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사] 문경 전통찻사발축제의 활성화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2.14 / 2019.12.24
- 8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2010 문경 전통찻사발축제의 활성화 방안에 대해서 작성한 논문입니다.
설문조사 직접 실행하고 결과 도출한 자료입니다. 교수님에게 제대로 배운 논문 작성으로
믿으셔도 됩니다. 자료 출저 및 그래프 등 다양한 방식의 논문입니다.
- 목차
-
Ⅰ. 서론
1. 연구배경 및 목적
2. 연구범위와 방법
Ⅱ. 이론적 배경
1. 지역축제의 이론적 고찰
1) 지역축제의 개념 및 목적
2) 지역축제의 유형
3) 지역축제의 기능
4) 지역축제의 효과
2. 문경 전통찻사발의 특성과 배경
1) 문경시의 일반현황 및 특화산업
2) 문경 전통찻사발의 특성
3) 문경 전통찻사발의 역사적 배경
Ⅲ. 타 지역축제의 사례 분석
1. 강진 청자문화제
2. 김해 분청도자기축제
3. 이천 도자기축제
Ⅳ. 문경 전통찻사발축제의 현황분석
1. 문경 전통찻사발축제의 연혁 및 개요
2. 문경 전통찻사발축제의 내용 및 현황분석
Ⅴ. 실증조사 및 결과 분석
1. 연구의 설계와 자료 분석 방법
1) 연구의 설계
2) 조사 대상 및 자료 수집
3) 자료 분석 방법
2. 조사 결과 분석
1) 조사 대상자의 인구 통계학적 특징
2) 표본의 결과 분석
3) 세부 분석 내용
Ⅵ. 문경 전통찻사발축제의 활성화 방안
1. 축제 장소이용과 공간 활용
2. 축제 홍보전략
3.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 개발
4. 축제 전문 인력양성
5. 축제의 상업성 수정 및 보완
6. 축제와 지역연계관광 개발
7. 지역주민의 참여도 활성화
Ⅶ. 결 론
*참고문헌
*설문지
- 본문내용
-
1. 연구배경 및 목적
1995년 지방자치제가 실시된 이후 지방자치단체들은 정체성과 독창성을 확보하기 위한 방안으로 지역축제에 큰 의미를 두게 되었다.
세계적으로도 지구촌이 하나가 되는 글로벌화가 진행되면서 가장 지역적이고 차별성을 가진 지역문화가 경쟁력을 가지는 시대로 변모하였기 때문에 지방자치의 흐름은 더욱 가속화 되었다. 지방화시대가 열리면서 각 지방자치단체는 지역의 정체성 확립과 지역이미지제고의 주요한 정책수단으로 지역축제를 부각시켰다.
또한 농촌지역사회가 급속히 고령화되고 소득 불균형 등 총체적인 위기상황에 처하면서 지역사회의 삶의 질이 보장되는 정주공간으로 활력을 되찾고자 지역사회개발을 고심하고 있으며 한 방편으로 지역축제를 생각하고 있다.
주 5일 근무제 확대실시를 통한 여가시간의 증대와 교통수단의 발달, 관광활동에 대한 인식증대 등 관광여가를 위한 변화의 수용을 위하여 민간과 각 지방자치단체는 관광지 개발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다양한 관광활동을 통해 국민의 삶의 질 향상을 도모하기 위해 지역의 특성을 담은 국제규모의 지역문화축제를 개최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지역축제는 새로운 자본이나 자원 없이도 지역경제를 활성화 시킬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진 것으로 인식되었고 지방 자치단체마다 지역축제의 붐이 일기 시작하였다. 지방자치시대에 발맞추어 지역특성에 맞는 문화행사를 만들고 이를 통해 지역의 문화적 이미지를 창출해야 할 필요성이 있으며, 지역이 풍요해짐으로써 국가도 풍요로워지는 시대가 도래한 것이다.
지역축제는 지역성이 드러나는 특정분야의 집중적 조명과 비전창출을 통해 산업발전뿐만 아니라 문화예술 각 분야와의 교류를 통한 문화예술의 수준향상, 국내외참석자들의 전후 관광을 통한 경제적 파급효과, 지자체의 이미지 홍보, 지역사회의 연대와 주민의 공동체 의식 함양 등의 순기능을 가지고 있다. 이 때문에 지역축제는 21세기 고부가가치산업의 한 자리를 차지하게 되었다.
지난 2006년 축제 구조조정을 실시한 가운데 115개의 축제를 69개로 통폐합 35개의 지역축제를 감소시켰으나 시군 또는 읍면동 축제를 포함할 경우 오히려 수백 개의 축제가 증가했다는 지적이 제기되었다. 이는 명칭만 다를 뿐 내용은 대부분 획일성을 띄고 있어 소비성 잔치라는 지적을 받고 있다. 1994년 260여개에 머물러 있던 축제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난 것은 축제의 사업 타당성을 심도 있게 검토하여 시행했다기 보다는 지방자치단체장의 치적이나 이벤트 행사용으로 우후죽순 생겨났기 때문이다.
- 참고문헌
-
감사원-감사연구원(2007), 문화관광축제지원정책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고영석(2003), 축제의 이념과 한계 : 19세기 독일 리얼리즘소설의 축제장면을 중심으로. [축제와 문화], 연세대학교 출판부.
관광동향에 관한 연차보고서(2008), 문화관광부.
권경애(2008)지역축제가 로컬거버넌스 형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이천도자기축제를 중심으로, 건국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근회(2009), 지역축제를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 파주시 개성 인삼 및 장단콩 축제 중심으로, 국민대 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병철(1998), 강원도 지역축제의 활성화 방안 연구, 강원발전연구원.
김선기(2003), 향토자산활용 지역축제의 마케팅 전략, 서울 : 한국지방행정연구원.
김영해(2009), 지역축제의 성공요인에 관한 연구, 강원대 산업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일용(2009), 지역축제의 평가와 활성화 방안에 대한 연구 : 명성산 억새꽃 축제를 중심으로, 대진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남태석(2001), 문경 전통 찻사발 축제 평가 및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관광경영학연구 제13호 , 관광경영학회.
류정아(2008), 지역문화 발전전략에 기반한 축제성공방안, 대구예총 제3차 아트포럼.
명유진(2009), 축제 참가자의 중요도 및 만족도의 비교연구 : 보령머드축제, 강진청자문화제, 금산인삼축제, 세종대 관광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문화체육관광부(2009), 문화관광축제 종합평가보고서 2008.
서원(2009), 지역특화산업 선정과 육성방안에 관한 연구 : 경북 문경시를 중심으로, 영남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서태양(1999), 「문화관광론」, 대왕사.
서휘석·윤정현(2006), 지역축제의 성공요인에 관한 연구 :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 함평나비축제, 익산서동축제를 중심으로, 지방행정연구, 20(4).
신정열(2009), 지역전통축제의 현황과 발전방안 : 밀양문화제를 중심으로, 영남대 조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신현식(2007), 지역축제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 주민참여를 중심으로, 상지대 산업환경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윤홍열(2007), 지역문화축제 브랜드디자인의 상징 표현이 미치는 영향성과 가치평가에 관한 연구, 한양대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이명건(2009), 효율적인 지역축제를 위한 소재 통합에 관한 연구 : 충북 영동 난계 국악축제를 중심으로, 배재대 관광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승경(2009), 지역축제 활성화를 위한 방안연구 : 지역축제로 바라본 거창국제연극제를 중심으로, 신라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은봉(1982), 놀이와 축제, 도서출판주류.
이정혜(2000), 지역문화축제와 지역공동체의 사회문화적 변화에 대한 연구,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이천시(1998), 시정 백서.
장순희(2005), 지역정책의 이론과 실체, 강원청옥.
정강환(1996), 지역 활성화를 위한 이벤트와 지역축제 부흥방안, 지방행정연구 제11호, 제3권.
정근식 편저(1999), 축제, 민주주주의, 지역 활성화, 새길.
천한봉(1999), 문경도자기에 관한 연구 : 문경요를 중심으로, 대구대학교 사회개발대학원, 최고관리자과정논문.
한국관광공사(1990), 한국민속축제 관광 상품화 방안.
한국관광문화연구원(2007), 지역축제 평가 및 지원체계연구.
한국문화관광연구원(2007), 지역축제 평가 및 지원체계연구.
한국문화정책개발원(1994), 향토축제 활성화를 위한 모형개발 연구.
홍준현(1997),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주력산업선정 방법론, 정책분석평가학회보 7,1(‘97.9).
Chacko,H. E. & J. D. Schaffer(1993), The evolution of a festivad : Creole Christmas in New Orleans, Tourism Management, 14(6).
Getz,D.(1996), Event Management and event tourism, New York : Congnizant Communication Corporation.
Gitelson, R. & Kerstetter, D. & Kiernan, N. E(1995), Evaluating the Educational Objectives of A short-tern Event. Festiva. Management & Event Tourism, Vo 13.
Gursoy D, Kim K. M., and Uysal M.(2004), Perceived Impacts of Festivals and Special Events by Organizers : an extension and validation. Tourism Management, 25.
Mill, R. C. & Morrison, A. M.(1985), The Tourism System : An Introductory Text. Englewood Cliff : Prentice-Hall.
Ritchie, J. R. B. (1984), Assessing the Impact of Hallmark Events : Conceptual and research issues, Journal of Travel Research, Summer.
Uysal, M. & Gitelson, R(1994), Assessment of economic impacts, Festival Management & Event Tourism,2.
<休&樂> 문경 한국전통 찻사발 축제, 대구신문(2006.04.27) http://www.ideagu.co.kr
문경 볼거리-현존 최고의 망댕이 가마, 일간스포츠(2006.04.27) http://enports.joins.com
문경 전통찻사발축제, 연합뉴스 축제장, http://efestival.yonhapnews.co.kr
문경 찻사발축제 관람객 북적북적... 3일째 24만 명, 매일신문, www.imaeil.com
지역축제는 소비성 잔치, 경북문화신문(2009.06.22) http://blog.daum.net/siin0122
문경 전통찻사발축제 성료 관람객과 경제유발효과, 환경일보(2010.05.11), http://www.hkbs.co.kr
문경 전통찻사발축제` 역시 대단해, 경북매일신문(2010.05.10), http://www.kbmaeil.com/localnews
문경전통도자기축제 28개국 참가 국제행사로 자리매김, 뉴시스통신사(2010.05.04)
제8회 대구경북국제관광박람회 문경 참가, 뉴시스통신사(2010.03.30), http://www.newsis.com
제24회 이천도자기축제, 데일리안(2010.02.21), http://www.dailian.co.kr
한국 관광 서포터즈 문경에 떳다., 신아일보(2010.03.22), http://www.shinailbo.co.kr
윤철형, 권민중 문경홍보대사 위촉, 경북일보(2010.02.19)
문경 전통찻사발축제, 서울서 홍보, ____(2010.04.12)
따뜻한 미소로 친절 경북 만들어요., ____(2010.05.28)
내나라여행박람회 참가, ____(2010.01.27), http://www.kyongbuk.co.kr
강진 청자축제, http://www.gangjinfes.or.kr
김해 분청도자기축제, http://festival.buncheong.net/
문경 전통찻사발축제, http://www.sabal21.com
문경도자기전시관, http://dojagi.mungyeong.net
문경시 홈페이지, http://www.gbmg.go.kr
문화체육관광부, http://www.mcst.go.kr
스카이 뉴스, http://skynews.co.kr
여행신문, http://www.traveltimes.co.kr
이천 도자기축제, http://www.ceramic.or.kr/
한국관광공사, http://korean.visitkorea.or.k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학사] [경제학사] 하이에크의 경제이론
- [졸업논문] VMI 도입 기업 사례분석을 통한 VMI 성공요인 분석
- 제4차 산업혁명에 따른 물류분야의 변화
- [경영] 미래사회를 이끌어가는 기업가정신
- [졸업논문] 인터넷마케팅의 국내외 기업 사례분석과 전략에 관한 연구
- [졸업][경영정보] 국내 인터넷쇼핑몰 현황과 소비자인식에 관한 실증적 연구
- [ 세계적인 지역축제 성공요인과 지방 축제의 성공전략 ] 세계적인 지역축제 성공요인과 지방 축제의 성공전략
- [금융] 금융환경 변화에 대응한 새마을금고의 대처방안
- 남성복 패션 마케팅 전략
- [대중매체론]멀티미디어의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