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보건교육A형] 감정노동자의 스트레스관리에 대한 보건교육 -개별적으로 개인이나 집단을 정하고, 선택대상에 대한 인구 사회적 특성을 상세히 기술,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 적용, 한시간분량의 학습지도계획서, 감정노동자스트레스관리, 방송대 중간과제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3.16 / 2017.03.16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보건환경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보건교육
개설학과 간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보건교육
A형 감정노동자의 스트레스관리에 대한 보건교육
하고 싶은 말
▣ 감정노동자의 스트레스관리에 대한 보건교육
-개별적으로 개인이나 집단을 정하고, 선택대상에 대한 인구 사회적 특성을 상세히 기술한다.
-반드시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하여 작성한다.
-한 시간분량의 학습지도계획서를 포함한다.
▣ 2017년 1학기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간호학과 4학년 보건교육 A형 중간과제 참고자료
▣ 참고문헌을 명시하였습니다.
▣ 주제와 관련없는 내용으로 채워진 자료를 유의하세요.
▣ 자세한 내용은 목차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 여러가지 참고자료를 활용하여 설득력이 있게 작성했습니다.

위 내용 심혈을 기울여 작성하였습니다. 방통대, 방송대 등 관련자료 작성시 참고자료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
2. 감정노동의 개념
3. 직장인 스트레스
1) 직장인 직무스트레스 정의
2) 직장인 직무스트레스 징후
4. 선택대상에 대한 인구 사회적 특성
5. PRECEDE-PROCEED 모형 적용
1) 제1단계 : 사회적 사정
2) 제2단계 : 역학적 사정
3) 제3단계 : 행위 및 환경적 사정
4) 제4단계 : 교육 및 생태학적 사정
5) 제5단계 : 행정 및 정책사정
6) 제6, 7, 8 단계 : 수행 및 평가
6. 한 시간분량의 보건교육 학습지도계획서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2017년 보건교육A형) 감정노동자의 스트레스관리에 대한 보건교육 -개별적으로 개인이나 집단을 정하고, 선택대상에 대한 인구 사회적 특성을 상세히 기술한다 -반드시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하여 작성한다 -한 시간분량의 학습지도계획서를 포함한다: PRECEDE-PROCEED 모형은 건강상태를 설명하는 데 있어 사회적 요인, 역학적 요인, 행위와 환경적 요인, 교육 조직적 요인 및 행정 정책적인 요인 등 많은 변수를 고려하고 있는 모형으로 PRECEDE로 명명된 진단 과정과 PROCEED로 명명된 보건교육 과정의 두 단계로 구성되어 있다. PRECEDE-PROCEED 모형은 특정한 건강문제가 얼마나 심각한지, 그 문제는 어떠한 건강 관련 행동에 연루되고 있는지, 그 행동의 결정요소는 무엇들인지, 건강 증진 개입을 어떻게 조합하여야 이런 행동과 그 행동의 결정요소를 변화시킬 수 있는지, 어떻게 이들 개입들을 시행할 수 있는지 등 기획에 관한 5개의 질문과 시행 계획이 의도한 대로 수행되었는지, 개입들이 계획대로 집행되었는지, 행동은 변화되었는지, 목표했던 문제가 감소되었는지 등 평가에 관한 4개의 질문으로 요약할 수 있다.
오늘날 감정노동의 중요성과 긍정적인 효과를 많은 기업들이 인식하고 있는 반면에, 감정노동자들이 느끼는 스트레스에 대해서는 묵과하고 있다. 이로 인해 수많은 감정노동자들이 감당할 수 없는 스트레스에 시달리고 있으며 이 문제를 해결할만한 교육 프로그램은 제대로 마련되어 있지 않다. 지금부터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하여 감정노동자의 스트레스관리에 대한 보건교육을 구상해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

PRECEDE-PROCEED는 영어의 첫 글자를 따서 만든 것으로(Prediposing Reinforcing and Enabling Constructs in Education/Environmental Diagnosis and Evaluation-Policy, Regulatory and Organi-zational Constructs in Educational/Environmental Development) 1999년 건강행위에 생태학적 측면이 미치는 영향을 강조하면서 수정 제시하게 되었다.
참고문헌
공은숙, 보건교육학, 정담미디어, 2015.
신윤희, 건강증진, 계축문화사, 2015.
김명, 고승덕 외 3명 저, 보건교육 건강증진 이론, 계축문화사, 2014.
Karen Glanz, Barbara K. Rimer 외 1명 저, 유태균 역, 건강행동과 건강교육, 군자출판사, 2009.
남철현, 이명선 외 4명 저, 보건 교육학 (보건교육사를 위한), 계축문화사, 2014.
박찬임, 이승렬 외 3명 저, 서비스산업의 감정노동 연구 (판매원과 전화상담원을 중심으로), 한국노동연구원, 2012.
최지환, 은행영업점 고객접점직원의 Big 5 성격이 감정노동에 미치는 영향 : 감성지능, 성별 및 직급의 조절효과, 홍익대학교 대학원,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