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2학기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 교재전범위 핵심요약노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11.23 / 2017.11.24
  • 111페이지 / fileicon pdf (아크로벳 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1부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이론적 기초

제1장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이해
제2장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이론
제3장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접근방법
제4장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기획
제5장 평생교육 요구분석
제6장 평생교육 프로그램 설계와 실행
제7장 평생교육 홍보와 마케팅
제8장 평생교육 프로그램 평가


제2부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실제

제9장 대상별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실제(I)
제10장 대상별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실제(II)
제11장 내용별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실제(I)
제12장 내용별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실제(II)


제3부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자와 미래 전략

제13장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자의 역할과 전문성
제14장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동향과 새로운 개발전략
제15장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 실습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본문내용
제1장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이해

1. 평생교육의 개념과 특성
1) 개념
(1) 학자들에 따른 정의
① 랑그랑(Lengrand, 1970)
- “개인의 출생에서 시작하여 죽을 때까지 계속되는 모든 교육을 통합시키는 원리”라고 설명
- 평생교육은 수직적 차원에서는 태어나면서 죽을 때까지, 수평적 차원에서는 가정교육과 학교교육 그리고 사회교육이 긴밀하게 유기적 연결
② 포르(Faure et al., 1972)
- 아동과 청소년에게만 교육이 필요한 것이 아니라 성인에게도 계속적인 교육이 필요하다고 주장하면서 교육의 개념을 확대시킴
- 인간은 교육을 통해 자신을 실천해가는 존재, 자신을 교육하는 존재(a man educating himself)
- 평생교육은 자기교육을 지향하고 자아실현을 목적으로 한다는 점에서 ‘존재를 위한 학습(learning to be)’ 으로 귀결
③ 다베(Dave, 1976)
- “개인과 집단의 생활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개인의 전생애를 통하여 개인적·사회적·직업적 발달을 성취하는 과정”
- 형식적(formal)·비형식적(nonformal)·무형식적(informal) 학습을 포함
- 개인의 성장과 사회의 진보가 결합된 개념

(2) 평생교육법 제2조 1항
① 학교의 비정규교육과정을 평생교육에 포함시키는 여지 마련
② 평생교육의 하위범위에 포함되는 활동들을 구체적 명시
③ 평생교육의 대상에 모든 국민이 포함됨을 분명히 함
④ 평생교육이 공교육체제에 포함됨을 밝힘
⑤ 모든 국민들이 평생에 걸친 교육기회를 보장하여 개인적, 사회적 발달을 도모하는 조직적인 활동

(3) 평생교육 개념 정의의 이중구조




- 중략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Chapter 3. 평생교육 교수설계 모델
  • 개발 되어야 함- 최근에는 효과적인 강의를 위해 다양한 매체 사용< Kirkpatrik의 4단계 평가방법 >4) 평가계획1단계Reaction(반응)고객 만족도 측정2단계Learning(학습)프로그램 참여 결과 얻어진 태도 변화, 지식 증진, 기술 향상의 정도를 측정3단계Behavior(행동)프로그램 참여 결과 얻어진 직무행동 변화 측정4단계Effect(결과)기여도 평가, 교육 기관의 이익에 얼마나 기여했는가?* 설계도 양식 예교수 계획 설계도 양식과목명 : 평생교육 방법론1. 교

  • 원격교육 활성화방안
  • 교육적 활용 : 이론과 실제, 서울 : 학지사. p.15또, 필요로 하는 고도의 기술을 가진 노동력을 배출하고 날로 복잡해져 가는 사회에 적응하기 위한 평생교육의 필요성은 대학 교육과 작업 현장에서의 연수 제도에 주요 변화를 불러일으키고 있다. 최근 발달된 테크놀로지가 개방 학습과 원격교육에 적용될 때 급격한 변화를 기대할 수 있다. 텔레커뮤니케이션과 컴퓨터의 잠재력을 개발하고 이를 교육과 연수 현장에 도입하는 국가는 21세기에 경제적으

  • [미일교육][교육]미일교육(미국일본 교육)과 교육개혁, 미일교육(미국일본 교육)과 국어교육, 미일교육(미국일본 교육)과 사회교육, 미일교육(미국일본 교육)과 노인교육, 미일교육(미국일본 교육)과 특수교육 분석
  • 교육개혁 진흥법을 제정하여 교육개혁의 공통방향을 확고하게 하였다. 제2차 클린턴 정부가 발족하면서 교육과 인적자원개발 정책을 중시하고 이것으로써 미국의 국가 경쟁력과 삶의 질을 높이는 기초로 삼아 21세기의 지식정보기반사회에서도 미국이 세계를 주도하는데 필요한 준비를 할 것을 발표하였다.2) 교육개혁의 특색평생교육을 중요시하여 각 주마다 있는 성인교육 프로그램을 직업교육 및 훈련을 중시하는 방향으로 더욱 강화하는 조치를

  • [교육학] 마인드맵
  • 핵심어)를 정한다.2) 주제어(핵심어)를 보았을 때 가장 먼저 떠오르는 (주가지) 3-5개를 쓴다3) 글의 내용을 마인드 맵핑할 때는 문단의 주제어를 쓴다.4) 주가지에 쓰인 단어를 보고 생각나는 단어를 쓴다.5) 글의 내용을 맵핑할 때는 문단의 주제어 외에 중심이 되는 단어와 관련 된 단 어들을 적어 간다.가지치기 지도핵심어(약화)주가지부가지자연보호Ⅴ. 결론일류대학 진학이라는 목표 아래 획일화되고 구조화된 오늘날의 교육으로는 지구촌

  • [영재교육] 영재교육의 실태와 문제점, 방안
  • 교육과정 모형 (Differentiated Curriculum Model) 7. Clark의 통합적 교육모형 (Integrative Educational Model)8. 각 모형들이 주는 시사점Ⅳ. 영재 교육이 나아갈 방향에 대한 소고 (과학영재를 중심으로)1. 과학영재의 조기발굴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2. 과학적 소양 함양을 위한 기회제공 기관◈ 부산과학영재 고등학교의 사례3. 과학 영재의 연계 교육◈ 미국의 연계 교육 사례4. 과학 영재 육성기반 조성5. 영재에 대한 사회의 올바른 인식 필요Ⅴ. 전인격적 교육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