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리과정의 7가지 교수학습 원리에 대한 개념을 요약 설명하고 각각의 구체적인 사례를 제시하여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7.13 / 2017.07.13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누리과정의 7가지 교수학습 원리에 대한 개념을 요약 설명하고 각각의 구체적인 사례를 제시하여 서술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누리과정의 교수학습 방법 개요
2. 7가지 교수학습 원리에 대한 개념 및 구체적인 사례
1) 놀이 중심 원리
2) 흥미·몰입 중심 원리
3) 생활 중심 원리
4) 상호작용의 원리
5) 통합의 원리
6) 활동 간 균형의 원리
7) 개별화의 원리
Ⅲ 결론
참고문헌
목차
누리과정의 7가지 교수학습 원리에 대한 개념을 요약 설명하고 각각의 구체적인 사례를 제시하여 서술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누리과정의 교수학습 방법 개요
2. 7가지 교수학습 원리에 대한 개념 및 구체적인 사례
1) 놀이 중심 원리
2) 흥미·몰입 중심 원리
3) 생활 중심 원리
4) 상호작용의 원리
5) 통합의 원리
6) 활동 간 균형의 원리
7) 개별화의 원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누리과정의 7가지 교수학습 원리에 대한 개념을 요약 설명하고 각각의 구체적인 사례를 제시하여 서술하시오

Ⅰ 서론
누리과정은 유아에게 필요한 기본 능력과 바른 인성을 기르고, 민주 시민의 기초를 형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대상 아동에게 기본적 운동 능력을 기르고 건강하고 안전한 습관을 배양한다. 또한 일상생활에 필요한 의사소통 능력과 바른 언어사용 습관을 기르고 다른 사람을 존중하고 다른 사람과 더불어 생활하는 사회성 발달을 이루고 아름다음에 대한 관심과 예술 경험을 통한 문화를 이해한다. 창의적 사고를 바탕으로 표현능력을 기르고 호기심과 주변세계를 탐구하며, 일상생활에서 수학적 사고와 과학적 문제해결능력을 기르고자 한다. 이러한 목적과 목표를 기본으로 하여 신체운동·건강,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를 포함하는 5가지 영역을 구성하였고 교수학습 원리는 7개로 구분하여 제시하였다. 이에 본론에서는 누리과정의 7가지 교수학습 원리에 대한 개념을 요약 설명하고 각각의 구체적인 사례를 제시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누리과정의 교수학습 방법 개요
놀이는 유아의 생활이자 학습 그 자체라고 할 수 있다. 놀이를 하면서 유아는 다른 사람들과 관계를 맺고 주변에 대한 지적 호기심을 충족시키며 삶에 필요한 지식, 기능, 태도를 익히고 사고를 확장해간다. 따라서 유아가 흥미를 중심으로 활동을 선택하고 지속할 수 있도록 놀이를 통해 가르치고 배우는 것이 유아기에 가장 적합한 교수학습방법이 될 수 있다. 교사는 생활주제와 유아의 발달 수준을 고려하여 다양한 놀이를 준비하고 놀이를 통해 자연스럽게 교육활동 주제에 몰입하고 학습할 수 있도록 안내자 및 촉진자의 역할을 해야 하며 유아가 놀이계획, 선택 및 수행, 평가의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지도한다. 이러한 놀이는 유아가 흥미를 가지는 것에서부터 시작하여야 하므로 교사는 세심한 관찰을 통해 유아의 관심이나 흥미가 무엇인지 파악하고 이에 적합한 활동을 제시하여야 하며 유아의 흥미가 지속적으로 유지되어 학습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여러 활동을 단편적으로 경험하기보다 흥미 있는 활동을 반복하고 자신이 한 경허에 대해 생각할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다. 유아는 일상생활 속에서 여러 가지 경험을 하게 되며 이를 통해 지식, 기능, 태도 및 가치를 형성해 가므로 가장 가까운 곳에서 일어나는 일상을 중심으로 일상생활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실제적인 지식, 기능, 태도 및 가치를 배워나가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를 위해 교사는 가정과 일과, 친구관계 등에서 유아가 하는 경험에 대해 잘 알고 있어야한다. 즉 유아의 수많은 일상적 경험을 학습상황으로 이끄는 것은 교사의 교육적 접근이 있을 때 가능하다. 교사는 상호작용을 통해 유아와 교사, 유아와 유아가 서로 생각을 나누면서 함께 학습할 수 있도록 배움의 공동체 문화를 형성해주어야 하며, 유아는 교사나 또래와 개별적으로 또는 집단으로 상호작용하면서 능동적인 상호작용이 이루어질 수 있다. 이렇듯 유아는 자신을 둘러싼 세상에 대해 배워나갈 때 통합된 전체 경험으로 배우게 되며 통합은 부분들을 전체로 관련시켜 결합해 가는 과정으로 유아는 자신의..<중략>..

2. 7가지 교수학습 원리에 대한 개념 및 구체적인 사례
1) 놀이 중심 원리
2) 흥미·몰입 중심 원리
3) 생활 중심 원리
4) 상호작용의 원리
5) 통합의 원리
6) 활동 간 균형의 원리
7) 개별화의 원리

Ⅲ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보건복지부(2012).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해설서. 보건복지부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레포트 참고 했어요.잘봤습니다
  • 49913***
    (2023.01.25 19:37:17)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