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2학기 역사의현장을찾아서 교재전범위 핵심요약노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10.18 / 2017.10.19
  • 112페이지 / fileicon pdf (아크로벳 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1부 통치와 지배의 현장
제1장 선덕여왕에서 김춘추까지, 권력 변동의 현장
제2장 세종의 초정 행차에 깃든 민본정신
제3장 정조의 화성 행차와 화성 신도시 건설
제4장 일본 관동대지진과 조선인 대학살의 현장을 찾아서

제2부 민중의 저항과 삶의 현장
제5장 1894년 농민전쟁과 김개남
제6장 6·10만세운동과 역사의 현장
제7장 지속가능한 농업의 새로운 추진력, 홍동을 가다

제3부 여행과 문화의 현장
제8장 조선의 문예부흥기로 떠나는 남한강 뱃길여행
제9장 서울 서촌을 그린 그림의 현장
제10장 정약용의 고향, 마재를 찾아서
제11장 연행문화와 연행노정

제4부 근대화와 도시의 변모
제12장 서울의 관문 인천 개항장과 거주민의 삶
제13장 한국근대도시 대전의 형성과 문화경험
제14장 전통도시 해체와 재편, 식민도시 대구
제15장 대학로와 방송대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포함) *



본문내용
제1부 통치와 지배의 현장

제1장 선덕여왕에서 김춘추까지, 권력 변동의 현장

1. 647년 비담의 난
가. 비담과 염종의 모반
① 647년 1월, 명활산성에서 상대등 비담(毗曇)이 “여왕이 정치를 잘할 수 없다”는 명분으로, 염종(廉宗) 등과 함께 모반을 일으켰다.
② 선덕여왕 즉위 후 차기 왕위를 노리던 반대 세력이, 선덕여왕이 김춘추(金春秋)와 김유신(金庾信)을 후원하여 세력 균형이 깨지게 되자 역전을 기도한 반란사건이다.
③ 왕군은 월성을 근거지로, 반란군은 명활산성을 근거지로 군사적 충돌을 시작했으나 10여 일이 지나도 승패가 나지 않는 등 반란군의 기세가 대단하였다.
※ 상대등(上大等) : 법흥왕 18년(531) 처음 설치된 이래 왕 다음으로 국정을 관장하는 최고 관직이자 귀족 회의체 화백(和白) 회의를 주관하며 왕권을 견제할 수 있는 자리이다.

나. 반란의 명분 - ‘여주불가론’
① 반란의 명분 ‘여주불가론(女主不可論)’은 당 태종(太宗)의 발언에서 나왔으며, 선덕여왕에게 불만을 품은 귀족 세력들은 이를 반란의 명분으로 삼았던 것으로 짐작된다.
② 선덕여왕의 즉위는 비정상적인 상황에서 이루어졌다고 볼 수 있으므로 왜 그 시기에 선덕이 왕위를 계승했는지 살펴보아야 한다.



- 중략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발달론] 영재교육에 대해서
  • 교재원 등 최첨단 시설을 갖추었다. 교재원은 야생화학습원, 수초 원, 수족관, 채소원 등 다양한 친환경 생태체험을 할수 있도록 꾸몄다. 이를 활용해 생태체험, 과학탐구, 발명공작을 할 수 있는‘1일관 찰탐구교실’ ‘자연환경탐구교실’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여기에 연간 4500명이 넘는 학생들이 참가하는 등 학 생과 학부모로부터 인기를 모으고 있다. 교육청은 이외에도 학교에서 체험하지 못하는 우리 식물을 직접 관찰하고 탐구

  • [초등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수학 교재 분석
  • 요약/정리디지털 매체는 기존의 아날로그 방식의 매체와 달리 학급 전체에 동시에 전달 할 수 있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학급별로 배치되어 있는 큰 스크린과 음향 시설을 통해 학급 전체의 주의를 환기시키고 일정한 내용을 동시에 전달 할 수 있다. 따라서 수업의 도입과 정리 부분에서 시각, 청각적인 요소를 활용하여 동기를 유발시키거나 학습한 내용을 정리하여 인지시키는 데 큰 효과를 거둘 수 있다. 4. 에듀넷 활용 방안(1) 동기유발로 활용 -

  • 2012 공채대비 자기소개서 모음 300개(기업별,직종별)
  • 역사를 지닌 유럽, 세계 경제의 거대한 축을 이루는 미주 등 세계 조선시장에서 대우조선해양이 건조한 선박들은 최고 품질의 배로 각광 받고 있다는 사실은 이미 알고 있었으나, 그러한 평가가 나오기까지의 숨은 힘은 경영진으로부터 생산직 근로자까지 모두가 한마음이 되어 피와 땀을 흘린 결과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저 역시 입사가 허락된다면, 숙련된 현장 기술자들과 동료와 조직간의 협력과 믿음을 쌓고, 정직한 행동과

  • 취업성공전략 2019~2020 2학기 중간,기말 최신화 (윤xx교수님 대본)
  • 현장에 가서 인턴제, 직무 체험을해봐야 됩니다.7200:14:20,279 > 00:14:30,458주로 직무 체험은 3학년 2학기를 때부터는 실습을 나가보는 것도 좋지 않나 싶습니다. 그다음에입사지원서, 자기소개서.7300:14:30,468 > 00:14:42,673이런 것을 작성하는 요령을 터득하고 취업준비를 3학년 때 하면 좋겠다. 4학년 때는 어떻습니까?이제 실제 취업에 도전해야 되거든요.7400:14:42,683 > 00:14:53,740그러려면 취업 캠프에 가서 실제 이력서, 모의 면접까지. 서류작성, 입

  • 열린교육을 위한 학습 모형 정립
  • 역사와 전개과정1. 한국에서의 열린교육의 전개과정 432. 열린교육의 세계적 역사와 전개과정 -51제 5 장 개별학습1. 개별학습의 의미 -672. 주요 개별학습 프로그램 -803. 열린교육에서의 개별학습 -864. 현장에서의 개별학습 -945. 개별학습의 전망과 과제 -107제 6 장 주제학습 1. 주제학습의 이론적 기초 -1122. 주제학습의 실제 -1163. 교사의 역할 -125제 7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