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교사의 자질과 역할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7.19 / 2017.07.19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보육교사의 자질과 역할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보육교사의 역할
2. 보육교사의 자질
Ⅲ. 결론 및 의견
참고문헌
목차
보육교사의 자질과 역할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보육교사의 역할
2. 보육교사의 자질
Ⅲ. 결론 및 의견
참고문헌
본문내용
보육교사의 자질과 역할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Ⅰ. 서론
보육교사는 인간 발달의 기틀을 형성하는 영․유아기에 경험하는 보육 및 교육의 질은 영유아 자신뿐만 아니라 가정에 영향을 끼치고, 국가의 미래관리 차원으로서도 중요하기 때문에 영유아의 발달과 교육은 교사의 질과 관련된다. 따라서 보육교사는 영․유아와의 상호작용 시간이 길고 영․유아들의 생활에 깊이 관여하므로 그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그러므로 보육교사는 영․유아보육에 관한 확고한 철학을 갖고 따뜻한 마음과 영․유아를 사랑하는 마음을 갖고 영․유아기의 경험의 중요성을 인식해야 한다. 이에 본론에서는 영유아들이 하루 중 일정시간 동안 자신들의 잠재력을 개발시켜 나가면서 밝고 건강하고, 행복하게 자랄 수 있도록 지도하는 보육교사에게 어떤 자질과 역할이 요구되는지 자세히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론
보육교사의 역할이나 자질은 영유아를 위한 프로그램의 질적 수준을 좌우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서, 보육교사는 시설과 교구교재를 잘 활용하고, 우수한 프로그램을 계획하여 효과적으로 운영하는 등 전문적인 기능이나 능력을 갖추어 영유아를 가르치고 지도하는 일뿐만 아니라, 부모를 대신하여 보살피고 감싸주는 자녀양육 대행자로서의 역할을 해야 하므로 학력, 전문적인 능력과 함께 인격, 애정, 경험, 열정, 사명감 등의 성품적 특성을 갖추어야 한다. 질 높은 보육서비스를 일관성 있게 제공하고, 보육교사로서의 적절한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서 보육교사는 다른 연령의 유아교사보다 더 많은 역할이 요구되고, 이러한 역할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그에 합당한 전문적인 자질이 요구된다.

1. 보육교사의 역할
보육교사는 일반적으로 영유아 보호와 양육, 보육과정 및 교수, 영유아의 관찰 기록 평가, 상담 및 정서적 지원, 훈육, 영유아의 가족과 지역사회와의 유대관계 형성, 전문성 강화 등의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이러한 복합적 보육서비스를 제공해야 하는 보육교사의 역할을 크게 양육자로서의 역할, 촉진자로서의 역할, 관찰자로서의 역할 그리고 전문적인 지지자로서의 역할로 구분하였다.
첫째, 영유아의 신체적 심리적 요구에 대해 민감하게 반응하는 것은 양육자로서의 교사가 해야 할 가장 기본적인 역할이다. 우선적으로 교사는 영유아의 생리적 욕구충족과 건강관리 및 신체적으로 안전한 환경을 제공해야 한다. 예를 들어, 영유아는 뛰고 올라가는 등의 대근육을 사용하는 활동을 많이 하지만 정작 이러한 활동에 수반되는 위험성은 잘 인식하지 못한다. 그러므로 교사는 오르내리기 기구 밑에 부드럽고 탄력성 있는 바닥재를 깔아주고, 교사가 ...<중략>..

2. 보육교사의 자질

Ⅲ. 결론 및 의견

참고문헌
참고문헌
정옥분 외(2008), 보육학개론, 학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송통신대_정신건강론_영유아교사(또는 복지사)가 겪을 수 있는 스트레스에 대해 조사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본인만의 방법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 기술하시오.Ⅰ. 서론최근 산업화 및 현대화 사회로 변화함에 따라 맞벌이 가정의 증가 및 여성의 취업 및 사회활동 증가 등으로 인하여 자녀돌봄 및 보육은 더 이상 한 가정의 문제가 아닌 사회적인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이에 보육의 질은 보육에 대한 효과를 설명하는 중요한 요소인 동시에 보육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강조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하지만 최근 보육시설의 교사가 아동을 학대하는 사건이 빈번하게 발생하면서 보육교사의 자질에

  • 아동과학교육의 교수원리 및 교사역할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 보육교직원 전문성 증진을 위한 교육, 부모교육, 가정과 지역사회간의 연계 및 교류, 보육교직원 및 기타 인사와의 의사교환 및 회의 참여 등의 영역과 관련된 역할을 수행한다. 어린이집 원장은 보육교직원 특성에 관한 지식, 인사조직 이론에 관한 지식, 영유아발달에 관한 지식, 영유아교수방법에 관한 지식, 가족체제에 관한 지식 및 운영기술에 대한 전반적인 전문성을 지니고 있어야 한다.2) 전문적 자질(1) 영유아에 관한 전문적 지식영유아교사

  • 보육교사 역할에 대해 Katz의 모성적 역할, 치료적 역할, 교수적 역할 설명 그리고 본인과 비교
  •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교사가 해야 할 역할들이 다양하게 있다. 따라서 보육교사에게는 인간적, 전문적으로 다양한 자질이 요구되며 보육의 중요성이 강조될수록 보육교사의 역할에 대한 관심도 높아질 것이다. 이에 본론에서는 Katz(1972)가 구분한 보육교사의 역할 즉 모성적 역할, 치료적 역할, 교수적 역할에 대하여 각각 간단히 기술하고 이런 역할들과 본인을 비교하여 보고자 한다. Ⅱ. 본론1. Katz의 보육교사의 역할 구분1) 모성적 역할모성적 역

  • [부모교육] 부모교육의 필요성을 아동, 부모, 교사, 사회적 측면에서 논하고, 부모교육으로 다룰 수 있는 주요내용을 설명
  • 기술인이 요구됨에 따라 자녀양육에는 많은 비용의 투자가 필요하게 되었다. 이는 전통적인 양육 방식과 달리 현대사회의 변화는 부모로 하여금 새로운 양육 방식을 요구하게 된 것이다.3) 부모교육의 목적부모교육의 목적과 목표는 부모들에게 성인으로서 효과적인 교사로서의 부모역할을 증진시키고, 자녀양육과 교육에 대해 올바른 인식과 수준을 증진시키며 이에 적합한 지식과 능력을 갖도록 도와서 부모 자신의 발달은 물론 효과적인 교육자,

  • 교사 교육론 유치원 교사
  • 교사의 자격기준, 수급과 임용, 유아교사의 전ㆍ현직 교육과정 등과 함께 교사의 전문적 능력이나 기술이 비중 있게 논의되기 시작하였다.전문화의 측면과 교사 측면에서의 유아교육의 질이 다루어졌으며, 1990년 후반에 들어와서는 보다 적극적으로 교사양성이나 발전과제, 교사양성대학평가, 평가인정제, 교육실습개선, 임상장학 및 공교육의 측면에서 교사의 전문성의 문제가 다각도로 논의되었다.유치원 교사가 전문가인가 하는 논란에 대하여 학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