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제와 비고스키 이론을 비교하여 공통점과 차이점을 설명하고 교실 내에서 발생 할 수 있는 두 이론이 적용된 활동과 교사의 상호작용에 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4.06 / 2017.04.06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피아제와 비고스키 이론을 비교하여 공통점과 차이점을 설명하고 교실 내에서 발생 할 수 있는 두 이론이 적용된 활동과 교사의 상호작용에 대해서 각각 예를 제시하고 두 이론 중 자신이 견해와 맞는 이론을 선택하여 그 이유를 상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피아제와 비고스키의 공통점과 차이점 비교
1) 공통점
2) 차이점
2. 교실 내에서 발생할 수 있는 두 이론이 적용된 활동과 교사의 상호작용 예
1) 피아제 이론
2) 비고스키 이론
3. 두 이론 중 자신의 견해와 맞는 이론과 그 이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잘 알려져 있는 바와 같이, 피아제는 생물학, 심리학, 논리학, 인식론, 철학, 종교 등 다양한 방면에서 방대한 연구와 저술을 한 학자로 유명하다. 그의 학문적 이력을 살펴볼 때 그가 관심을 두고 연구한 내용과 주제는 계속 바뀌었어도 그가 다양한 형태로 펼쳐 나갔던 개념들은 전 생애에 걸쳐 자연스럽게 발전해왔다. 그는 자신의 연구물을 재차 수정하기도 했는데 스스로를 일컬어 자신의 이론의 주요 수정주의자 가운데 한 사람으로 묘사할 정도였다.
..

Ⅱ 본론
1. 피아제와 비고스키의 공통점과 차이점 비교
1) 공통점
첫째, 아동을 적극적인 지식추구자라고 믿었다.
둘째, 피아제와 비고스키 모두 또래집단이 영향을 준다고 하였다.
참고문헌
- 김근영, “유아 수·과학 활동에서 교사의 비계설정에 관한 질적 분석” 아주대, 2007
- 정옥분,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2012
- 이호금, “중등교육에서 혼합학습이 논리적 사고력에 미치는 영향 연구”, 동국대, 2008
- 김선화, “경도정신지체 아동을 위한 발달미술치료 프로그램 연구”, 가천의대, 2010
- 곽향림, “피아제의 구성주의 이론이 유아과학교육에 주는 시사점”, 중앙유아교육학회, 1998
- 조형숙외, “유아과학교육”, 학지사, 2010
- 임명희, “자연체험활동이 유아의 정서지능과 언어창의성에 미치는 효과”, 광주교대, 2012
- 성지은, “과학관의 어린이 전시물에 대한 관람행태 연구”, 홍익대, 2013
- 진보교육연구소, “비고츠키 교육학의 이해”, 201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 보육프로그램 -참 어린이집
  • 비고스키(Vygotsky)의 사회적 상호작용 이론비고스키는 유아가 스스로 지식을 구성하며, 사회문화적 상호작용을 통해 인지, 언어, 사회성이 발달된다고 주장한다. 때문에 발달은 사회문화적 맥락과 분리될 수 없으며, 유아의 인지발달 과정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어린이집 연령만 4세 어린이집 보육 목적과 목표건강한 어린이지혜로운 어린이신명나는 어린이 어린이집 교사의 역할1. 관찰자 역할대부분의 교사는 교실에서 활동이 진행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공통] 구성주의 이론과 문화맥락주의 이론의 배경, 기본전제,
  • 이론가의 주장을 소개하고 두 이론을 비교・고찰하여 유사점과 차이점을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구성주의 이론1) 구성주의의 개념2) 구성주의의 배경3) 구성주의의 기본전제(1) 아동발달에 대한 상호작용주의 관점(2) 지식 구성에 있어서 아동의 주체적 역할4) 구성주의 이론가(1)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2) 브루너의 인지발달이론5) 구성주의 영유아교육프로그램 : 하이스코프 프로그램(1) 이론적 배경 (2) 교육목적 및 내용(3) 교사

  • [구성주의] 구성주의의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이론 비교 및 본인의 의견과 가까운 이론을 선택하여 그 이유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하시오
  • 활동에의 적극적인 참여와 자기 시도의 중요한 역할의 인식, 셋째, 성인과 같은 사고를 하는 데 목표를 둔 연습이 강조되지 않고, 넷째, 발달과정에서의 개인차를 수용 한다는 시사점을 가지고 있으며, 이는 구성주의 교육에 기반이 된다.2) 사회적 구성주의사회적 구성주의 이론도 인지적 구성주의 교육을 출발점으로 하고 있으나. 피아제가 개체발생의 측면을 강조하였다면, 비고츠키는 인간의 인지적 발달과 기능은 사회적 상호작용이 내면화 되어

  • 유아 수과학교육 피아제 비고스키00
  • 유아 수과학교육 피아제 비고스키00인지란 여러 가지 방법으로 변형하고 부호화하고 기억 속에 저장한 다음 그것을 사용할 경우 인출하는 정신과정이다. 즉, 외적 행동을 가져오는 인간의 내적 정신과정을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방법으로 연구하는 것이다. 인지구조는 주체가 대상과 상호작용 하는 동안 형성된다. 피아제는 발달하는 과정에서 시행된 행동에 기초해서 점차 적절한 지적 구조를 형성할 수 있는 지적인 기능이 태생적으로 정해진 대로 발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 평가 B형] 영유아프로그램의 기초이론 중 구성주의 이론과 문화맥락주의 이론의 배경, 기본전제, 대표적 이론가에 대~1
  • 이론과 문화맥락주의 이론의 비교1) 유사점2) 차이점Ⅲ. 결론Ⅰ. 서론구성주의 이론은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을 통해 인간발달이 이루어진다고 보는 관점으로 성장 가능성을 가진 유아가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하는 과정에서 능동적으로 지식을 구성해 간다는 것이다. 이 관점은 칸트(Kant) 듀이(Dewey)의 철학에 근원을 두며, 헌트(Hunt) 블룸(Bloom)의 심리학에 기초하여 피아제(Piaget)에 의해 전개된 이론이다. 문화맥락주의라 할 수 있는 Vygotsk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