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발달 B형] 인지발달이론에서 피아제의 이론과 비고츠키의 이론을 각각 설명하고, 각 이론을 교육실제에 적용하는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18 / 2015.03.18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생활과학과(가정복지)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유아발달
B형 인지발달이론에서 피아제의 이론과 비고츠키의 이론을 각각 설명하고, 각 이론을 교육실제에 적용하는 사례를 설명하시오. (30점).
하고 싶은 말
[유아발달 B형] 인지발달이론에서 피아제의 이론과 비고츠키의 이론을 각각 설명하고, 각 이론을 교육실제에 적용하는 사례를 설명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인지발달이론에서 피아제의 이론
1) 피아제 이론의 철학적 기초
2) Piaget 이론의 주요 개념
3) 피아제 이론의 인지적 발달 과정
4) 피아제 이론의 인지발달 단계

2. 인지발달이론에서 비고츠키의 이론
1) 비고츠키 이론의 철학적 기초
2) 비고츠키 이론의 주요 개념
3) 비고츠키 이론의 인지적 발달 과정
4) 비고츠키 이론의 인지발달 단계

3. 피아제의 이론을 교육실제에 적용하는 사례
1) 놀이를 통한 인지발달과 교육 사례 ? 조절(Accomodation)
2) 동화책을 통한 인지발달과 교육 사례 ? 도식(Shema)

4. 비고츠키의 이론을 교육실제에 적용하는 사례
1) 근접발달영역(ZPD)의 사례
2) 비계설정(scaffolding)의 사례
3) 근접발달영역과 비계설정을 통한 부적응아 지도 사례
4) 근접발달영역과 협동학습

5.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Piaget에 따르면 전조작기 아동의 특징 중에 하나는 타인의 관점과 자신의 관점이 다르다는 것을 이해하지 못하는 자기중심성이 나타나고 이런 자아중심적 사고 특징은 자기중심적 언어로 나타난다. 자아 중심적 언어는 또래와 의견의 불일치를 경험하는 과정에서 점차 사회적 언어가 나타나게 된다고 보았다. 이런 사회적 언어는 구체적 조작기에 도달하게 되면 타인의 관점에서 사고할 수 있는 탈중심적 사고의 발달로 가능하게 된다. Piaget는 사고 발달이 언어 발달에 앞서며, 사고의 진전은 언어에 반영된다고 보는 것이다. Vygotsky는 아동이 사용하는 혼잣말은 단순히 인지의 자기만의 생각을 표현하거나 인지의 미성숙을 나타내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사고와 행동을 지도하기 위한 수단으로 즉, 자기 자신과의 의사소통을 목적으로 하는, 문제 해결을 위한 사고의 도구라고 생각하였다. 아동의 언어는 초기에는 소리 내어 말하는 중얼거림에서 속삭이는 언어로, 그리고 점차
참고문헌
문선모, 교육심리학, 양서원, 2004.
장휘숙, 아동발달, 박영사, 2006.
정옥분, 아동 발달의 이론, 학지사, 2003.
이중석, Piaget와 Vygotsky의 인지발달에 대한 비교, 교육과학연구, 2002.
김현근, Piaget 이론과 아동 중심교육, Piaget 열린 교실 연구, 1994.
허혜경, 비고츠키 근접발달영역 이론에 기초한 교수-학습방법, 교육학연구, 1996.
조윤동 외, 비고츠키 이론의 수학교육적 적용에 관한 연구, 수학교육학연구, 200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론 B형, 발달이론 중 2가지를 선정하여 이론에 대해 설명하고(인터뷰)
  • 유아보육론 B형, 발달이론 중 2가지를 선정하여 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유아교육기관에서 적용하는 발달원리에 대해 서술하시오.목차서론1,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2, 근접발달지대(ZPU)와 비계설정(Scaffolding) 3, 인지 발달적 상호작용과 연계성 4, 유아교육기관 발달이론 적용 -혼합연령 종일반 5, 다중지능 이론과 유아 사회교육 1) 다중지능 이론의 기본개념 2) 다중지능의 영역 6, 다중지능과 유아의 친 사회적 행동 7, 개인적 지능과 사회성 발달

  • [교육학] 비고츠키의 인지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k0.
  • 비고츠키의 인지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k0. 가정학과아동발달3 B형Ⅰ. 서 론비고스키는 피아제의 인지적 구성주의로 대표되던 유아교육의 흐름에 새로운 시각을 연 사람이다. 그의 사상은 당시에는 혁신적이었으나 지금의 우리에게는 보편적으로 받아들여지는 여러 가지 교육적 사상과 교육에의 시사점을 안겨 주었으며 사회적 구성주의라는 큰 물결을 넘어서 교육을 한 단계 진보하도록 만든 교육 사상가라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학습이 발달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4B) 혼합연령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및특징, 교육활동및교사의 역할에 대해 설명하시오ok
  • 유아교육의 중요성에 대한 강조에서부터 점차로 유아교육에 있어 무엇(what)의 문제와 방법(how)에 그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Clarke-stewart등의 연구(1988)는 이러한 경향을 연대별로 구분하여 잘 설명해 주고 있다. 즉, 1967년의 주요관심은 `유아교육의 중요성`에 있었으며, 1972년에는 가장 최적의 유아교육프로그램을 찾는 일이었다고 하였다. 유아교육의 발달에 있어 1960년대만큼 다양한 유아교육 프로그램이 쏟아져 나오고 유아교육 실제 현장에 적용된 것

  • [2020 유아발달4B] 인지발달이론과 정신분석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인지발달이론과 정신분석이론 비교와 두 이론의 평가를 논하시오
  • 2020 유아발달 4학년 B형인지발달이론과 정신분석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인지발달이론과 정신분석이론 비교와 두 이론의 평가를 논하시오● ● ●Ⅰ. 서 론Ⅱ. 본 론1. 인지발달이론에 대한 설명1)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이론2) 비고츠키(Vygotsky)의 사회문화적 인지이론3) 정보처리적 접근의 인지발달이론2. 정신분석이론에 대한 설명1) 프로이드(Freud)의 심리성적이론2) 에릭슨(Erikson)의 심리사회적이론3) 융(Jung)의 분석심리이론3. 인지발달

  • [유아발달4B 2020] 인지발달이론과 정신분석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인지발달이론과 정신분석이론 비교와 두 이론의 평가를 논하시오
  • 2020 유아발달 4학년 B형인지발달이론과 정신분석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15점), 인지발달이론과 정신분석이론 비교와 두 이론의 평가를 논하시오(15점)● ● ●Ⅰ. 서 론Ⅱ. 본 론1. 인지발달이론의 개요1)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➀ 이론의 개요➁ 주요특징➂ 인지발달의 단계2)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➀ 이론의 개요➁ 주요특징➂ 근접발달구역➃ 비계설정➄ 언어3) 정보처리적 접근의 인지발달이론① 이론의 개요② 주요특징③ 정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