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기 성장발달의 원리와 관련 이론을 바탕으로 아동기 성장발달 단계별 특징을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5.26 / 2016.05.26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아동기 성장발달의 원리와 관련 이론을 바탕으로 아동기 성장발달 단계별 특징을 상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아동기의 성장발달 원리
2. 아동기 성장발달 단계별 특징
1) 신체적 발달 특징
2) 심리적 발달 특징
3) 사회적 발달 특징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아동기의 성장발달 원리
아동의 심리학적 발달은 본질적으로 유기체의 육체적 성장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한 아동이 여러 단계의 발달 과정을 거쳐 신체적으로 성장해감에 따라 심리적 발달은 점차적으로 중요해진다. 신체 성장과 심리적 발달은 상호 연결되어 있는 복잡한 체계로서 신체 성장은 심리적 발달에 영향을 주고 심리적 발달은 또한 신체 성장에 영향을 준다. 그러나 아동의 심리학적 발달은 이와 같이 복잡하고 많은 요인들의 영향으로 뒤섞여 있는데도 불구하고 몇 개의 기본적인 원리에 의해 지배되고 일편의 패턴을 갖
.
.
2. 아동기 성장발달 단계별 특징
1) 신체적 발달 특징
신체적 성장은 영아기나 유아기처럼 괄목할 만한 수준은 아니지만 아동기에도 지속적으로 이루어진다. 5세가 되면 체중은 출생 시의 5배, 신장은 2배 정도에 달하게 된다. 5~6세 어린이의 평균 신체적 발달은 남아가 여아보다 신장과 체중에서 앞서지
참고문헌
- 정옥분,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2012
- 보건복지부, “아동복지편람”, 1997
- 김춘경외, “유아교육개론”, 양서원, 2012
- 이인정외,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남출판, 2012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도움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jihy***
    (2017.06.13 13:45:11)
회원 추천자료
  • 아동기 성장발달의 원리와 관련 이론 바탕으로 아동의 성장발달 단계별 특징 (1)
  • 아동기 성장발달의 원리와 관련 이론 바탕으로 아동의 성장발달 단계별 특징을 서술하시오. 1.서론아동의 성장발달의 원리와 이론은 육아방법에 효율적인 방안을 나타내 주고 이를 바탕으로 성장발달 단계별 특징을 통해 육아에 도움을 줄 수 있으며 보편적으로 성장발달은 환경에 의해 영향을 미치는 변수 외에는 비슷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성장발달에 있어서 수많은 연구와 논문이 나오면서 논쟁이 끊이지 않고 있으며, 건강한 아

  • 영아기의 언어발달과 인지발달
  • 발달의 본질에 대한 관점은 생물유기체가 주변의 환경에 ‘적응’ 해 가는 과정에 비유함으로써 생물학적 배경에 바탕을 두고 있다. 인간의 지식을 구성해가는 과정을 밝히고자 한 Piaget이론은 인간 발달 초기에 대한 연구가 주를 이루어 흔히 아동기인지발달이론 으로 알려져 있다. (1) 기본개념들Piaget는 인간의 인지발달과정을 동화, 조절, 평형화 등의 개념들을 통하여서 설명하고 있다.① 도식 - 도식은 여러 가지 경험들이 정신적 표상과정을 통하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정리 요약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핵심체크 A~J)A. 인간행동, 발달 (인간발달의 원리 8가지와 발달개념/ 인간발달의 사회복지실천 적용)인간발달단계를 유아기(생후1년) - 초기아동기(1세~3세) - 유희기(취학전,3~5세) - 학령기(초등학교시절,6~사춘기) - 청소년기(10~20세) - 성인초기(20~30세) - 성인기(40~50세) - 노년기(60세 이후)의 8단계로 구분.B.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의식, 전의식, 무의식/ 원초아, 자아, 초자아 / 인간발달의 5단계, 심리성적이론의 특징)C. 안나 프

  • [교육] 교육학개론-슈타이너
  • 발달단계를 동반하면서 앞으로 전개되는 전 생애를 위한 능동적인 힘을 기르는데 책임감을 가지고 진지하게 어린이들과 생활하는 것이다. 서남 발도르프 어린이집에서는 어린이들의 건강한 발달과 성장을 위한 생활공간이라는 점에서 발도르프 교육원리에 공감하고, 모방과 모범을 통한 학습, 상상력의 발달, 리듬 있는 생활, 감각교육을 소중하게 여기고 있다. -예술적, 창의적 활동어린이들로 하여금 가르침보다 교사의 예술적이고 창의적인 생활

  • [심리학] 아동기 청소년기 장애
  • 아동기 및 청소년기 장애는 성인기 장애와 다른 독특한 임상적 양상을 나타낼 뿐만 아니라 원인에 있어서도 여러 가지 차이점을 나타내고 있다. 예컨데, 아동∙청소년기 장애는 여러 가지 심리적 기능의 발달지연과 관련되어 있으며 이러한 문제는 선천적 요인과 부모의 양육방식에 의해 많은 영향을 받는다. 이런 점에서 아동청소년기 장애는 성인기 장애와 구별될 필요가 있다.DSM-4에 의한 장애 진단의 특징은 첫째, 현상학적으로 현재 드러나고 있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