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IT시스템의 성공사례 ; JIT시스템의 장점과 특징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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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JIT 시스템에 대한 전반적인 이론을 서술하였고,
JIT 시스템의 특징과 국내 기업의 도입 성공사례를 분석하였습니다.
목차
1. 적시생산(Just in Time, JIT)이란?

2. JIT 생산방식의 기본요소

3. JIT 생산시스템의 장점
1) 재고감소의 효과
2) 불량감소와 품질향상효과
3) 동기부여의 효과
4) 생산성과 마케팅에서의 향상

4. JIT시스템의 도입절차
1) 작업자에서부터의 품질관리
2) 최소의 lot size
3) 균일한 공정부하
4) 칸반생산 통제시스템
5) 가동준비 시간

5. JIT생산시스템의 운용기법
1) 간판방식과 평준화생산
2) 생산준비시간의 단축

6. 국내 중소기업의 도요타 생산방식 도입의 성공사례
1) B사의 도입 전의 상황
2) 도요타생산방식의 도입 적용절차
3) 도요타생산방식 도입 적용 후의 성과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적시생산(Just in Time, JIT)이란?

1940년 일본 도요다 자동차 회사는 불필요하게 과다한 재고와 불합리한 생산체계를 해결하기 위해 미국의 슈퍼마켓의 상품 진열장 운영 상태에 착안하여 잔류한 모든 공정의 부품에 대해 필요한 품목을 적시(JustIn Time, JIT)에 조달할 수 있는 시스템을 체계화 한 것이 JIT시스템이다.
적시생산(이하 JIT)이라 함은 모든 생산과정에서 필요한 때, 필요한 것, 필요한 만큼 생산함으로서 생산시간을 단축하고 재고를 최소화하며 낭비를 식별하고 제거하기 위한 지속적인 개선작업을 하는 것이다.
JIT작업은 생산과정에서의 작업(activity)을 처리, 이동, 대기, 검사의 4단계로 구분하며 아래 표와 같이 처리가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유일한 작업으로 이동, 대기, 검사는 비 부가가치 창출 작업으로 낭비를 최소화하여 비용의 감소, 운반의 개선, 품질의 개선, 재고의 최소화, 작업의 효율성 증가, 생산성 향상, 고객만족을 목적으로 한다.
건설 산업의 JIT의 적용은 건설 생산 활동을 담당하는 구매, 주문, 외주, 설계, 회계, 영업 등 모든 조직에 적용이 되어 아래 그림과 같이 공정과정 단순화, 불필요한 요소의 제거, 적시적소 투입 및 작업의 표준화로 생산성을 향상하여 궁극적으로 고객만족을 위한 완벽성을 추구하는데 의미가 있다.
건설업은 일반 제조업처럼 생산라인에 의한 배치가 고정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공정 진행에 따라 장비, 작업장, 자재야적장 등의 위치가 시간의 흐름에 따라 변하므로 그 배치가 매우 유동적이다.
건설공사는 많은 공정과 자재의 투입으로 공사가 이루어지므로 공정의 순조로운 진행과 필요로 하는 자재가 적시에 투입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JIT 시스템은 공정진행과정에서 필요로 하는 시기에 자재를 반입하여 필요한 곳으로 공급하며, 필요한 만큼 반입하여 공정 간의 간섭이 발생하지 않도록 개선해 나가는 것이라 하겠다.
참고문헌
김태진, 도요타 끝나지 않는 도전, 중앙북스, 2013.
박선규, 21세기의 자동차와 모듈혁명, 보성각, 2002.
박주영, JIT 생산방식이 제조간접비 개선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논문, 2001.
박진홍, JIT생산방식에서의 모듈시스템 적용에 관한 연구, 명지대학교 대학원 논문, 2004.
송성국, 사례 분석을 통한 한국형 JIT시스템 도입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산업경영대학원 논문, 2008.
이영훈 외, 도요타 생산방식의 효과적인 도입을 위한 방법론 연구, 국내 글로벌 기업의 도요타 생산방식 도입추진 사례 연구, 대한산업공학회 논문집, 제20권 제3호, 2007.
이현용, GT. MRP. JIT의 혼합생산시스템구축, 명지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0.
이호, JIT생산시스템의 활용에 관한 연구, 전북대학교 경영대학원 논문,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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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도요타,렉서스,수입자동차,자돌차시장,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 JIT 역시 결국은 고객의 욕구를 빠른 시간 내 에 충족하겠다는 것이다 . 이는 곧 도요타를 성공으로 이어 질 수 있었다 .이러한 도요타의 JIT는 비단 자동차 업계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인 기업들의 경영방식에도 적극 활용 되고 있다. 이는 곧 고객의욕구를 충족시키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 것인가에 대한 중요성을 한번에 보여 주고 있는 결과 라고 생각한다. 이러한 도요타의 성공요인이 뛰어난 제품력을 바탕으로 한 고객중심의 경영방식이였다는 것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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