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통신] 2000년 이후 뮤직비디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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뮤직비디오의 역사와 발전, 뮤직비디오를 택한 이유와 이에 대한 관점 , 그리고 뮤직비디오의 예술로서의 가치에 관한 논문입니다. 많은도움되세요.
목차
< 목 차 >


[1] 서론

: 뮤직비디오의 역사와 발전, 뮤직비디오를 택한 이유와 이에 대한 관점 , 그리고 뮤직비디오의 예술로서의 가치

[2] 본론

1. 2000년 이전의 뮤직비디오
2. 뮤직비디오 미적요소의 변환점
3. 변환점 이전과 이후의 뮤직비디오 비교
2000년 이후의 뮤직비디오 미적요소 분석
· 스토리텔링
· Color
· CG
· 독특한 기법


[3] 결론 : 뮤직비디오의 영상예술로서의 타당성
뮤직비디오 산업의 전망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 목 차 >


[1] 서론

: 뮤직비디오의 역사와 발전, 뮤직비디오를 택한 이유와 이에 대한 관점 , 그리고 뮤직비디오의 예술로서의 가치

[2] 본론

1. 2000년 이전의 뮤직비디오
2. 뮤직비디오 미적요소의 변환점
3. 변환점 이전과 이후의 뮤직비디오 비교
2000년 이후의 뮤직비디오 미적요소 분석
· 스토리텔링
· Color
· CG
· 독특한 기법


[3] 결론 : 뮤직비디오의 영상예술로서의 타당성
뮤직비디오 산업의 전망

[4] 참고 문헌

[1] 서 론

2000년대 이후 미술의 발달이란 무엇일까? 지금이 2008년 이니까 8년 사이에 발달한 무언가가 있을까? 중국 미술의 발달? 중국 미술의 영향을 받은 아시아 미술의 발달, 사실주의 미술의 발달? 그렇지 않으면 퍼포먼스? 8년 이라는 짧은 세월동안 미술계는 많은 발달을 해왔다. 어쩌면 그 8년 이라는 세월이 짧은 시간만도 아닌 것 같다. 많은 시각적인 매체가 발달하면서 1년이라는 시간이 예전의 10년 보다 더 빠른 변화가 있었으며 그 변화의 파급효과 또한 과거보다 현저히 빠르다. 이러한 시점에서 우리가 2000년대 이후의 미술의 발달의 하나를 콕 집어 말하기는 정말 어려웠다.
우리는 시각디자인학과 이다 보니 다들 영상이나, 광고 쪽으로 관심이 많았다. 그 중에서 추려내어 고른 것이 영상 이다. 영상에는 영화, 드라마, 뮤직비디오, 애니메이션 등이 있는데 대중들의 관심사를 고려해 뮤직비디오를 택하기로 했다.
뮤직비디오는 대중가요를 좋아하는 신세대들에게 친숙한 매체이며 이것을 통해 신세대들은 또래들과 공감대를 형성한다. 자신이 좋아하는 뮤지션의 뮤직비디오가 나오면 그 영상을 몇 번이나 반복해서 보기도 한다. 음악의 대중화 면에서 뮤직비디오는 큰 역할을 했다고 볼 수 있다. 2000년 이후의 미술의 발달의 주제로 뮤직비디오의 발달로 잡은 이유는 최근 들어 뮤직비디오의 흐름이 바뀌고 있기 때문이다. 예전의 얼굴들이 밀기 식 뮤직비디오에서 스토리텔링으로 바뀌더니 이제는 주로 CG위주이다.
요즘은 뮤직 비디오 감독이 CF 감독, 영화감독 및 방송 PD로까지 활동 영역을 넓혀 가고 있으며, 뮤직 비디오 제작 과정은 영화제작 기법을 빨리 습득할 수 있는 좋은 방법으로 인정받고 있다고 한다. 뮤직비디오는 영화뿐만 아니라 모든 예술작품에 뮤직비디오는 많은 영향을 끼친다. 최근에는 학자들도 뮤직비디오에 관심이 생겨 학술적인 연구도 한다고 한다.
이렇게 끊임없이 발전하는 뮤직비디오에 어떤 초점을 맞출 것인가. 우리는 뮤직비디오가 음악도 중요 하지만 시각적으로 보이는 미, 영상 위주로 감상을 하였다. 하나의 뮤직비디오를 보며 과연 이 뮤직비디오에는 어떤 컴퓨터 그래픽을 썼을까. 그것을 쓴 의도는 무엇이며 어떤 방법으로 썼을까. 이 뮤직비디오에는 영상 말고 또 어떤 미적인 요소가 있을까. 그 미적인 요소는 시대의 흐름을 잘 반영하고 있는가. 등 뮤직비디오를 단순히 음악의 일부로 보는 것이 아닌 하나의 독립적인 예술로 보는 시각으로 바꾸었다. 그런 과정에서 평소 무심코 지나쳤던 부분에 흥미로운 비밀이 숨겨져 있다거나 미대인 으로써 꼭 배우야 하는 기술을 뮤직비디오를 통해 좀 더 쉽게 배울 수 있었다. 그렇다면 지금 부터는 뮤직비디오에 대한 배경지식을 알기 위해 뮤직비디오의 역사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겠다.
1970년대 이후 컬러 TV가 보급되면서 뮤지션들의 음반 홍보는 단순히 음악뿐만 아니라 시각적으로도 가능하게 되었다. 이 무렵에 백남준의 비디오 아트가 등장하여 새로운 개념으로 자리 잡고 있었고, 영화나 사진 등 시각적인 매체가 지속적으로 발전해 오고 있었다. 1981년 8월 1일 'Video Killed the Radio Star' 라는 노래와 함께 뉴욕에서 첫 방송을 송출한 Music Television, 즉 MTV라는 케이블 채널은 개국 후 20년이 흐르는 동안 예상 밖의 성장을 보이며 영향력을 발휘하게 되었다. 음악 채널인 MTV를 통해 시각적으로 보이는 음악도 중요하게 됐으며 이 MTV와 유사한 음악채널이 많이 생겼다. 이제 뮤직 비디오는 영상 미디어 가운데 후기 자본주의의 문화 산물 중 가장 최신의 것으로 평가받으며 특권적 성공을 누리고 있다.
최근에는 학자들도 뮤직비디오에 대해 학술적으로 연구를 하기 시작했는데 뮤직 비디오에 관한 논의들은, 그 논의의 목표가 어디에 있든, 대개 뮤직 비디오의 종류를 구분하며 논의를 진행시키고 있다.
역사적으로 볼 때 뮤직 비디오는 음악과 영상의 결합이라는 오랜 전통으로부터 출발한 것이기에, 그 두 가지 분명한 경향은 우선 영화적인 뮤직 비디오와 사진적인 뮤직 비디오로 나뉜다. 영화적인 뮤직 비디오는 영화에서 널리 쓰이는 영상 문법을 사용하고, 트리트먼트(treatment, 스토리의 짧은 시놉시스로서 아이디어를 제시함. 뮤직 비디오 트리트먼트는 대부분 한 페이지에서 세 페이지의 길이이며 내용은 액션, 장소, 스타일과 도입될 구체적인 영상기술임)를 읽었을 때 단편소설과 같은 기법을 발견할 수 있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대규모 영화에 뒤지지 않는 소규모의 영화적 뮤직 비디오들은 흔히 노래의 내용에 담긴 내러티브를 드라마틱한 장면으로 묘사하여 밴드의 공연 장면과 교차 편집하는 방식을 혼용하곤 해 왔다. 결국 영화적 뮤직 비디오가 스토리 위주로 간다면, 이에 비해 사진 적 뮤직 비디오는 영화 문법을 사용하지 않고 내러티브가 아닌 스타일로 구성된다고 이해될 수 있다. 앤 카플란은 좀 더 구체화된 분류로서, MTV 비디오의 5가지 주요 형태를 그 양식에 따라 '낭만주의적, 사회 의식적, 허무주의적, 고전적, 포스트모던'으로 나눈 후 그 각각에 대해 '스타일', '사랑/성', '권위'와 관련된 특징을 다음과 같이 대응시킨다. (이 중에서 '사랑/ 성'과 '권위'는 주된 주제에 해당한다.) 낭만주의적인 것은 내러티브형식으로 상실과 재결합(전 오이디푸스)과 부모 형상(긍정적)을 나타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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