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직실무3A}} 유아교사의 전문성 & 핵심 역량에 대해 (개념, 구성요소, 제안점 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0.12 / 2016.10.12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교직실무
A형 유아교사의 전문성과 핵심 역량에 대해 논하시오(개념, 구성요소, 제안점 등).
하고 싶은 말
방통대 / 유아교육과 3학년

* 유아교사의 전문성 증진과 핵심역량 함양은 유아교육의 질적향상을 위해 요청되는 것으로,
유아교사의 전문성과 핵심 역량의 개념, 구성요소 그리고 현실적인 제안점 등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제시하였습니다.
많은 도움되길 바랍니다~~~~~ :D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유아교사의 전문성과 핵심 역량의 개념
1) 전문성의 개념
2) 핵심 역량의 개념
2. 유아교사의 전문성과 핵심 역량의 구성요소
1) 전문성의 구성요소
2) 핵심 역량의 구성요소
3. 제안점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전통적으로 유아교사에게 기대하는 역할은 보호자로서의 역할과 교육자로서의 역할이었지만, 유아교사는 단순히 보호와 양육과 같은 수동적인 역할만 하는 것이 아니라 유아의 발달을 촉진하고 미래를 준비시킨다는 의미에서 최근에 들어와서 유아교사의 전문성이 요구되고 있다.
또한 유아교육의 질 향상을 위해 유아교사의 전문성 증진이 중요한 상황에서, 최근 교육 분야에서 역량에 대한 논의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역량은 본래 직업 사회에서 유능한 인력의 충원이라는 차원에서 처음 등장했으며, 여기서 역량이란 조직 환경 속에서 효과적으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조직원의 행동 특성을 의미한다.
유아교육이 전문성을 갖고 있는지 유아교사를 전문직으로 인정할 것인지에 대한 논란이 있으며, 우리나라의 경우를 보면 대부분 유아교직을 전문직으로 인정은 하지만 전문직으로서의 전문화정도는 부족한 것으로 보인다. 교육의 질 제고와 교사의 전문성 강화를 위한 목적에서 핵심역량을 개발하고 함양시키는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 요청된다.
이에 여기서는 유아교사의 전문성과 핵심역량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유아교사의 전문성과 핵심 역량의 개념, 구성요소 그리고 제안점 등에 대해 논하기로 한다.
(하략)
참고문헌
이희경(2016) 유아교육학개론. 태영출판사
신현석 외(2014). 교직실무. 학지사
염지숙 외(2014). 유아교사론. 정민사
박은혜(2013). 유아교사론. 창지사
신은수 외(2011). 유치원 교원 핵심역량 구성 방향 탐색. 유아교육학논집
박혜경(2012). 유치원 교사의 핵심역량에 대한 인식. 유아교육학논집
오욱환(2005). 교사 전문성(교육전문가로서의 교사에 대한 논의). 교육과학사
문혁준 외(2010). 유아교사론. 창지사
이영애 외(2015). 교직실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 장학론[SuperVision and Instructional Leadership]
  • 요소들을 학교로 유도하는 기능임.② 학교는 수업(instruction)과 학급경영의 보편적인 목표에 달성하기 위해 전문성 개발, 직접적인 교사의 지원, 교육과정개발, 집단개발, 그리고 현장연구와 연결.③ 학교의 등급, 범위, 사회경제적 위치, 물리적인 특성에도 불구하고, 성공적인 학교에서 교사들은 학생들을 위한 보편적인 목표들을 수락하고, 장학관(supervisor)들과 서로 보완하며, 함께 작업하는 방식으로 학생들을 돕는 일관성을 보임.④ 접착제(glue)는

  • 교직실무 B형, 교직윤리에 대해 논하시오(개념, 필요성, 제안점등) 유아3
  • 교직실무 B형 교직윤리에 대해 논하시오(개념, 필요성, 제안점등) 목차서론1, 교직윤리의 개념과 의의1) 교직윤리의 개념 2) 교직윤리의 의의2, 교직윤리의 성격3, 교직윤리의 필요성4, 교직윤리의 내용5. 교사에게 요구되는 윤리본론: 교직윤리 조성의 필요성과 제안점본론결론참고문헌서론‘교직윤리’는 강제와 타율로 확립되는 것이 아니라 자발적이며 능동적으로 세워지는 것이다. 마땅히 그래야 의미가 있다. 이것은 스스로 실천하기를

  • 교직실무3공통) 유치원교사의 전문성설명하고 교사의발달주기에 따른 전문성 신장방안 유치원교사의 교직윤리 논문을3개 찾아 요약하시오0k
  • 등 전문적인 기능이나 능력을 갖추어 영아를 가르치고 지도하는 교사로서의 역할을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유아 교육 기관을 경영하는 데 있어서는 직접적인 관리 영역 이외에 여러 가지 전문성과 핵심역량을 갖춤으로써 더 큰 효율화를 기대할 수 있다. 그러한 요소들로서 유아 교육 기관의 장인 원장과 교사의 지도력, 조직체 구성원들 간의 원활한 의사소통과 이에 따른 원만한 의사 결정은 효율적인 운영 관리를 극대화시켜 교육 효과를 증대시킬

  • 교직실무3공통) 유치원교사의 직무내용서술유치원교사의 역할을 교육전문가로서 양육과 보호자로서 역할로 나누어 서술하시오0k
  • 등 전문적인 기능이나 능력을 갖추어 영아를 가르치고 지도하는 교사로서의 역할을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유아 교육 기관을 경영하는 데 있어서는 직접적인 관리 영역 이외에 여러 가지 전문성과 핵심역량을 갖춤으로써 더 큰 효율화를 기대할 수 있다. 그러한 요소들로서 유아 교육 기관의 장인 원장과 교사의 지도력, 조직체 구성원들 간의 원활한 의사소통과 이에 따른 원만한 의사 결정은 효율적인 운영 관리를 극대화시켜 교육 효과를 증대시킬

  • [2018 교직실무3A] 유아교사의 전문성 발달에 대해 설명하고, 유아교사의 역량강화를 위해 필요한 부분은 무엇이 있는지 제언하시오
  • 유아교사론(2006), 권건일, 양서원, p42-43ContentsⅠ. 서 론Ⅱ. 본 론1. 유아교사의 전문성 발달1) 전문성의 개념2) 유아교사의 전문성을 위한 지식의 기초3) 유아교사의 전문성 기준과 유형4) 유아교사에게 요구되는 전문성5) 유아교사의 전문성 발달 단계6) 유아교사의 전문성 발달을 위한 견해2. 유아교사의 역량강화를 위해 필요한 부분1) 역량의 개념과 구조2) 유아교사의 역량 영역과 구성요소3) 핵심 역량강화를 위해 필요한 부분4) 기타 역량강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