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산업의 현황과 전망 및 발전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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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광고산업에 관한 이론적 고찰
1. 광고산업의 발전과정
2. 광고산업의 구조적 특성
3. 광고산업의 파급효과

Ⅲ. 광고산업의 일반현황
1. 광고산업 규모
2. 매체별 광고비
3. 업종별 광고비
4. 광고업종별 취급액

Ⅳ. 광고산업의 정책 현황 및 전망
1. 광고산업의 정책 현황
2. 광고산업의 전망

Ⅴ. 광고산업의 발전방향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현대 자본주의 사회에서 광고는 기업성장과 국가 경제발전에 필수 불가결한 존재이다. 광고는 미디어 산업의 가장 중요한 의존자원일 뿐만 아니라, 경제적 차원에서는 대량생산 및 대량판매를 가능케 하는 마케팅 도구이다. 오늘날 대부분의 미디어 산업들은 광고를 통해 물적 토대를 제공받고 있으며, 기업의 입장에서는 상품을 판매하기 위한 가장 핵심적임 마케팅 수단으로 활용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광고는 다른 산업들과의 상호의존성이 매우 높으며, 국민경제에도 엄청난 파급효과를 미치는 산업이다(김휴종, 2000). 미국을 비롯한 세계 대부분의 선진 자본주의 국가들이 광고를 매스 미디어와 밀접히 관련된 커뮤니케이션 과정인 동시에 하나의 정보산업 혹은 서비스산업으로 인식하고 있으며, 국가 경쟁력 차원에서 적극 육성하고 있는 것도 바로 이러한 이유 때문이다(Dennis & Merril, 1991).
최근 들어 한국의 광고산업은 미디어산업 전체를 지탱하는 중요한 하부구조의 하나로서 그 산업적 측면이나 제도적 측면에 대해 활발히 조명 받고 있다. 그러나 외환위기 이후 경제상황에 따라 우리나라의 광고산업은 매년 성장 속도가 더뎌졌으며, 방송통신융합 등 다양한 환경변화로 인해 미래 광고산업의 변화는 예측하기도 매우 어려워졌다. 그럼에도 광고와 관련된 다수의 국내 연구들은 광고의 효과 측면에서만 머물렀을 뿐 국내 광고산업의 역할과 경제적, 산업적 구조에 대한 분석은 상대적으로 미약했다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오세성(2008), 『광고산업 주요 통계조사 및 DB화 연구』, KOBACO 광고연구소
유승훈(2008), “광고산업이 미디어산업 내 다른 유관산업의 부가가치 창출에 미치는 영향연구”, 한국방송광고공사 연구보고서
제일기획, 광고비 통계, 각년도
Zenith Optomedia(2008), 『Advertising Expenditure Forecas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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