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 1~2세 영아의 발달특성과 일과운영에 따른 보육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9.28 / 2016.09.28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만 1~2세 영아의 발달특성과 일과운영에 따른 보육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만 1~2세 영아의 발달특성
1) 만1세 영아의 발달특성
(1) 신체발달
(2) 언어발달
(3) 인지발달
(4) 사회성 발달
(5) 정서발달
2) 만2세 영아의 발달특성
(1) 신체발달
(2) 언어발달
(3) 인지발달
(4) 사회성 발달
(5) 정서발달

2. 만 1~2세 영아의 일과운영
1) 만1세 영아의 일과운영
2) 만2세 영아의 일과운영

3. 만 1~2세 영아의 발달특성과 일과운영에 따른 보육교사의 역할
1) 만1세 영아의 발달특성과 일과운영에 따른 보육교사의 역할
2) 만2세 영아의 발달특성과 일과운영에 따른 보육교사의 역할

4.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영아를 보육하는 교사의 전문성이 질 높은 보육서비스를 하기 위해서 중요한 역할을 함에도 불구하고 여러 연구들에선 교사들이 양성과정에서 유아 중심의 교육과정과 이론위주의 수업으로 배웠기 때문에 영아의 발달에 대한 지식을 접하기 어려워서 교사로서 역할을 수행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지속적으로 밝히고 있다. 영아의 발달 과정 및 변화에 대한 지식의 부족으로 현장의 교사들은 영아들을 보육하는 데 있어서 많은 어려움이 있다. 따라서 보육교사들의 전문성 향상을 위해 현장에 있는 교사들과 앞으로 현장에 나갈 예비교사들이 영아의 발달에 대한 지식을 손쉽게 얻을 수 있도록 다양한 연구를 통해 정보를 제공해야 할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만 1~2세 영아의 발달특성과 일과운영에 따른 보육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기술해 보겠다.

Ⅱ. 본론

1. 만 1~2세 영아의 발달특성

1) 만1세 영아의 발달특성

(1) 신체발달
영아의 체중은 대체로 남아가 여아보다 무거운데, 생후 1년이 되면 출생 시기의 약 3배 가량이 되며, 2년이 되면 출생 시의 약 3.7배로 성인 체중의 1/4이 된다. 신장의 발육은 생후 2년 내의 성장기가 특히 크며 연령이 낮을수록 그 정도가심하다. 전반적으로 이 시기의 영아들은 키와 몸무게가 급속도로 증가하고, 걷기가 시작되면서 혼자 걷고, 신체의 균형을 유지하면서 안정적으로 달릴 수 있게 된다. 이러한 이동능력이 생기게 되면서 운동 능력 면에서 무력하던 영아들은 생후 첫 2년 동안 독립적이고 이동적이 되어간다.

참고문헌
김나영 외(2005). 영유아 발달. 양서원.
박성연 외(2005). 아동발달. 동문사.
구수연(2004). 영아의 어린이집 적응과정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심현정(2002). 영아의 새로운 환경의 적응 과정 탐색.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이용주(2002). 영아의 어린이집 생활세계 구성과정. 서울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김나경(2008). 만 2세 영아보육과정에 관한 보육교사의 인식과 실제. 이화여자대학교 일반대학원 유아교육전공 석사학위 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과교육론3B)표준보육과정사회관계의사소통신체운동예술경험자연탐구기본생활영역2세∼3세보육계획안0k
  • 보육법 시행령 제 30조 제 1항). 표준보육과정이란 보육시설 영유아의 보육 목적과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국가수준의 보육과정이며, 보육시설에서 운영해야 할 보편적 보육내용을 제시하고 있다. 보육과정은 만 6세 미만의 영유아가 경험할 바람직하고 적합한 태도와 가치, 지식 및 기술을 포함하며 이를 통해 영유아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하고 전인적 성장을 이루도록 한다. 보육과정을 운영함에 있어 질적으로 우수한 보육환경과 교사의 역할을 강

  • [영유아보육정책] 영유아보육의 관점과 이념, 영유아보육의 과정, 영유아보육정책의 의의와 필요성, 영유아보육정책의 실태와 문제점, 외국 영유아보육정책의 사례와 시사점, 향후 영유아보육정책의 개선방안 분석
  • 영아보육정책의 시사점Ⅷ. 향후 영유아보육정책의 개선방안Ⅸ. 결론 및 제언참고문헌Ⅰ. 서론영아보육에 관해서는 일반적으로 2가지 의미로 해석할 수 있다. 하나는 보건학에 따른 관점으로, 보건학상으로는 영아를 1세까지로 정의하고 있기 때문에 영아보육이란 1세미만아를 칭하게 된다. 그러나 유치원 규정에서는 유치원 입학 연령을 만3세로부터 취학전까지로 규정하고 있고 보육사업지침의 영아에 대한 범위도 0세부터 2세까지의 3세미만 아동

  • [유아교육] 언어교육
  • 162.② Bruner는 언어가 사고를 지배한다는 Whorf의 생각에 동의하지 않는다. Bruner는 언어를 인간이 직접적 경험을 기술하고, 분석하고, 추상화하며, 더 깊은 의미를 찾아내는 수단으로 본다. 이런 견해에서 언어 발달은 아동을 인간화하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보다.- 언어는 경험을 표상할 뿐 아니라, 경험을 변형시키기도 한다. 아동이 일단 언어를 인지적 도구로 내면화하는 데 성공하기만 하면 아동은 이전보다는 훨씬 더 융통성 있게 그리고

  • 보육활동 레포트
  • 영아 : 보육활동을 영아의 발달 특성에 맞추어 적합하게 계획해야 한다. 즉, 일상적 양육과 자유놀이 활동, 정적 활동과 동적 활동 등이 영아의 발달 수준에 맞게 계획되어야 하고, 수유, 배변, 씻기, 옷 벗고 입기 등의 경험이 개별 활동으로 계획되어 일과 속에 여유 있게 포함되어야 한다. 발달특성에 따라 만 1세 미만의 영아는 개별 활동의 비중이 높은 편이며, 만 1~2세로 갈수록 소집단활동의 비중이 높아진다. 놀이 활동으로는 마주 앉아 이야기 나

  • 교과교육론3A)표준보육과정사회관계의사소통신체운동예술경험자연탐구기본생활0세∼1세보육계획안00
  • 1세보육계획안00유아교육과교과교육론3A형표준보육과정(사회관계, 의사소통, 신체운동, 예술경험, 자연탐구, 기본생활 영역)에 의한 만0세∼1세 보육 계획안을 작성하시오(30점)1. 표준보육과정의 이해 보육과정을 운영함에 있어 질적으로 우수한 보육환경과 교사의 역할을 강화하고 부모, 가족 및 지역사회와의 협력을 도모한다. 또한 영유아 및 보호자의 성, 연령, 종교, 사회적 신분, 재산, 장애, 출생지역, 민족배경에 따른 차별 없이 운영한다. 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