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2학기 시민교육론 교재전범위 핵심요약노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11.23 / 2017.11.24
  • 99페이지 / fileicon pdf (아크로벳 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1장 시민과 시민교육
제2장 시민교육과 민주주의
제3장 시민으로서 지녀야 할 의식
제4장 시민으로서 지녀야 할 기능
제5장 시민으로서 지녀야 할 지식
제6장 시민교육주체
제7장 시민교육 프로그램
제8장 시민교육방법
제9장 정치 시민교육
제10장 인권 시민교육
제11장 소비자 시민교육
제12장 다문화 시민교육
제13장 미디어 시민교육
제14장 환경 시민교육
제15장 세계 시민교육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본문내용
제1장 시민과 시민교육

1. 시민과 시민성, 시민사회
1) 시민
(1) 시민교육과 시민
① 시민교육 = 시민+ 교육
- 시민: 시민교육의 목표·내용적 측면
- 교육: 시민교육의 방법적측면
② 시민교육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시민’을 먼저 이해할 필요가 있음

(2) 시대정신으로서 시민
① 세월호 침몰사건 이후 한국사회에 대한 반성
② ‘국민의시대’에서 ‘시민의시대’로전환  “이제는시민이다.”
③ 시민: 공공선과 자율성, 참여와 책임, 국가권력에 대한 비판정신, 글로벌 의식 등

(3) ‘시민’개념의 발달 과정
① 고대 그리스의 도시국가 아테네에서 민주정이 등장하면서 시민개념 형성
- 성년남자(demos)가 시민권행사: 참여의 책무
② 근대민주주의 성립과 시민:
- 봉건제에 저항한 시민혁명
- 새롭게 등장한 부르주아 집단이 시민권 행사
③ 현대 민주주의 성립과 시민: 일정연령에 도달한 국가구성원이 시민권 행사

(4) ‘시민’개념의 발달 과정
시민개념 발달과정의 의의
- 사람들의 노력에 의해 시민개념의 범주 확대
- 시민개념은 민주주의 발달과 밀접한 연관성을 지님
- 시민개념에는 형식적 차원의 시민지위·시민권과 내용적차원의 시민성(시민자질)이 포함됨

(5) 시민개념의 3요소
① 시민지위: 국가의 법이 정하는 바에 따라 주어지는 구성원 자격
② 시민권: 시민으로서 권리와 의무, 특히 국가구성원으로서 국정에 참여할 수 있는 권리
③ 시민성: 시민으로서 갖추어야 할 자질, 노력을 통해서 획득하여야 하며 시민교육에 의해서 함양됨. 시민성은 시민교육과 밀접한 관련을 가짐



- 중략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