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론] [창업론]이태리 레스토랑 창업계획서(A+리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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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회사 개요

2. 조직 및 인력

3. 제품의 특징 및 메뉴와 인테리어
1) 이태리 음식 특징
2) 제품 및 서비스 특징
3) 메뉴구성 및 레시피
4) 메뉴 엔지니어링 및 전략
5) 인테리어

4. 상권 및 시장 분석
1) 입지의 특성 - 입지의 위치적 특성
2) 접근성, 편리성

5. 경영 전략 - 4P
1) 제품(product)전략
2) 가격(price)전략
3) 판매촉진(promotion) 전략
4) 유통(place)전략

6. 경영 전략 - SWOT
7. 향후 계획 및 목적
1) 지향해야 할 경영마인드
2) 외식산업이 나가야 할 방향

8. 마치며 - 사업계획서를 작성하고 나서

<참고자료>
본문내용
경영 전략 - 4P

마케팅 믹스란 식당에서 세워놓은 계획하에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마케팅 프로그램에 필요한 마케팅 도구들의 집합이라고 말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마케팅 믹스를 대부분 4P로 표현하지만 식당경영 마케팅에서는 4P가 많이 사용된다.

1) 제품(product)전략
주메뉴 - 이태리요리
부메뉴 - 피자 커피등
무료서비스 - 음료
식당에서의 제품으로 메뉴, 음식, 서비스, 분위기 등 여러 가지를 말할 수 있겠지만 메뉴에 대해 관점을 가장 많이 두어야 한다. 새로 시작하는 가게인 만큼, 그리고 아직까지 널리 알려진 유명 전문점이 없는 만큼 계속해서 메뉴에 대한 점검이 필요하다. 메뉴점검을 통해 우리 식당에서 잘 팔리는 메뉴는 무엇인지, 잘 팔리지 않는 메뉴는 무엇인지, 가장 이익을 많이 내는 메뉴와 가장 이익이 남지 않는 메뉴가 어느 것인지 분석해야 한다. 그리하여 가장 인기가 있으면서도 이익이 괜찮은 메뉴를 선택하여 모든 레시피나 서비스 등을 재정립하고 교육하여 영업활동에 들어간다.
2)가격(price)전략
남이 올린다고 올릴 것이 아니라 가격에 대한 현재 고객의 가치가 상승하고 있는가 하락하고 있는가를 파악한다. 고객의 가치는 메뉴의 총가치에서 비용을 공제하는 공식으로 파악되는데, 이런 공식에 의거하여 조사한 후에 가격조정을 해야 한다.
몇 천원부터 몇 만원까지 가격은 다양하며 경재적인 능력이 된 만큼 즐길 수 있다, 샐러드바는 피자집에서 제공하는 샐러드들 보다 조금은 높은 가격이라고 할 수 있겠으나 우리 샐러드 바에서는 새우라 들어가는 샐러드, 신선한 여러 가지 열대과일 등을 제공함으로써 그만큼의 충분한 고객이 만족할 만큼의 제품을 제공하여 절대적으로 1인 3500원이 높은 가격이 아님을 느낄 수 있게 한다.

3)판매촉진(promotion) 전략
우선 새로 생긴 음식점인 만큼 존재를 알리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 오픈되기 전부터 홍보를 함으로서 호기심을 자극 시킨다. 가게에 대형 브로마이드를 걸어서 ‘꿍하’라는 새우음식점이 들어설 것이라는 것을 알려 기대심을 발휘하게 한다.
오픈과 동시에 샐러드바 무료이용권을 나누어 줌으로써 일단 가게에 들어설 수 있게 한다. 오픈 기념품으로 새우캐릭터가 있는 볼펜을 증정하여 새우를 강조하게끔 한다. 요새 티비에서 많이 선보여지는 맛집 소개 프로그램 등에 출연하도록하며 학생들이 즐겨보는 패션잡지에도 소개글을 올린다.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홍보하면서 분위기는 고급스럽지만 가격은 그렇지 않다라는 점을 잘 강조하여 홍보하도록 한다.
또한 인터넷에 홈페이지를 개설하여 보다 많은 고객에게 접근을 시도한다. 많은 젊은이들이 인터넷으로 맛집을 검색하기 때문에 인터넷 홍보가 중요하다. 새우전문점, 홍대의 새우전문점, 홍대 음식점등을 검색하면 찾을 수 있도록하여 홍대 뿐만 아니라 넓게는 서울을 방문하는 전국 사람들에게 홍보할 수 있게 한다.
그 후 단골 손님을 위하여 5번 이상 방문하신 고객에게는 VIP카드를 발급하여 회원관리에 힘쓴다. VIP카드는 소지한 손님에게는 음식값의 10%를 적립해주는 카드를 제공하며 각종 이벤트의 대상이 될 수 있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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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09.21 12:56: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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