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졸업논문] 유치원에서 시행되는 방과 후 특별활동에 대한 인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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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문제

Ⅱ. 문헌고찰

1. 유아 특별활동의 개념

2. 특별활동의 실태

3. 특별활동의 영향

4. 특별활동의 필요성

1.연구대상

2.연구도구

3.연구절차

4.자료분석

Ⅳ. 연구결과 및 해석

1. 유아교육 전공여부에 따른 특별활동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
2. 유아교육 전공 여부에 따른 특별활동의 운영에 대한 인식
3. 유아교육 전공 여부에 따른 특별활동 교사의 전문성에 대한 인식
4. 유아교육 전공 여부에 따른 특별활동 영향에 대한 인식

Ⅴ. 결론

1. 유아교육 전공 여부에 따른 특별활동 필요성에 대한 인식 차이

2. 유아교육 전공 여부에 따른 특별활동의 운영에 대한 인식 차이

3. 유아교육 전공 여부에 따른 특별활동 교사의 전문성에 대한 인식 차이


4. 유아교육 전공 여부에 따른 특별활동 영향에 대한 인식 차이

※ 참고문헌

유치원에서 시행되는 방과 후 특별활동에 대한 인식 조사 설문지

본문내용

<표 22> 특별활동의 정규에의 영향
N(%)
전공여부
하위영역
전공자
비전공자

X2
방해가 된다
58( 58.0)
41( 41.0)
99( 49.5)
9.433*
방해가 되지 않는다
42( 42.0)
59( 59.0)
101( 50.5)
전 체
100(100.0)
100(100.0)
200(100.0)

*p<.05, **p<.01, ***p<.001
특별활동을 유치원의 정규일과에 편성하면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해서 전공자, 비전공자 간의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X2=9.433, df=3, p<.05). 전공자는 특별활동이 정규일과에 방해가 된다고 58.0%가 응답했으나, 비전공자는 특별활동이 정규일과에 방해가 되지 않는다고 59.0%가 응답했다. 이는 예비 유아교사들인 전공자가 특별활동이 정규일과에 편성되는 것을 비전공자에 비해 더 방해가 된다고 인식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표 23> 특별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N(%)
전공여부
하위내용
전공자
비전공자

교사요인
31( 31.0)
28( 28.0)
59( 29.5)
환경요인(교실환경, 그룹규모 등)
13( 13.0)
22( 22.0)
35( 17.5)
프로그램요인
49( 49.0)
41( 41.0)
90( 45.0)
학부모요인
7( 7.0)
9( 9.0)
16( 8.0)
전 체
100(100.0)
100(100.0)
200(100.0)


특별활동의 성과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전공자가 ‘프로그램요인’이라고 49.0%가 응답했고, 비전공자 또한 41.0%가 응답하면서 유아교육 전공유무에 상관없이 프로그램 요인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고 응답했다. 프로그램요인 다음으로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또한 전공자, 비전공자 모두 교사요인이라고 응답했다.

<표 24> 특별활동 선정 시 고려사항
N(%)
전공여부
하위내용
전공자
비전공자

학부모들의 의견 수렴
3( 3.0)
10( 10.0)
13( 6.5)
유아들의 발달에 적합한 활동
69( 69.0)
51( 51.0)
120( 60.0)
유아들의 흥미 고려
24( 24.0)
39( 39.0)
63( 31.5)
기타
4( 4.0)
0( 0.0)
4( 2.0)
전 체
100(100.0)
100(100.0)
200(100.0)


특별활동 선정 시 고려해야 할 사항으로 전공자는 ‘유아들의 발달에 적합한 활동’에 69.0% 응답하고, 비전공자도 ‘유아들의 발달에 적합한 활동’이 가장 우선시 고려해야 한다며 51.0%가 응답했다. 그 다음으로 ‘유아들의 흥미 고려’를 고려해야 한다며 전공자는 2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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