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사] 발달과 학습에 대한 피아제와 비고츠키 이론 비교감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2.25 / 2019.12.24
  • 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두 이론의 차이는 사회, 문화적 전달과 사회적 상호작용이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정도와 언어에 대한 둘의 견해에서 두드러진다. 피아제가 사회적 전달은 기본적으로 지식의 내용에 영향을 준다고 보는 반면에, 비고츠키는 사회적 전달이 지식의 내용뿐 만아니라 사고 과정의 본질에도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피아제에게 인지발달은 유아의 문화적 배경과는 관계없이 보편적인 성격을 지니지만 비고츠키의 관점에서 문화적 배경은 인지 과정의 유형을 결정한다. 더 나아가 피아제는 성숙된 사고 발달을 위해 유아와 물리적 사물과의 상호작용을 강조한 반면, 비고츠키는 ‘사람’과의 상호 작용이 유아의 사고를 결정한다고 보았다. 즉 피아제의 이론에서 사람은 덜 중요하며, 사물과 그 사물을 대하는 유아의 행동이 가장 중요한 인지 발달의 요인이 되고 비고츠키도 이러한 행동이 발달에 유익한 것으로 보기는 했으나 이것이 사회적 맥락 속에 포함되고 다른 사람과의 의사소통에 따라 매개된다는 가정 하에서라고 보았다. 피아제의 이론에서 언어는 지적 발달의 원천이라기보다는 부산물에 불과하다고 보았는데, 인지발달 단계를 반영해 주는 것에 불과하지, 단계의 발전에는 영향을 미치지 못한다는 것이다. 반면 비고츠키 이론에서 언어는 인지 발달에 중대한 역할을 하며 한 유아의 정신 기능의 핵심을 이룬다고 보았다.
참고문헌
정신의 도구:비고츠키 유아교육(2010개정), 엘레나 보드로바-데보라 리옹 공저,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비교(학습, 훈련, 교수, 교화)교육의 가능성과 한계성(가능설/부정설, 결정적 시기론)교육목적론(내재적 목적-본질적 기능/ 외재적 목적-수단적 기능, 교육목적의 기능, 우리나라의 교육목적)2. 교육형태론평생교육의 이론적내용평생교육법의 내용과 개정내용그밖의 교육형태론성인교육전인교육가정교육영재교육조기교육특수교육통일교육대안교육3. 교육제도론교육제도의 일반원리(공교육의 원리/ 기회균등의 원리/ 의무교육의 원리)학

  • [교육학] 구성주의 시교육 이론 학습과 수업안
  • 학습에 대한 전통적 관점과 구성주의적 관점 비교 : 구성주의 관점에 의하면 ‘이론은 창조적인 지성에 의하여 계획된 대담한 사안’이라고 생각된다. 이러한 관점은 과학적 진리란, 발견하기 이전에 존재하며 관찰의 축적에 의해 진리를 발견할 수 있다는 경험주의적 관점과는 전적으로 다른 견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여기서 말하는 전통적 관점이란 구체적으로 행동주의적 관점을 일컫는다.전통적 관점구성주의적 관점교사의 역할지식의 전

  • [교육심리학] 고등학교 1학년 교육심리학 학습지도안 및 세부수업계획서
  • 대한 이해, 발달과 개인차를 통한 학습자의 이해, 학습이론과 동기이론을 통한 학습에 대한 이해, 교수이론과 효과적인 교수를 위한 수업에 대한 이해, 생활지도와 상담에 의한 정신건강의 이해, 효과적인 교육평가를 위한 이해를 하기 위한 목적이 있다.Ⅴ. 단원의 학습목표1. 장 피아제가 주장한 개념 및 인지발달이론 이해하기2. 비고츠키 주장한 개념 및 인지발달이론 이해하기3. 장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할

  • [유아교육과정]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 교육과정 접근법에 대해 자세히 비교, 설명하시오[2번항목 선정]
  • 유아교육과정 3학년 공통 2번 항목1. 유아교육과정에 대한 개요1) 개념정의2) 주요특징3) 일반 교육과정과의 비교2. 성숙주의 교육과정1) 개념2) 대표적 이론3) 특성4) 목표5) 환경구성6) 일과운영과 교사의 역할7) 교수학습방법8) 성숙주의 교육과정 접근법에 대한 평가3. 행동주의 교육과정1) 개념2) 대표적 이론3) 특성4) 목표5) 환경구성6) 교사의 역할7) 교수학습방법8) 행동주의 교육과정 접근법에 대한 평가4. 구성주의 교육과정1) 개념2)

  • [유아발달 B형] 인지발달이론과 생태체계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인지발달이론과 생태체계이론 비교와 두 이론의 평가를 논하시오
  • 피아제가 본 인지발달이론은 도식의 변화를 의미하였는데 도식이란 영아가 가지고 있는 정신적 구조로 환경에 적응하게끔 하는 이해의 틀이다. 그리고 환경에 대한 영아의 적응과정은 동화와 조절이라는 두개의 하위과정에 의해 이루어진다고 하였다. 인지발달과정에는 감각운동기,전조작기,구체적조작기,형식적조작기로 나누었다. 형식적 조작기 때에는 실물을 보지 않고 생각할 수 있는 능력이 생기게 된다. 피아제의 시사점은 학습을 능동적인 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