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산업의 정책 현황과 전망 및 문제점과 발전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2.06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서론

II. 이론적 고찰
1. 디자인 개념적 이해
2. 디자인 정책 체계의 구조 및 성격
3. 디자인산업 분류 및 중요성

Ⅲ. 디자인산업의 정책 현황과 전망 및 문제점
1. 디자인산업의 정책 현황
2. 디자인산업의 전망
3. 디자인산업의 문제점

Ⅳ. 한국 디자인산업의 SWOT분석
1. 강점(strength)
2. 약점(weakness)
3. 기회(opportunity)
4. 위협(threat)

Ⅴ. 디자인산업 정책의 발전방향
1. 디자인 정책 유형의 변화요구
2. 디자인 정책 체계의 정립
3. 체계적인 디자인정책 연구 및 수립
4. 글로벌 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해외 디자인센터 설립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디자인은 그 나라의 정치, 경제, 문화, 사회와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으며, 지식기반사회에서는 각 분야의 창의적인 문제해결방법으로 디자인의 역할이 중요해지고 있다. 따라서 세계화시대의 디자인정책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최근 디자인 환경이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에 대한 이해가 먼저 선행되어야 한다.
경제 신흥국들이 우리의 디자인 진흥 모델을 연구하여 배우고 있을 정도로 빠른 경제성장과 함께 디자인산업의 성장도 급속히 이루어 모범사례로 여겨지지만, 여기서 안주하기에는 FTA시장개방, BRICs의 급속한 성장 등 글로벌 시장 환경이 급박하게 돌아가고 있다. 이미 영국, 일본 등의 선진국들은 이러한 기류를 일찍이 감지하고 국가 경쟁력 수단으로서 디자인 정책을 다각도로 펼치고 있을 뿐 아니라 최근친디아(Chindia)로 떠오르고 있는 중국과 인도가 제조업을 넘어 디자인을 강화하기위해 각국의 디자인 정책을 모델로 삼아 다양한 정책을 시도하고 있다. 특히 인도는 최근 디자인 아웃소싱의 호황으로 디자인산업이 새롭게 떠오르고 있다. 전문가들은 몇 년 지나지 않아 그들이 우리 디자인 수준을 따라잡을 것이며 세계시장에서동등하게 경쟁할 것으로 예상한다.
이러한 위기 상황을 극복하고 국가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내수시장의 확대
와 수출의 신장이라는 양대 축이 필요하지만 국내시장 확대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지속적인 수출확대가 우리 경제의 장래를 결정하는 주요인이 될 것이다. 수출의 경우 양적성장 보다는 수출의 수익성을 제고할 수 있는 고부가가치화가 관건이 될것이며 그에 따라 디자인이 앞으로 더욱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게 될 것이다.
참고문헌
금진우, 디자인 산업과 디자인 정책의 기능변화, 조형미디어학회, 2006
금진우, 디자인정책의 개념과 정책문제, 한국디자인산업연구센터, 2004
남주헌, 슈퍼디자이너가 경쟁력이다. 미학사, 2007
다이자브로 오키다 저, 박대순 역, 산업디자인, 도서출판 국제, 1995
문화체육관광부, 『문화의 시대! 디자인정책의 새패러다임』, 2008
산업자원부, 지식서비스수출종합대책, 2002, 8
산업자원부, 디자인산업 경쟁력 강화방안 2005.12,
산업자원부 보도자료, "e차세대 성장산업 국제회의(제5세션)
산업자원부, 제3차 산업디자인진흥종합계획, 2003.
산업자원부, 디자인 전문인력・전문회사 육성방안, 2004
산업자원부,디자인산업발전기획단, 참여정부디자인산업 발전전략, 2004
정경원, 디자인경영, 안그라픽스, 1999
지식경제부, 『디자인산업 발전전략(안)』, 2007
지식경제부·한국디자인진흥원, 『2007 산업디자인통계조사』, 2008
KDI, 선진 한국을 위한 정책방향과 과제 :6대 전략분야를 중심으로, 2007,
Jurgen Habermas , Toward a Rational Society , (Boston : Beacon Press , 1970)
Stephen P.Robbins, Organization Theory: Structure, Design and Application(3rd), (N.J.:Prentice-Hall, 1990)
UNDP, 『Creative Economy』, 200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보험학] 국내보험시장의 현황과 개방현황 및 전망
  • 국내 보험 시장의 개방은 국내보험산업의 질적 발전과 계약자 보호에 대한 긍정적인 효과는 이론적 관점에서의 예측이며 실제의 결과는 이와 다를 수도 있고 그 결과 부정적 효과가 더욱 커서 시장 개방 정책이 실패하게 되고 그 파급효과가 보험 산업의 발전에 크게 악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 이러한 부정적 효과의 최소화와 긍정적 효과의 극대화를 위해서는 보험 업계와 정책 당국이 긴밀한 협조를 통해 상호 공동의 노력을 경주해야 할 것이다.

  • [국제경영] PANTECH(팬택)의 전략적 제휴
  • 및 발전방향(1) 자체브랜드 확보의 필요성- 일관적이고 통합적인 마케팅 전략이 가능-자회사에 대한 강력한 통제가 가능, -장기적인 관점에서의 시장개척이 용이(2) 자체브랜드 확보에 걸림돌- 중국정부(信息産業部)의 보수적인 태도(3) 팬택의 대응- 지속적인 중국정부의 움직임 주시- 적극적인 중국정부당국과의 협상 (중국업체인수 제시) BLUE OCEANKorea UniversityGSM 라이선스의 획득(05.3.31)현재 성과 및 전망 획득배경 - 국내 메이저 4대 회사(삼성,

  • [언론학] 만화와 애니메이션
  • 산업의 현황과 문제점 - 587-1. 해외 애니메이션 산업의 시장 현황 587-2. 국내 애니메이션 산업 시장 현황 607-3. 국내 애니메이션 산업의 문제점 - 668. 한국 애니메이션 산업의 발전 방향 708-1. 애니메이션의 기반 구축 방안 708-2. 애니메이션에 대한 사회문화적 인식 변화 728-3. 정부정책의 제도적 정비

  • [소비자행동론] 라네즈 소비자 의사결정과정에 따른 전략
  • 정책(3) 유통(PLACE) 정책2. 라네즈의 물류 유통현황 및 전략(1) 물류거점 통폐합, 재고집약실현(2) 다빈도 소량주문 대응체제 구축(3) 완벽한 선입선출 재고관리 실현(4) 배송스케줄링 개발로 Cost절감(5) 상품무결점 무한 책임주의 실현Ⅴ. SWOT 분석(1) 라네즈의 SWOT분석(2) 핵심역량 분석Ⅵ. 소비자 의사결정과정에 따른 전략1. 문제인식(1) 노출2. 정보탐색(1) 주의(3) 이해3. 구매 전 대안평가4. 구매 5. 구매 후 행동Ⅶ. 문제점 및 발전방향1. 광고2.

  • [국제경상] 중국의 서비스산업
  • 전망)▶ 물류산업4) 중국 관광서비스산업의 개방과 변화① 중국 관광산업 외부환경의 변화② 중국 관광내부환경의 변화③ 중국 관광서비스 산업의 현황④ 중국의 관광 정책⑤ 중국 관광산업의 강점⑥ 중국 관광산업의 문제점⑦ 중국 관광 사업에 대한 한국의 투자 방안⑧ 중국 관광산업의 발전추세5) 기타 서비스 산업의 개방 이행 현황▶ 건축산업▶ 영상산업▶ 언론출판Ⅲ. 결론1. 대중 서비스 분야 진출 전망 및 시사점2. 대응방향Ⅰ. 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