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산업의 현황과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2.06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를 위한 이론적 고찰
1. 디자인 정책의 개념 및 필요성
2. 디자인 산업적 특징
3. 디자인산업의 의의
4. 디자인 패러다임의 변화
5. 디자인정책의 개념 및 체계

Ⅲ. 디자인산업의 현황 및 문제점
1. 한국 디자인 관련법의 디자인 정의 및 진단
2. 디자인산업의 현황
3. 디자인산업 현황 진단
4. 디자인산업의 문제점

Ⅳ. 디자인산업 활성화 방안
1. 디자인 보호법 강화방안
2. 디자인 전문회사의 경쟁력 강화방안
3. 중소기업을 위한 디자인 지원 확대방안
4. 지속가능한 디자인의 인식제고

Ⅴ.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21세기는 문화와 경제가 하나가되는 문화 경제의 시대가 될 것이다. 두뇌강국이 세계를 지배하게 될 것이다.”, “디자인산업은 이 같은 시대적 요구를 가장 충실히 반영하고 있는 핵심적 문화산업이고, 디자인은 고부가 가치를 생산하는 굴뚝 없는 공장이다.”라는 美辭語句를 많이 사용한다. 각 정부 출범때 마다 디자인산업 발전전략을 발표하고 정부차원에서 적극적으로 지원할 것을 약속한다.
우리나라 디자인 정책은 1960년대 수출상품이 문제가 됨으로 인해 시작되어 국가 주도로 강력하게 추진되어 온 결과 산업발전과 국가 이미지 제고에 많은 기여를 해온 것으로 평가된다. 하지만, 현재까지 국내 디자인 정책은 민간의 의견이 반영되지 않은 단기적 성과 위주의 정책으로 양적인 성장에 주로 초점이 맞추어져 있었다.
세계 시장의 흐름은 서구적인 디자인 가치 일변도에서 벗어나 다양한 문화와 소비를 고려한 디자인 가치 중심으로 변화되어 가고 있기 때문에 차별화 전략을 구체화하여 시장을 다변화할 필요가 있다. 또한 우리 디자인산업이 선진국형으로 거듭나기 위해서는 환경문제를 무역규제 측면에서 뿐만 아니라 미래를 위한 지속가능한발전의 차원으로 인식해야 한다. 앞으로 환경성을 고려하지 않으면 수출조차 힘든상황에 처할 수 있으므로 전 국가적인 분위기를 조성하여 환경에 대한 인식을 한 단계 끌어올려야 하며 국제사회의 선도적 일원으로 자리매김 해야 한다.
참고문헌
2005 정기국회 정책보고서, 21세기 혁신 코드, 디자인
김인호, “국내 디자인산업의 활성화 방안에 대한 연구”, 가야대학교 학술저널, 2002
문화체육관광부(2008), 『문화의 시대! 디자인정책의 새패러다임』
삼성경제연구소, SERI, 기술과 감성의 융합시대, 2003
안현호, 정부의 디자인산업 발전정책, 디자인산업 발전을 위한 정책토론회, 2006
은병수, '경제'로부터 '문화'로의 전환이 디자인 산업 도약의 발판, KIRI online symposium 보고서, 2004
이순종, 디자인정책의 현황과 전망, 한국디자인산업 연구센터, 2004
정경원, 세계 디자인 기행, 미진사, 1996
지식경제부, 『디자인산업 발전전략(안)』, 2007
지식경제부·한국디자인진흥원(2008), 『2007 산업디자인통계조사』
한국문화예술진흥원, ‘문화정책’, 서라벌인쇄사, 1988
한정원, 경기도 산업디자인 육성 및 활성화 방안, 한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KIDP, 디자인 지식정보보고 Ⅳ, 2006
KIDP, 디자인 기초기술 개발 실태 조사, 2005
KIDP, 디자인센서스, 2002
KIDP, 디자인 지식정보 보고"u, 디자인선진국 벤치마킹, 2006
KIDP, 국가 디자인정책 포트폴리오 개발, 2007
KIDP, 디자인산업 발전기획단, 국내외 디자인 산업의 환경변화와 과제, 2004
KIDP, 해외디자인 동향분석, 2008, 01
KIDP, 디자인 기초기술 개발 실태조사, 2005
KIDP, 국내 디자인관련 주요통계, 2005
KIDP, 우리 디자인 인식 및 해외 경쟁력현황조사 보고서, 2006
UNDP(2008), 『Creative Economy』
H. D. Lasswell & A. Kaplan, Power and Society, (New Haven : Yele University Press, 1970
Heung Ryong Woo, the creative group thinking system for design innovation. ICSID education seminar 2001 seongnam proceeding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대북투자]중소기업의 대북진출 활성화 방안
  • 현황과 문제점을 살펴보아 대북 투자가 활성화되어 감에 따라 점차 중요시되는 중소기업의 대북 투자 여건과 활성화 방안을 연구해야 할 것이다. 1장. 남북한 경제 협력 현황남한 경제는 1997년 말 이후 IMF 관리 체계 하에서 심각한 경기 후퇴와 실업률 증가, 환율 불안정 및 물가 상승 등 위기적 상황을 경험했으나, 국제 사회로부터의 성공된 금융자본 차입, 산업 구조의 개편과 경상수지의 호전 및 공격적 재정 운용등과 같은 요인으로 인해 당초 예상

  • [관광] 왕건 촬영세트 관광상품화 방안과 기대효과
  • 방안과 기대효과 28제 1 절 관광코스 개발 291. 문경의 아차마을 292. 영주 부석사, 원주 석남사터 293. 경순왕릉 294. 숭의전 30제 2 절 다양한 즐길 거리의 개발 301. 볼거리 302. 살거리 303. 체험거리 31제 3 절 왕건 촬영세트의 이미지화 (테마설정) 31제 4 절 홍보 및 마케팅 방안 32제 5 절 지속적 연구와 보존 및 개발 33제 6 절 기대효과 331. 관광산업활성화 효과 332. 국가홍보 효과 333. 경제적인 기대효과 34제 6 장 결 론 34* 참 고 문 헌 36

  • [물류관리]제3자물류와 삼영물류 주식회사
  • ■목 차■제1장 제3자 물류의 이해 -21) 제3자 물류의 개념 -22) 제3자 물류의 발전과정 -33) 제3자 물류 활성화의 필요성 -44) 제3자 물류 활성화의 기대효과 -6제2장 국내 제3자 물류산업의 현황과 문제점71) 제3자 물류관련 물류업의 범위 -72) 국내 제3자 물류업의 현황 -83) 국내 제3자 물류업의 최근동향과 문제점-14제3장 삼영물류주식회사 -171) 회사

  • [경제발전] 제2컨벤션센터 건립을 통한 광주지역 경제 활성화 방안
  • 및 목적1.2 연구의 범위와 방법1.2.1 연구의 범위1.2.2 연구의 방법Ⅱ. 광주 컨벤션산업 현황 및 타당성2.1 김대중컨벤션센터 (제1컨벤션센터)2.1.1 설립목적2.1.2 센터소개2.2 김대중컨벤션센터의 경제적 파급효과2.2.1 경제적 파급효과Ⅲ. 광주 컨벤션산업의 문제점3.1 추진력 미흡3.2 존립기반의 위기3.3 인프라 체계의 미흡과 낮은 인지도Ⅳ. 지역경제 활성화전략으로서 제2컨벤션센터4.1 이용활성화 목표와 방향4.2 활성화 방안4.2.1 부대시설 확충과

  • 한국관광산업의 발전방안과 국제경쟁력강화를 위한 전략00
  • 한국관광산업의 발전방안과 국제경쟁력강화를 위한 전략00Ⅰ. 서 론 관광은 사람에게 편안함과 여유로움을 제공하며, 새로운 일을 추진할 수 있도록 하는 계기를 제공한다. 관광은 굴뚝없는 산업, 고부가 청정산업, 21세기 고성장산업으로, 관광산업은 각국의 관광산업도 확대일로에 있다. 그러나 세계관광시장의 활황에도 불구하고 한국관광은 총체적인 위기를 맞고 있다. 관광산업은 숙박 교통 음식 오락시설 토산품 판매장 등 많은 산업을 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