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정치] 예배와 예전에 대한 연구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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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배와 예전에 대한 전체적인 개관에 대한 연구 팀페이퍼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예배와 예전
1. 예배
1) 예배의 정의
2) 예배의 요소
3) 예배순서의 역사
4) 한국개신교회 주일 낮 예배순서의 유형
5) 합동측 교회를 중심으로 주일낮예배순서 비교
6) 한국개신교회 주일낮예배의 효과적 운영 방안
2. 예전
1) 성례의 정의
2) 세례
3) 성만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예배는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우리의 삶 전체를 개인적으로 아버지께 드리는 행위를 수반한다. 기독교의 예배는 역사속에 있으며, 오랜 역사의 과정 속에서 성장 발전되어 오늘에 이르고 있다. 예배의 역사를 살피는 것은 기독교 역사를 살피는 것만큼 중요하다. 기독교 예배에 관한 최초의 언급은 사도행전 2장 42절이다. 흔히 기독교 예배의 예배가 구약시대의 유대종교적 예배에서 이어져 나온 것으로 이해한다. 그러나 엄밀한 의미에서 구약성경에 나타난 예배는 유대종교의 예배이며 기독교의 예배는 아니다. 따라서 본 장에서의 예배의 출발점을 초대교회의 예배로 하려고 한다.
Ⅱ. 예배와 예전
1. 예배
1) 예배의 정의
(1) 구약의 의미
구약에서 말하는 예배의 의미를 살펴보면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첫째는 (아바드)로서 이 말은 '봉사, 섬김'의 뜻이 있다. 영어에서 예배를 service라고 표현하는 것은 그 어원이 아바드에서 온 것임을 알 수 있다. 두 번째는 (샤하아)로서 이 말은 '굴복하는 것, 자신을 엎드리는 것'이라는 뜻으로 숭배, 순종, 봉사라는 의미가 있다. 이 개념은 예배드리는 자가 마음과 몸으로 최대하늬 존경하는 태도를 표현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 두 가지 단어의 의미를 종합하면 예배란 '모든 인간이 하나님 앞에서 자신의 자주성을 버리고 그분의 뜻을 따라 섬기는 것으로 경배와 복종이 예배자의 주된 삶인 것을 알 수 있다.
(2) 신약의 의미
신약에서 말하는 예배의 의미는 다음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첫째는 (proskunevw; 프로스퀴네오)라는 단어로서 사단이 예수님에게 자신을 경배하라고 하자 예수님이 "주 너희 하나님께 경배하고 다만 그를 섬기라"(마4:10)는 대답에 프로스퀴네오가 나온다. 그 뜻은 '절하다, 굽어 엎드리다, 입맞추다'라는 말로서 통치자에게 신체적으로 굴복, 순종한다는 의미가 있다.둘째는 (latreiva; 라트레이아)로서 이 단어는 예수님이 사단의 유혹에 대하여 최종적으로 선언한 말씀인 "다만 그분만을 섬기라"는 말씀에서 나온다. 이 단어는 종으로서 자신의 상전만을 섬긴다는 뜻이 있다. 셋째는 (leitourliva; 레이투르기아)로서 주로 예전의 의식과 관계되어 사용되었다. 그래서 제사장의 직무(눅1:23), 그리스도의 직분(히8:6), 교회의 예배(행13:2) 등을 표현하는 말로서 구체적으로 그리스도인들이 믿음과 순종으로 하나님께 바치는 봉사를 표현하는 말이다.
(3) 정의
멜톤(Julius Melton)은 "예배란 그리스도인의 생활 전부를 드리는 것이다"라고 하였다. 그리고 헉스터블(John Hustable)은 "예배는 하나님과 그의 백성간의 대화이다."라고 하였다. 이상의 예배에 대한 정의는 예배에 대한 일부분적인 것을 강조하였기 때문에 정확한 정의라 말할 수 없다. 따라서 진정한 예배는 "신자가 그리스도의 구속을 통한 하나님의 사랑을 깨닫고 정해진 시간과 생활을 통하여 성령과의 교제 안에서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그분께 합당한 영광, 존귀, 순종을 드리는 것이다."라고 할 수 있다.
2) 예배의 요소
예배의 요소는 학자마다 보는 관점에서 따라 여러 가지로 나눌 수 있다. 대체적으로 예배의 요소는 성경 봉독, 설교, 찬송, 기도, 헌금, 축도, 성례전 등으로 나뉜다.
① 성경봉독 : 예배에 중심되는 성경 말씀을 읽는 것으로 설교와 구분하여야 한다. 한 번에 성경의 인도에 따라 적당한 성경 말씀을 선택하여 봉독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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