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경험의 효과를 보육의 양과 질적인 측면으로 나누어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7.19 / 2017.07.19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보육경험의 효과를 보육의 양과 질적인 측면으로 나누어 서술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양적인 측면에서 보육경험의 효과
2. 질적인 측면에서 보육경험의 효과

Ⅲ. 결론

참고문헌
목차
보육경험의 효과를 보육의 양과 질적인 측면으로 나누어 서술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양적인 측면에서 보육경험의 효과
2. 질적인 측면에서 보육경험의 효과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보육경험의 효과를 보육의 양과 질적인 측면으로 나누어 서술하시오.

Ⅰ. 서론
영아가 생애 초기에 어떤 보육환경을 경험하느냐에 따라 영아의 발달 수준은 달라질 수 있기에 보육경험의 유무에 따른 영아의 발달 차이에 대해 관심이 많았다. 특히 출생 후부터 만 2세까지의 영아기가 정서적으로 부모나 자신을 돌봐주는 대상에게 애착심을 형성하고 인간관계
를 맺어가는 중요한 시기임을 고려해 볼 때 주 양육자인 어머니와 격리되고 보육시설에서의 보육경험이 영유아의 사회․정서 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있다. 더구나 부모의 취업시기가 빠를수록 유아가 경험하는 총 보육기간이 길며, 어머니의 주당 근무시간이 길수록 영유아가 타인 양육자 또는 보육시설을 이용하는 시간이 길었다. 그러므로 인류 생존의 보편적 관행이었던 부모가 자녀를 양육하는 것을 대신하는 보육경험이 인간의 발달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하여 관심을 갖는 것은 너무나 당연한 문제이다. 이에 본론에서는 보육경험의 효과를 보육의 양과 질적인 측면으로 나누어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양적인 측면에서 보육경험의 효과
보육경험의 양은 출생 후부터 만 4세 반까지의 기간 중 일주일에 최소 10시간 이상 어머니 이외의 다른 성인에 의해 양육된 시간의 총 합계를 계산하여 이를 주당 평균시간으로 계산하다. 어머니가 아닌 성인에 의한 양육이란, 어머니가 없는 곳에서 어머니가 아닌 타인에 의하여 정규적 일정에 의하여 양육받는 것을 뜻한다. 정규적 일정에 의하여 어머니 이외의 다른 성인에 의하여 양육을 받은 경험이 없는 영유아의 보육경험은 0으로 처리된다.

1) 자아통제력, 협조행동 및 문제행동에 미치는 효과
만2세 영아의 경우 보육경험이 많을수록, 어머니는 그들의 자녀가 덜 협조적인 것으로 보고하였으며, 보육교사는 이들이 문제행동을 더 많이 보이는 것으로 보고하였으나 만 3세가 되면 이러한 특징은 소멸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즉, 만 3세 영아가 보육경험이 많다고 하여 어머니나 보육교사에 의하여 비협조적이며 문제행동이 더 많이 나타난다고 보고된 것은 아니다. 그러므로 만 2세 이후 3세경부터는 영유아가 경험한 보육의 양은 그들의 자아통제력, 협조행동 및 문제행동과 관련이 없다고 볼 수 있다...<중략>..

2. 질적인 측면에서 보육경험의 효과


Ⅲ.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정옥분(2008), 보육학개론, 학지사
이소희(2005), 아동보육론, 대왕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아의 발달특성과 교사의 역할에 대해 설명하고 연령을 임의로 선정하여 한 교실의 영역별 환경 구성
  • 경험한 아동들이 더 협동적이고 구성적이며 적절히 놀이에 참여하고 갈등을 덜 겪으며 친사회적인 반응을 보였다. Ⅲ. 결론지금까지 본론에서는 영아의 발달특성과 교사의 역할에 대해 설명하고 연령을 임의로 선정하여 한 교실의 영역별 환경 구성에 대해 서술해 보았다. 영유아보육시설에 대한 관련법규에서 현재의 기준들은 구체적인 시설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지 않고 간략한 정비에 그치고 있으며 구체적인 수치 또한 시설의 최소 기준을 의미하

  • 아동발달 연구방법(아동발달 연구의 목적과 접근방법, 아동발달 연구설계 및 연구과정)
  • 조작하고 처치할 수 있는 경우에만 적용할 수 있다.* 참고문헌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 [사회복지] 사회복지관의 현황과 문제점 개선방안
  • 보육, 집단활동, 사회조사 및 노동자 권익보호 등의 다양한 사업을 전개하여 빈민과 중산층의 연대감 조성을 위한 교량역할을 수행하였으며, 이로 인해 오늘날 사회교육, 보육사업, 집단사회사업, 사회복지조사 및 사회행동 등의 기초를 마련하게 된 동인으로 사회복지의 발전에 기여한 바가 지대하다. 그러나 실제적으로 사회복지관이 본래의 설립취지에 부합되지 못하는 서비스 효과성과 관련된 문제점은 직무내외적 요인과 관련된 근무여건, 지역

  • 유아교육론 A형, 유아의 창의성 교육방법에 대해 설명하고(15점), 현장 방문 또는 홈페이지를 방문한 유아교육기관에서 강조하는 창의적 질문법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 나누어 연구해 본 결과, 문제 해결 훈련, 창의적 드라마나 언어적 훈련, 창작 활동을 통해 아동의 창의적 사고를 가장 효과적으로 증진시킬 수 있다고 하였다. Gropley(1995년) 역시 창의성은 학습될 수 있는 것이라고 하면서 창의적 훈련에 있어 대답의 질적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으며, 상상력의 자극, 의견 제시에 대한 격려, 통찰력의 촉진 등의 방법으로 창의성이 계발될 수 있다고 하였다. 그 외의 여러 연구에서 창의성 교육을 위한 다양한 교수학습 방

  • [졸업][영유아보육]한국 보육시설정책의 현황과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 측면을 기획관리, 인사관리, 재정관리, 프로그램관리, 학부모 관리, 지역사회관리로 구성하고 있다. 김보옥은 보육시설의 운영을 조직관리, 인력관리, 재무관리, 사무관리, 시설관리로 나누어 생각하고 있다. 위에서 본 바와 같이 보육시설도 요구의 다양화, 다면화에 대응하는 서비스의 새로운 실현이 재검토되는 가운데 점차로 체계적인 운영의 틀을 세워나가야 한다고 보고있으며, 여기에 시설운영의 고도화, 전문화를 위한 효과적 운영을 하기 위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