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기의 정치 파시즘(현대자유주의 정치철학의 이해 7장 장동진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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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제 1 차세계대전 직후인 1920년대부터 제 2차 세계대전 말기인 45년까지 자유주의와 사회주의에 대한 반작용으로 대두된 반동적 이데올로기인 파시즘을 분석한 글. 이탈리아, 독일, 일본 등 세계 여러 국가들 사이에서 나타났던 독재적 정치·경제·사회사상·정치체제의 문제점과 특징을 분석한다.
본문내용
1. 파시즘의 등장배경 파시즘이라는 말은 '묶음', '결합'을 뜻하는 이탈리아어 '파쇼(fascio)'에서 파생된 것으로 단어 자체에 내용을 짐작할 수 있는 중심개념이 포함되어있지 않은 모호한 성격을 띠고 있다. 여기에 용법의 다양성에서 기인하는 포괄성과 사회에 끼친 극도의 부정적 측면 때문에, 파시즘은 대상을 불문하고 개인의 자유를 억압하는 독재적이며 폭압적인 모든 현상을 가리키는 말로 사용되고 있다.

○ 제 1차 세계대전 이후 대표적인 이데올로기인 자유주의와 사회주의에 대 한 반작용으로 대두
○ 계몽주의적 세계관에 대한 반동적 이데올로기로 출현
1) 반계몽주의(비합리주의)
○ 보편주의적 신화에 대한 비판 파시즘은 언어학자 헤르더, 왕당파이며 반동주의자인 드 메스트르와 드 보날, 드 사드, 인종주의자인 고비노 등 반계몽주의자들의 영향을 받았다.

- 계몽주의의 이론적 전제들인 이성에 기반한 보편주의와 합리성을 비판 파시즘의 두드러진 성격 중 하나는 철저한 반(反)이성주의이다. 파시즘은 18세기의 유산과 이것이 지배한 19세기, 혹은 낡은 '자유주의의 세기'의 타도를 일차적 목표로 삼았다. 그들은 고전적 자유주의의 사회·경제·정치적 측면 모두를 거부하고 나아가 그 철학적 기반을 비판했으며 그를 대신할 새로운 세계관, 새로운 문명수립을 목표로 했다.

○ 인간은 기본적으로 반합리적이고 심지어 비합리적 존재로서, 인종, 성, 종 교, 언어, 국적 등의 ‘차이’에 의해 규정된다는 견해
○ 이성을 불신하고, 인간의 비합리적이고 감정적인, 억제하기 곤란한 요인 들을 강조
- 인간 행동내의 본능적인 욕구와 ‘무의식’적 측면을 강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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