.
- 곽호완 외,『실험심리학용어사전』, 시그마프레스, 2008.
- H. Douglas Brown 저, 박흥수 역, 『외국어 학습·교수의 원리』, PearsonEducation, 2007.
자료평가
- 굿굿 베리굿!!!너무너무 좋아요 감사합니다.
- 39794***
(2020.04.24 19:18:37)
회원 추천자료
- 영어발달사1 레포트
- [2021 유아발달][기말시험] 1.유아발달의 이론 중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과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발달을 보는 관점에 대해 비교하여 논하시오. 2.유아의 창의성발달 관련 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창의성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논하시오. 3.유아기 언어발달의 특성을 설명하고, 바람직한 교사의 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 논문번역 Changing theories changing practice
- [언어] 유아의 언어 습득 과정
- 언어발달 이론 중 생득주의 이론과 행동주의 이론을 비교, 분석, 장점과 단점, 영유아 언어지도와 관련한 현장에 적용하는 바람직한 상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실습생프로파일(사회복지현장실습, 사회복지전공동기, 실습기관선택이유, 성취목표, 목표달성파악, 자신의강점과약점, 취미와특기, 바라는점)
- 가족사정의 개념과 생태체계적 관점에서의 중요한 기준 5가지를 열거하고, 각 기준에서 해야 할 역할을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사회복지실천기술의 개념과 특징에 대해 설명하고, 사회복지사의 가치에 대해 서술하시오.
- [매스컴과 현대사회]영화 `트루먼쇼`가 보여주는 현대매스미디어에 대한 비판
- 구문 의미 이해력 검사
- 광고학, 광고의 역기능이 무엇인지 알고 있는 대로 기술하시오
- 2주 1강에서 성격 5요인 이론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성격 5요인에 비추어 자신의 성격을 분석해보세요
- A+ 효과적인 리더의 행동의 두 유형을 설명하라
- A+우리나라 기업가(대기업 또는 벤처기업, 중소기업등)의 창업정신, 창업과정,
- 청소년복지의 발전과정을 단계별로 기술하고, 우리나라 청소년복지의 발전방향을 제시해 보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