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산업의 정책 현황과 전망 및 문제점과 발전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2.06 / 2019.12.24
- 2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I. 서론
II. 이론적 고찰
1. 디자인 개념적 이해
2. 디자인 정책 체계의 구조 및 성격
3. 디자인산업 분류 및 중요성
Ⅲ. 디자인산업의 정책 현황과 전망 및 문제점
1. 디자인산업의 정책 현황
2. 디자인산업의 전망
3. 디자인산업의 문제점
Ⅳ. 한국 디자인산업의 SWOT분석
1. 강점(strength)
2. 약점(weakness)
3. 기회(opportunity)
4. 위협(threat)
Ⅴ. 디자인산업 정책의 발전방향
1. 디자인 정책 유형의 변화요구
2. 디자인 정책 체계의 정립
3. 체계적인 디자인정책 연구 및 수립
4. 글로벌 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해외 디자인센터 설립
Ⅵ.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디자인은 그 나라의 정치, 경제, 문화, 사회와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으며, 지식기반사회에서는 각 분야의 창의적인 문제해결방법으로 디자인의 역할이 중요해지고 있다. 따라서 세계화시대의 디자인정책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최근 디자인 환경이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에 대한 이해가 먼저 선행되어야 한다.
경제 신흥국들이 우리의 디자인 진흥 모델을 연구하여 배우고 있을 정도로 빠른 경제성장과 함께 디자인산업의 성장도 급속히 이루어 모범사례로 여겨지지만, 여기서 안주하기에는 FTA시장개방, BRICs의 급속한 성장 등 글로벌 시장 환경이 급박하게 돌아가고 있다. 이미 영국, 일본 등의 선진국들은 이러한 기류를 일찍이 감지하고 국가 경쟁력 수단으로서 디자인 정책을 다각도로 펼치고 있을 뿐 아니라 최근친디아(Chindia)로 떠오르고 있는 중국과 인도가 제조업을 넘어 디자인을 강화하기위해 각국의 디자인 정책을 모델로 삼아 다양한 정책을 시도하고 있다. 특히 인도는 최근 디자인 아웃소싱의 호황으로 디자인산업이 새롭게 떠오르고 있다. 전문가들은 몇 년 지나지 않아 그들이 우리 디자인 수준을 따라잡을 것이며 세계시장에서동등하게 경쟁할 것으로 예상한다.
이러한 위기 상황을 극복하고 국가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내수시장의 확대
와 수출의 신장이라는 양대 축이 필요하지만 국내시장 확대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지속적인 수출확대가 우리 경제의 장래를 결정하는 주요인이 될 것이다. 수출의 경우 양적성장 보다는 수출의 수익성을 제고할 수 있는 고부가가치화가 관건이 될것이며 그에 따라 디자인이 앞으로 더욱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게 될 것이다.
- 참고문헌
-
금진우, 디자인 산업과 디자인 정책의 기능변화, 조형미디어학회, 2006
금진우, 디자인정책의 개념과 정책문제, 한국디자인산업연구센터, 2004
남주헌, 슈퍼디자이너가 경쟁력이다. 미학사, 2007
다이자브로 오키다 저, 박대순 역, 산업디자인, 도서출판 국제, 1995
문화체육관광부, 『문화의 시대! 디자인정책의 새패러다임』, 2008
산업자원부, 지식서비스수출종합대책, 2002, 8
산업자원부, 디자인산업 경쟁력 강화방안 2005.12,
산업자원부 보도자료, "e차세대 성장산업 국제회의(제5세션)
산업자원부, 제3차 산업디자인진흥종합계획, 2003.
산업자원부, 디자인 전문인력・전문회사 육성방안, 2004
산업자원부,디자인산업발전기획단, 참여정부디자인산업 발전전략, 2004
정경원, 디자인경영, 안그라픽스, 1999
지식경제부, 『디자인산업 발전전략(안)』, 2007
지식경제부·한국디자인진흥원, 『2007 산업디자인통계조사』, 2008
KDI, 선진 한국을 위한 정책방향과 과제 :6대 전략분야를 중심으로, 2007,
Jurgen Habermas , Toward a Rational Society , (Boston : Beacon Press , 1970)
Stephen P.Robbins, Organization Theory: Structure, Design and Application(3rd), (N.J.:Prentice-Hall, 1990)
UNDP, 『Creative Economy』, 200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학사] [경제학사] 하이에크의 경제이론
- [졸업논문] VMI 도입 기업 사례분석을 통한 VMI 성공요인 분석
- 제4차 산업혁명에 따른 물류분야의 변화
- [경영] 미래사회를 이끌어가는 기업가정신
- [졸업논문] 인터넷마케팅의 국내외 기업 사례분석과 전략에 관한 연구
- [졸업][경영정보] 국내 인터넷쇼핑몰 현황과 소비자인식에 관한 실증적 연구
- [ 세계적인 지역축제 성공요인과 지방 축제의 성공전략 ] 세계적인 지역축제 성공요인과 지방 축제의 성공전략
- [금융] 금융환경 변화에 대응한 새마을금고의 대처방안
- 남성복 패션 마케팅 전략
- [대중매체론]멀티미디어의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