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키리조트 CR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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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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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 연구의 필요성
- 연구목적
- 연구변인
- 연구가설
- 용어의 정의
2. 연구방법
- 연구방법
- 설문지 & 조사도구
- CRM 요인분석 및 신뢰도분석
- 고객충성도 요인분석 및 신뢰도분석
- 자료처리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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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5일 근무제의 시행과 더불어 여가문화의 확산으로 스포츠를 즐기는 인구가 급속히 증가되고 있습니다.
그 중, 겨울철 스포츠의 꽃이라고 불리는 스키와 스노우보드는 대자연의 설원 속에서 스피드한 쾌감과 스릴을 맛볼 수 있어 남녀노소에 관계없이 즐길 수 있는 대중스포츠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한국 스키장 경영 협회보에 따르면, 2011년 집계된 전국 스키리조트는 총 19곳으로 서울경기권 6곳, 강원도 10곳, 충북 1곳, 전북 1곳 , 경남 1곳으로 집계되었으며,
05시즌부터 10시즌까지의 전국 스키장 이용객수를 조사한 결과, 09시즌 전년도 대비 1%의 감소율을 제외하고는 전반적으로 스키장 이용객수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러한 전체 스키장 이용객수의 지속적인 증가에도 불구하고, 신설스키장의 증가로 인한 업체들간의 과열 경쟁으로 스키리조트들은 적자를 면치 못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와 같은 문제로 적자극복을 위한 타개책이 모색되고는 있으나 관련연구나 자사에 맞는 영업 전략체계가 명확하게 수립되어 있지 않은 실정 입니다.
따라서 적자극복을 위한 효과적인 마케팅의 필요성이 대두되는 가운데, 최근 주목 받고 있는 분야가 관계마케팅입니다.
영어로는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한국말로는 고객관계관리라고 불리는 관계마케팅은, 가장 중요한 자산이 ‘고객’이라는 인식을 바탕으로 경영방식을 고객 중심으로 통합하고, 신규고객이 아닌 기존고객과의 장기적인 신뢰관계를 구축하여 적은 비용으로 고객을 유지 및 증가 시킬 수 있는 것입니다.
이는 다시 말해, 고객과의 지속적인 접촉으로 기업의 충성도를 높여 타 경쟁사로 고객이탈을 막을 수 있다는 전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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