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사] 발달과 학습에 대한 피아제와 비고츠키 이론 비교감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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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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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 이론의 차이는 사회, 문화적 전달과 사회적 상호작용이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정도와 언어에 대한 둘의 견해에서 두드러진다. 피아제가 사회적 전달은 기본적으로 지식의 내용에 영향을 준다고 보는 반면에, 비고츠키는 사회적 전달이 지식의 내용뿐 만아니라 사고 과정의 본질에도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피아제에게 인지발달은 유아의 문화적 배경과는 관계없이 보편적인 성격을 지니지만 비고츠키의 관점에서 문화적 배경은 인지 과정의 유형을 결정한다. 더 나아가 피아제는 성숙된 사고 발달을 위해 유아와 물리적 사물과의 상호작용을 강조한 반면, 비고츠키는 ‘사람’과의 상호 작용이 유아의 사고를 결정한다고 보았다. 즉 피아제의 이론에서 사람은 덜 중요하며, 사물과 그 사물을 대하는 유아의 행동이 가장 중요한 인지 발달의 요인이 되고 비고츠키도 이러한 행동이 발달에 유익한 것으로 보기는 했으나 이것이 사회적 맥락 속에 포함되고 다른 사람과의 의사소통에 따라 매개된다는 가정 하에서라고 보았다. 피아제의 이론에서 언어는 지적 발달의 원천이라기보다는 부산물에 불과하다고 보았는데, 인지발달 단계를 반영해 주는 것에 불과하지, 단계의 발전에는 영향을 미치지 못한다는 것이다. 반면 비고츠키 이론에서 언어는 인지 발달에 중대한 역할을 하며 한 유아의 정신 기능의 핵심을 이룬다고 보았다.
- 참고문헌
- 정신의 도구:비고츠키 유아교육(2010개정), 엘레나 보드로바-데보라 리옹 공저,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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