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 따돌림의 실태와 피해 사례분석 및 대처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0.27 / 2019.12.24
  • 4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참고문헌에서 보듯이 여러 자료로 짜임새 있게 논리적으로 잘 구성되어 있고요.
연구보고서, 석박사학위논문, 신문 기사, 세미나 발표자료 등의 다양한 자료를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레포트, 보고서, 논문 준비할때 많은 도움이 되리라 확신합니다.
목차
<목차>

Ⅰ. 서론

Ⅱ. 집단 따돌림의 이론적 배경
1. 집단 따돌림의 개념
2. 집단 따돌림의 발생 요인
3. 집단 따돌림의 유형
4. 집단 따돌림의 특성
5. 집단 따돌림 청소년의 특성

Ⅲ. 집단 따돌림의 실태분석
1. 청소년대화의 광장의 조사결과
2. 교육부의 조사결과
3. ‘자녀안심하고 학교보내기 운동’ 추진본부 조사결과
4. 한국교육개발원 조사결과

Ⅳ. 집단 따돌림의 특성과 피해 사례분석
1. 학교에서 따돌림
2. 가정의 특성
3. 상담 과정
4. 상담분석

Ⅴ. 집단 따돌림의 대처방안
1. 사회ㆍ문화적 측면에서의 대처방안
2. 교육적 측면에서의 대처방안
3. 가정적 측면에서의 대처방안
4. 개인적 측면에서의 대처방안

Ⅵ. 요약 및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집단 따돌림으로 마음의 상처와 고통을 당하는 청소년들을 돕기 위해서는 그 현상을 바로 이해하는 것이 선행되어야 한다. 그러한 올바른 이해의 바탕 위에서 집단 따돌림의 해결방안을 수립하는 것이 필요하다.
사후약방문격의 대처가 아닌 예방활동을 강화하는 모습들이 필요한 것이다. 학교에서는 안전하고 따뜻한 학교환경이 조성되어 인성교육의 근본적 분위기가 형성되어야 하고, 학급 또래 친구 사이에 많이 발생하는 만큼 학급단위의 예방프로그램 개발 노력이 활성화되어야 하며, 가정에서는 많은 관심과 사랑이 전제된 대화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또한 정부나 지역사회차원의 집단따돌림 등의 폭력을 근절하기 위한 노력이 함께 이루어져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연구배경 하에 본 연구에서는 연구보고서, 석박사학위논문, 신문 기사, 세미나 발표자료 등을 참고하여 현재 우리 사회에서의 학생들 간의 집단 따돌림의 심각성을 구체적으로 파악하고, 집단따돌림의 실태와 특성 및 피해 사례를 분석하여, 집단 따돌림의 향후 대처방안를 제시하고자 한다.

Ⅵ. 요약 및 결론

본 연구는 학교폭력의 하나인 집단 따돌림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①사회, 문화적 측면 ② 교육적 측면 ③ 가정적 측면 ④ 개인적 측면에서의 4가지를 중심으로 연구하였는데, 그 결과를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 문화적 측면에서 법적으로는 가해와 피해에 대한 처벌과 보상규정을 반드시 세분화하여 명문화하고, 행정에 있어서는 담당부서와 업무를 정비하고 이를 수행하는 전문 인력체계가 필요하며, 전문신고센터와 인터넷을 통한 활동이 활성화되어야 한다.
둘째, 교육적 측면에서, 학교제도가 학생중심으로 바뀌기 위하여, 과밀학급 해소, 입시위주의 교육풍토에서 개성과 창의성을 존중하는 전인교육으로의 개선, 담임 연임제, 교사 평가제의 보완 등이 이루어 져야한다. 학교차원에서는 보호와 감시 시스템을 통한 교내 안전망 확충과 아울러 학교 내 행사 등을 통하여 개인주의적 의식을 협동의 의식으로 전환해야 한다.

-중략-
참고문헌
<참고문헌>

강진령, 유형근 (2000). 집단 괴롭힘. 서울 : 학지사.
곽금주(2008). 한국의 왕따와 예방프로그램. 한국심리학회지 사회문제. 한국심리학회. 14(1), 255-272.
구본용(1997). 청소년의 집단따돌림의 원인과 지도방안. 청소년대화의 광장. 청소년 상담 문제 연구 보고서, 29, 9-35.
권준모(1999). 논문집. 경희대학교 부설 교육문제연구소. 15, 45-56.
권성숙(2003). 청소년 집단 따돌림에 대한 사회복지적 개입방안에 관한 연구. 동아대학교 정책과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길현주(2002). 친구 사귀기 프로그램이 유아의 친구관계개념 발달 및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서울.
김도연(2013). 집단 따돌림 예방을 위한 교우관계 단원 개발 : 초등 4학년을 중심으로. 한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미성(2002). 활동중심 협동학습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3학년 아동의 교우관계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 신라대학교 교육대학원.
김미자(2003). 친구사귀기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사회성 향상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김선애(1994). 집단따돌림에 대한 연구 분석. 지성과 창조. 나사렛대학교출판사. 7, 441-474
김수선(2001). 집단따돌림 예방교육이 초등학교 6학년 학생의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전남대학교 대학원, 광주.
김순복(2011). 교우관계증진 집단 상담이 외톨이 초등학생의 교우관계, 공감능력 및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효과. 심리행동연구. 한국심리협회.3(1).
김연희(2010). <친구> 프로젝트를 통한 초등학교 집단따돌림 아동들의 교우관계 개선. 석사학위논문.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김유미(2004). 초등학교 학생의 집단 따돌림 예방 프로그램 효과. 석사학위논문. 한남대학교 대학원, 대전.
김은애(2003). 또래상담 프로그램이 또래상담자의 교우관계와 자아개념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 진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진주.
김제한(1982). 교육심리학. 서울: 학문사.
김준수(2003). 성격적 상담을 위한 인간이해. 성경과 상담. 한국성경적상담학회. 2, 41-56.
김진영(2006). 학령기 아동의 또래 간 갈등해결 프로그램의 효과. 박사학위논문. 국민대학교 대학원, 서울.
김혜영(2009). 학급단위 용서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 주관적 안녕감, 학교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서울.
박상진(2012). 학교폭력에 대한 기독교적 진단과 한국교회의 과제 자료집. 기독교학교 교육연구소. 9-34.
서기연, 유형근, 권순영(2011). 초등학교 고학년을 위한 또래지지 중심 집단따돌림 예방 프로그램 개발. 아동교육. 한국아동교육학회. 20(2), 131-146.
서미숙(2006). 정서지능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의 정서지능과 교우관계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홍준표(2002). 집단 따돌림의 진단 및 치료방안. 집문당.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문제] 집단 따돌림에 관해서
  • 집단따돌림의 실태와 사례1. 실태 - 131) 집단따돌림에 대한 청소년의 인식과 태도 - 132) 집단따돌림 피해 경험 - 153) 집단따돌림 가해 경험 - 164) 한국사회조사연구소 조사 보고서 - 172. 사례 - 17Ⅴ. 집단따돌림 문제 학교사회복지적 대처 방안 - 181. 상담,

  • 집단따돌림-문제점,실태,대안방안,왕따문제,집단따돌림을 당한 피해자의 증상
  • 집단따돌림Ⅰ. 정의1. 집단따돌림이란?2. 특성1)가해자2)피해자Ⅱ. 집단따돌림의 원인1. 개인적 차원1)피해자의 심리적 요인2)가해자의 심리적 요인2. 환경적 차원1)가정환경적 요인2)학교환경적 요인Ⅲ. 집단따돌림을 당한 피해자의 증상1. 따돌림을 당한 후의 후유증2. 가해자나 피해자에게 있을 수 있는 정신병리3. 사례Ⅳ. 집단따돌림의 실태1. 집단 따돌림의 실태2. 집단 따돌림의 사례Ⅴ. 집단 따돌림 문제점 및 대처 방안1. 집단

  • [교육심리] 학교 부적응아동의 실태와 대처방안- 왕따와 은둔형 외톨이를 중심으로
  • 집단따돌림에 대한 설문조사 분석 1999년 인권운동사랑방에서 한길리서치와 함께 ‘왕따현상을 통해 본 학생인권의 실태와 대안’이란 발표문에 실은 설문조사 내용 인용. 설문조사는 서울과 수도권 소재의 중∙고등학교 1∙2학년 11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것이다. 1. 따돌림 목격   서울/수도권 학생들은 1년동안 반이나 학교에서 따돌림 목격 여부에 대해 58.3%가 목격한 것으로 나타났다. 성별로는 여학생(63.7%)이 남학생(53.0%)보다 많았다. 2. 따돌림

  • [집단따돌림] 청소년 집단따돌림현상에 관한 연구
  • 따돌림을 시킨다’는 생각이 사라지지 않는 한, 이제는 누구라도 집단따돌림의 대상이 되기도 하고 따돌림을 가하는 주체가 되기도 한다. 본 글은 집단따돌림의 문제에 대한 심각성을 알고 올바른 대책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문제의 실상을 정확히 이해해야 한다는 전제하에 집단따돌림의 개념과 특성, 발생원인과 실상 그리고 집단따돌림을 시키는 학생과 당하는 학생의 심리적인 측면을 알아보고자 했고, 효과적인 대처 방안 등을 중심으로 살펴보고

  • [교육심리학] 집단따돌림 왕따의 이해
  • 차 례1. 집단 따돌림의 실태 1가. 문제 제기 및 필요성 1나. 언론이 형성해 온 집단따돌림(왕따) 담론의 흐름 2다. 초․중․고등학교 실태 조사 51) 학생들이 느끼는 문제조사 52) 괴롭힘 사례에 따른 경험조사 63) 괴롭힘 행동의 방법, 장소, 시기, 횟수, 대상별 조사 64) 괴롭힘의 원인별 사례분석 95) 괴롭힘을 당했을 때의 반응 92. 집단 따돌림의 원인 11가. 청소년기의 특성 111) 마음의 병을 앓는 청소년 112) 방황하는 청소년 113) 고독한 청소년 11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