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DMB 콘텐츠의 변화 역사와 전망(2004년~2011년) 한국콘텐츠진흥원(kocca) 기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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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며

Ⅱ. Before 'DMB'시대, 'DMB 콘텐츠'를 예측하다
1. 대한민국 DMB의 출발
2. 방송위원회, "길이 짧은 콘텐츠에 휴대폰 중심의 시청 패턴 예상"
3. 사전 수용도 조사, "30분미만 퇴근 이동 중 드라마, 음악 위주로 선호"
4. 방송계, 영화계 전문가들 "DMB용 드라마, 영화는 달리 제작해야"
5. 학계, 새로운 모바일콘텐츠 제작기법에 대한 아이디어 연구 활발

Ⅲ. '위성DMB', 'DMB 콘텐츠'의 첫 그림을 그리다
1. "Take out TV" 세상에 나오다
2. 역사로 남은 세계 최초 모바일 전용 채널 "Ch Blue"
3. 모바일 전용 콘텐츠를 위한 "Ch Blue"의 시도 들

Ⅳ. '지상파DMB', 닻이 오르다
1. 지상파DMB 사업자 3:3 구도의 출발
2. 지상파DMB 사업자들 "시청자가 있어야 제작도 하지..."
3. 2006년 봄, DMB 전용 편성·제작 전략 시동
4. DMB콘텐츠 포맷은 ‘시청자 참여형’ 프로그램?
5. 수익성 부재가 부른 DMB 전용 콘텐츠 축소 경향
6. CGV 티켓 발권시스템을 바꿔버린 DMB 콘텐츠 포맷의 역사 "영캡"

Ⅴ. 2008년 8월, 지상파DMB도 시청률 시대
1. 지상파DMB, 시청률 어떻게 집계했나?
2. 지상파DMB, 알고 보니 아저씨 채널?
3. DMB 전용 프로그램 명맥은 유지하다

Ⅵ. 지상파DMB 5년, 군웅할거(群雄割據)의 시대
1. 지상파DMB 보급 4천만, 임대 채널 러시
2. 프로야구와 DMB, 그것이 알고 싶다

Ⅶ. DMB의 미래 모습
1. 스마트폰 시대, DMB는 없어진다?
2. DMB 2.0은 가고 스마트DMB 전성시대
3. 스마트DMB 그리고 DMB 콘텐츠는 현재 진행형
본문내용
방송주파수를 통한 최초 모바일방송인 위성DMB의 2005년 5월 개국이후로 2011년 7월 현재 만 6년여가 지났고, 이어 2005년 12월 개국한 지상파DMB의 상용 단말기는 작년 2010년 말 기준 누적 4,200만대를 넘었다. 최근 3G 및 4G 등 이동통신기술을 기반으로 다양한 영상 스트리밍 서비스가 선보이고 있지만 역시 '방송' 형태의 모바일TV 서비스는 DMB가 그 원형이라 할 수 있고 또한 6년여의 운영 노하우와 4,000만 이상의 보급 저변으로 대중화를 이끌어낸 우리나라 DMB의 역사는 전 세계적으로도 유래가 없어 모바일방송 매체의 진화과정을 그대로 대변할 수 있는 본보기라 할 수 있다.
본 보고서에서는 바로 이러한 국내 DMB 서비스의 발전과정과 이와 함께 변모해온 DMB의 주요 콘텐츠 변화 과정을 살펴보면서 '모바일방송' 플랫폼에 맞는 콘텐츠란 무엇이며 또 향후 나아가야 할 방향은 무엇일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TNS 시청률자료 (지상파DMB) 2008~2011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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