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자원관리] 이랜드, KTX 여승무원 파업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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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비정규직법

2 E • LAND
회사소개
사건 발단원인
사건의 진행 및 경과
각 당사자 입장
결과

3 KTX 여승무원
회사소개
사건 발단원인
주요 쟁점
각 측의 입장
결론 및 해결책 제시


4 파업사례의 시사점

본문내용
날짜 내용
2007년 4월 뉴코아 계산업무 축소, 홈에버 비정규직 첫 해고자 발생
5월 홈에버 비정규직 650명 감원
6월 10일 이랜드 일반노조 , 뉴코아 노조 공동파업 시작
7월 1일 비정규직법 시행
8월 18일 민주노총, 전국 매장 집중투쟁
12월 18일 이랜드 그룹, 노조원 33명 해고 통지
2008년 5월 14일 삼성테스코, 홈에버 인수계획 발표
8월 29일 뉴코아노조, 사측과 분규 종료에 합의
10월 7일 이랜드 일반노조와 삼성테스코(홈플러스),
서울지방노동청 관악지청에서 상견례
10월 9~11일 노사교섭
11월 11일 이랜드노조, 파업종결에 합의
11월 13일 510일 간의 파업종결


한국철도공사


주무기관 : 국토해양부
기관성격 : 공공기관
설립근거 : 한국철도공사법



<연혁>
2005.01.01 한국철도공사 출범
2005.11.15 본사조직, 인사혁신 단행
2005.12.10 KTX 이용승객 5천만명 돌파
2005.12.16 중앙선 청량리-덕소 전철운행개시
2006.10.29 KTX 1일 이용승객 15만명 돌파
2007.01.16 국제신용평가등급 획득
(Moody’s : A3, S&P : A)
2007.04 KTX 고객 1억명 돌파

철도운영에 관한
사업의 전문성과 효율성을 높임으로써
철도산업과 국민경제의 발전에 이바지하는 것이 목적


1. 승무원 고용의 실질적 주체는 누구인가?

2. 철도공사와 (주)한국철도유통회사 간 승무원 계약이 도급인가 파견인가?

3. 승무원의 업무 특성 상 도급계약이 가능한가?

4. 여승무원만 위탁계약 하는 것은 성차별인가?


5. 채용 시 약속했던 준공무원 대우 등의 복지처우는 시행되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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