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2학기 건강증진론 기말시험 핵심체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11.23 / 2017.11.24
- 74페이지 / pdf (아크로벳 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제6장 건강증진에 활용되는 이론
제7장 건강증진의 기획
제8장 건강증진의 기획모형
제9장 건강증진사업 평가
제10장 건강증진 실행 전략
제11장 지역사회의 건강증진
제12장 사업장의 건강증진
제13장 학교의 건강증진
제14장 병원의 건강증진
제15장 건강도시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 본문내용
-
제6장 건강증진에 활용되는 이론
1. 사회마케팅 이론
1) 마케팅 믹스
① 마케팅 믹스 4P라고 함
② 사회마케팅의 중요한 요소는 제품, 가격, 장소, 판촉이며 건강증진에도 적용할 수 있음
③ 건장증신사업은 제품에 해당되며, 가격은 서비스 이용 시 부담하는 시간적, 금전적 비용, 장소는 사업이 이루어지는 장소, 판촉은 건강증진사업의 홍보 등에 해당됨
2) STP 전략
① 시장세분화
- 사업대상자를 동질성의 작은 집단들로 나누어 각 집단에게 적합한 전략을 수립하기 위한 것임
- 인구학적 특성, 지리적 특성, 행태적 특성 등에 따라 집단을 나누며 집단별로 효과적인 전략을 개발할 수 있음
- 일반적으로 연령, 성, 소득, 직업, 교육수준 등 인구학적 요인을 중심으로 세분화함
- 행태적 변수를 중심으로 대상자를 세분화하기도 함
- 대표적인 방법은 단계변화이론에서 구분하는 집단을 나누는 것임
② 표적 집단의 선정
- 세분화한 대상자 집단 중에서 하나 또는 그 이상의 집단을 사업 실시 대상으로 선정하는데 이를 표적 집단이라고 함
- 필요기준: 건강문제의 발생규모, 심각성, 유병정도 등을 기준으로 건강문제 해결의 필요성이 큰 집단을 선정
- 비용-효과기준: 동일한 건강효과를 얻기 위해 비용이 적게 드는 대상 집단 또는 동일한 비용을 투입하여 보다 나은 건강상태를 얻을 수 있는 대상 집단을 선정
- 전략적 기준: 국가나 지방자치단체의 특성이나 의지에 따라 표적 집단을 선정
- 형평성 기준: 다른 집단보다 건강수준이나 건강의 투입요소가 열악한 집단을 대상으로 건강을 위한 투입요소의 부족함을 보충하기 위하여 표적 집단으로 선정
③ 포지셔닝
- 건강증진을 주민이 확고한 브랜드로 인식하도록 위치를 확보하는 것임
- 특정 건강증진사업이 주민들에게 매우 중요하고 효과적이라는 이미지를 확대하고 강화하는 것임
- 포지셔닝은 주민들이 각 건강증진사업에 대해 가지는 선호도, 신뢰도, 참여 의사 등으로 나타남
- 중략 -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취업성공전략 2019~2020 2학기 중간,기말 최신화 (윤xx교수님 대본)
- 인간과사회 2023학년도 2학기 기말 - 교재6장 등을 참고하여 자신이 과거에 했거나 현재 하고 있는 노동(들)에 대해 사회학적 개념과 이론을 사용하여 분석하세요
- [2020 교직실무3공통][기말시험] 다음 1-8번까지 문제에 모두 답하시오. 1.유치원교사의 직무내용. 2.유치원교사의 역할을 교육전문가로서, 양육과 보호자로서 역할. 8.교원의 징계의 종류와 내용을 설명하시오.
- 2017년도(중앙소방학교)소방관련학과 ,응급구조(학)과,의무소방원소방공무원 경력경쟁 채용시험면접(개별+집단면접)
- 한국 원격교육 사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