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업과 사회적 기업 조직의 목적과 동기부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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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1) 문제제기 및 사례선정
2. 본론
(1) 분석방법
(2) 사례소개
(2-1) 아름다운 가게
(2-2) Big issue
(3) 그룹별 동기부여방식 및 가설설정
(3-1) 공통 관리직
(3-2) 아름다운 가게의 봉사활동가
(3-3) Big issue의 판매원
(4) 그룹별 가설 검증
(4-1) 공통 관리직
(4-2) 아름다운 가게의 봉사활동가
(4-3) Big issue의 판매원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 문제제기 및 사례선정

최근 우리 사회에서는 취약계층에게 사회서비스 또는 일자리를 제공하며 사회적 목적을 달성하는 사회적 기업에 대한 인지도가 점차 증가하고 있다. 사회적 기업은 사적 이익을 추구하는 영리기업과 사회공헌활동을 위해 활동하는 비영리단체의 교집합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정체성을 바탕으로 사회적 기업은 취약계층에 일자리 제공, 사회서비스 제공, 영업활동 수행, 수익의 사회적 목적 재투자, 민주적인 의사결정구조 구비 등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사회적 기업의 순기능을 확산시키기 위해 정부에서는 일정한 요건을 거쳐 사회적 기업을 공식적으로 인증한 후 지원해주고 있다. 하지만 2011년 기준 586개의 사회적 기업 중 21개의 인증이 취소되고 상위 10%의 사회적 기업을 제외하고 나머지 기업은 재정 및 인력난으로 시달리고 있다(현대경제연구원, 2011).
사회적 기업의 실패 요인에는 비즈니스 모델 설계의 실패, 재정적 한계, 전문 인력의 부족 등 다양한 요인이 있었다. 특히나 사회적 기업의 연간 이직률이 32.9%에 이른다는 점은 물질적 보수를 충분히 지급하지 못하는 점에서 사회적 기업의 태생적 한계를 알 수 있었다(장홍근, 2012) 그럼에도 국내에서는 괄목할 만한 성장을 이룬 사회적 기업들이 있었는데 “아름다운 가게”와 “Big Issue Korea”가 바로 그것이다. “아름다운 가게”는 주로 자원봉사자들, “Big Issue Korea”는 홈리스들이 인력이 가장 많이 필요한 판매 업무를 전담하며 일반 관리에만 인력을 채용하여 인건비를 최소화 하였다는 특징을 갖고 있었다. 여기에서 우리 조는 두 기업이 일반 관리직 직원들과 봉사활동가, 그리고 홈리스들이 처한 상황이 다르므로 서로 다른 욕구를 갖고 있을 것이라 생각했다. 때문에 기업에서 이들을 어떻게 동기부여를 시키고 있는지, 그런 동기부여방식이 종사자들의 동기를 자극하고 있는지를 알아보려고 하였다.
이러한 조사를 통해서 현재 적용되고 있는 “아름다운 가게”와 “Big Issue Korea”의 동기부여 방식이 해당 종사자들의 동기를 충분히 자극하고 있는지, 없다면 어떤 방식이 필요한가에 대한 방향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인력난에 시달리는 타 사회적 기업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다.




2. 본론
(1) 분석방법

1) 우선 담당 업무 및 환경에 따라 조사대상을 “일반 관리직”, “자원봉사자”, “홈리스” 세 그룹으로 나눈다.
참고문헌
현대경제연구소(2011), “사회적 기업도 기업이다 – 성공, 실패사례와 핵심 성공요인(CSF), 경제주평, 통권 466호, pp.2~3.
장홍근(2012), “사회적 기업 인적자원개발의 실태와 과제”, 노동리뷰, 통권 제 83호, pp.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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