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감체험 미술놀이를 통한 창의력 신장 지도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7.20 / 2019.12.24
- 3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오감체험을 통한 창의력 신장을 위한 현장논문의 일부입니다.
- 목차
-
Ⅰ.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의 목적 3
3. 연구의 내용과 범위 4
4. 용어의 정의 6
Ⅱ. 이론적 배경 7
1. 미술교육의 방향 7
2. 2007년 개정 재량활동의 이해 8
3. 교수·학습 지도 방안 9
4. 선행 연구의 분석 및 시사점 11
Ⅲ. 실태 조사 12
1. 창의력 실태 조사 12
2. 학부모 실태 조사 16
3. 교사들의 인식 실태 17
4. 실태 분석 결과 및 시사점 18
Ⅳ. 오감체험 미술놀이 실천 계획 19
1. 오감체험 미술놀이 실천 목표 19
2. 실천 방안 20
Ⅴ. 연구의 설계 23
1. 연구의 대상 및 기간 23
2. 연구 절차 23
3. 연구의 밑거름 23
Ⅵ. 오감체험 미술놀이 실천 과제의 실행 24
1. 기초 다지기 24
2. 다양한 오감체험 미술놀이 프로그램 33
3. 오감체험 미술놀이 수업의 실제 45
Ⅶ. 오감체험 미술놀이 적용 결과 78
1. 연구 결과 분석의 준거 78
2. 연구 분석 및 결과 79
Ⅷ. 결론 및 제언 87
1. 결론 87
2. 제언 88
참 고 문 헌 89
- 본문내용
-
우리는 모든 어린이들을 미술 작가로 양성하고자 하는 것이 아니라 창의적으로 생각할 수 있는 힘을 지도하고자 한다. 또한 활동하기를 좋아하는 어린이들은 각자의 느낌과 감정을 솔직하고 자유롭게 표현하며 보고, 듣고, 냄새 맡고, 맛보고, 만지는 과정 자체를 즐기려는 특징이 있다. 새로운 것에 흥미를 갖고 창조해 보려는 활동은 어린이들에게 즐거운 경험이 되며 활동 과정 속에서 원리를 터득하고 학습하게 된다. 놀이는 학교생활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자발성과 재미를 근간으로 하고 있는 놀이는 현대 미술 교육이 추구하는 방향과 깊은 연관성을 갖고 있으며 놀이와 미술을 결합한 수업 방법은 저학년 아동들의 자율적인 활동을 이끌고, 파워풀한 창의력을 산출해 낼 수 있다.
오감체험 미술놀이는 자유롭게 스스로를 탐색하고 표현 및 감상을 하는 활동으로 지시나 강요 없이 표현의 욕구와 창의적 발상으로 사고력을 신장시킬 수 있게 된다. 특히 민감하고 생생한 감각 체험 활동은 사물의 인지를 더욱 주위 깊게 관찰 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며 기억력을 신장시키며 풍부한 사고력과 창의적 표현을 가능하게 한다.
- 참고문헌
- * 서울초등미술과 교육연구회, 바람직한 미술교육을 위한 탐색, 2004. 등외 다수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놀이치료]놀이치료(게임놀이치료)의 의미와 종류, 놀이치료(게임놀이치료)의 목적과 장점, 놀이치료(게임놀이치료)의 교육적 가치와 치료적 요소, 놀이치료(게임놀이치료)가 장애아동에 미치는 영향과 방향 분석
- 초등학교의 창의력 교육
- [과학과교육]과학과교육 하이퍼미디어,천체,전기에너지,ICT활용 수업자료(지도자료), 과학과교육 동식물,별자리,곤충 수업자료(지도자료)
- [노인교육론 공통] 노인교육프로그램 하나를 선정하여 (1) 현황, 내용, 교육방법 등을 조사하여 기술하고, (2) 이 프로그램이 노인의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특성에 적절한지 평가한 후, (3) 노인의 특성과 요구에 보다 부합하는 프로그램을 개발 및 운영한다면 어떠한 보완이 이루어져야 할지에 대한 대안을 제시하시오
- [치료정원, 아동, 교육, 아동시설, 유치원, 아동특징, 정원, 원예치료] 아동과 아동교육에 의거한 치료정원 시공을 위한 자료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