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1학기 청소년지도방법론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청소년교육시설 방문, 자료수집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3.19 / 2018.03.20
  • 8페이지 / fileicon zip (압축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청소년교육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청소년지도방법론
공통 * 다음에 제시된 영역 중 하나를 선택하여 선택한 영역의 지도방법에 관해 이론적으로 정리한 후(10점), 청소년교육시설(청소년수련시설, 청소년단체, 학교 등)을 방문하여 선택한 영역의 지도방법에 관한 자료를 수집하여 정리하고(10점), 정리한 지도방법에 대해 평가하시오(10점).

-선택 영역 : 청소년 동아리활동 지도, 청소년 자치활동 지도

<참고문헌>
-김영인, 김민(2008). 청소년지도방법론. 서울 :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여성가족부(2016). 2016 청소년백서(온라인 다운로드 가능,
http://www.mogef.go.kr/mp/pcd/mp_pcd_s001d.do?mid=plc502&bbtSn=704728).
목차
다음에 제시된 영역 중 하나를 선택하여 선택한 영역의 지도방법에 관해 이론적으로 정리한 후, 청소년교육시설(청소년수련시설, 청소년단체, 학교 등)을 방문하여 선택한 영역의 지도방법에 관한 자료를 수집하여 정리하고, 정리한 지도방법에 대해 평가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청소년 동아리활동의 지도방법
2. 과천시 청소년 동아리연합회
3. 지도방법에 대해 평가 및 의견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봉사 동아리 활동 프로그램과 지도방법에 대해 평가.hwp
2. 청소년 봉사 동아리활동.hwp
3. 청소년 봉사 동아리활동지도에 관해 이론적 정리.hwp
4. 청소년교육시설 방문.hwp
5. 서론 작성시 참조.hwp
6. 결론 작성시 참조.hwp



본문내용
I. 서 론

청소년기는 성인으로 넘어가는 과도기적 시기이다. 신체적 변화는 물론 발달심리학적인 요인으로 자아의식의 성장과 갈등, 정체성을 찾아가는 과정에서 다양한 정서를 표출한다. 청소년들은 지식의 수용, 디지털 문화의 발달로 인해 사회 환경적 변화에 적응하는 데도 혼란과 불안정한 정서로 고통을 받고 있는 현실이다.
청소년들은 주변 환경의 현실 속에서 과잉통제, 가족간 갈등, 대인관계, 학업 면에서 기술 수행능력의 부족을 지각하며 좌절하게 된다. 이러한 현상은 외현화 되지 않은 청소년들의 경우에는 별다른 문제가 없는 것처럼 보이고 있으나 자아 존중감, 또래간의 상호 관계형성의 어려움, 부적절한 감정표현, 공격행동, 신체적 증상 등으로 청소년의 삶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이들이 성인이 되어, 사회성원으로서 역할 충족과 타인에 대한 공감능력이 형성되지 않는다면 바람직한 사회생활을 하는데도 어려움을 양산함으로 크나큰 인적자원의 차원에서도 손실을 초래할 것이라고 생각된다.
이 레포트는 청소년 동아리활동의 사례를 통해 지도방법을 중심으로 서술하였다.



II. 본 론

1. 청소년 동아리활동의 지도방법

1) 청소년지도
청소년교육은 청소년들로 판단능력 제공, 청소년교육은 청소년에게 자기 스스로 자기의 문제를 해결하는데 필요한 자기결정능력을 향상시켜주는 데 있다. 둘째, 청소년들로 하여금 자기 성취감 부여, 청소년교육은 자기 결정과 더불어 자기 존재감과 자기 성취감을 경험하게 해주는 기능이라는 의미를 가진다. 셋째, 청소년과 청소년지도자간의 유대감 경험, 청소년교육은 청소년과 청소년을 지도해주는 지도자간의 인간적 유대감을 경험하게 만드는 의미를 지니고 있다.




- 중략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웹툰의 언어표준화 기능 연구
  • 지도 관서 지방에서 에도로 바뀌었고, 에도 시대 후기에는 에도의 상류층이 쓰는 말이 전국 통용의 공통어의 지위를 갖게 되었다. 메이지 시대에는 에도의 명칭이 도쿄로 바뀜과 동시에 도쿄가 정치 경제 문화의 중심지가 되면서 도쿄어를 중심으로 언어가 통일되었다. 일본 국어조사위원회가 1916년 간행한《口語法》예언(例言)에 의하면 “오늘날 동경에서 교육을 받은 사람들 사이에서 말해지는 구어를 표준어를 규정하여(중략)”라고 밝히고 있다.

  • [정보사회론] 디지털 시대의 미디어 교육 -각각의 사례를 중심으로
  •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고, 비단 어린이나 청소년 계층뿐 아니라 장애인, 노인, 여성 등 폭넓은 계층에 알맞은 미디어에 대한 교육이 정부 또는 민간단체 차원에서 행해지고 있다. 반면 우리나라의 미디어 교육은 그 역사도 짧거니와 계층적 측면에서도 한계를 보이고 있다. 아직까지도 한국에서의 미디어 교육은 ‘기자나 관료가 미디어에 대해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에 대한 개념이 상대적으로 크게 자리 잡고 있기까지 하다. 미래의 사회를 이끌 청

  • 초·중등학교의 독서자료 선정을 위한 기초자료 개발 연구
  • 초중등학교의 독서자료 선정을 위한기초자료 개발 연구연구책임자: 김남두 (서울대학교)공동연구자: 강충렬 (한국교원대학교)박낙규 (서울대학교)우한용 (서울대학교)허경철 (한국교육과정평가원)황규호 (이화여자대학교)1999. 1. 목 차서문Ⅰ.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연구 내용 23. 연구 방법 및 절차 34. 연구의 기대 효과 6Ⅱ. 국내외 독서교육의 실태 분석 71. 국내 독서교육 실태 7가. 국내의 초중고등학생용 독서 목록 및 선

  • 성인 기독교교육 성인교육 중장년기
  • 교육 과정이 미성년자 중심의 주일학교 교육에만 국한되어 왔다고 말하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안고 그동안 소외시 되었던 장년기 기독교 교육의 새로운 방향제시라는 데 연구목적이 있겠다. 따라서 이 보고서에서는 Ⅱ.장년기 기독교 교육의 역사 Ⅲ. 장년기의 발달주기를 장년기의 특성을 레빈슨과 다른 이론가들의 발달적인 특성의 이해로 학습자관을 세울 것이다. 이러한 학습자관 장년기 기독교교육을 안드라고지(Andragogy)의 방법론하여 이를 기

  • [국제통상] 해외직접 투자전략 카르페디엠(Carpediem)
  • 교육에도 힘쓰고 있다. 지난달에 구자영 SK에너지 사장과 임직원들은 빈손지역에서 학교 도서관과 시설물을 보수하는 활동을 벌였고, 앞으로도 자원 봉사 활동을 확대할 계획이다. 부반이음 BSR 회장은 BSR은 베트남에서도 주목받고 있는 사업이라며 베트남에서도 가장 우수한 사람들이 일하고 있으며, SK에너지와의 협력에 만족하고 있다고 말했다. 베트남 정부가 오는 2020년까지 7개의 정유공장을 건설한다는 계획을 갖고 있는 가운데, 한국 기업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