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습득에 대한 이론들 비교하고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7.24 / 2017.07.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최신 리포트] 언어습득에 대한 이론인 생득주의, 상호작용주의, 행동주의의 용어설명(각주) 및 의미와 한계까지 잘 정리하였습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1) 행동주의 이론과 Skinner : 제 1 언어의 습득과 한계
(2) 생득주의 이론과 Chomsky : 생득론과 그에 대한 비판
(3) 기능주의 이론과 Piaget

3.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언어의 습득은 사람에게만 가능한 일이며, 언어를 습득하고서야 비로소 사람다운 사람이 될 수 있다.
한 마디의 말도 못하고 으앙 하며 첫울음을 터뜨리며 태어난 유아는 정상적인 아이인 경우 아주 자연스럽게 말을 습득하며, 세 살에 이르러서는, 발화능력과 이해능력이 급격히 증가하는데, 이때 아이는 입력되는 수많은 양의 언어 정보를 이해할 수 있게 된다. 또한 이 시기의 어린이는 언어의 유창성과 창의성을 실험하면서 점점 복잡해지는 구조를 소화한다. 어휘량과 의사소통 기술 능력은 ‘학령기’까지 발전하면서 언어의 사회적 기능을 습득하게 되어 ‘할 말’과 ‘해서는 안 될 말’을 알게 된다.
이러한 제1 언어습득 과정을 설명하는 입장은 크게 3가지로 볼 수 있다. 첫째, 행동주의적 입장. 둘째, 생득론적 입장. 셋째, 기능론적 입장이 그것이다.

참고문헌
- 국립특수교육원,『특수교육학 용어사전』, 하우, 2009.
- 구인환,『Basic 고교생을 위한 국어 용어사전』, 신원문화사, 2006.
- 곽호완 외,『실험심리학용어사전』, 시그마프레스, 2008.
- H. Douglas Brown 저, 박흥수 역, 『외국어 학습·교수의 원리』, PearsonEducation, 2007.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굿굿 베리굿!!!너무너무 좋아요 감사합니다.
  • 39794***
    (2020.04.24 19:18:37)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