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2학기 마케팅특강 교재 전 범위 핵심요약노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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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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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서비스경제와 서비스 마케팅
제2장 서비스 마케팅 믹스 관리
제3장 서비스 품질과 고객만족
제4장 서비스 충성도와 고객이탈관리
제5장 감성적 소비와 소비자행복
제6장 체험마케팅과 고객경험관리
제7장 문화마케팅
제8장 사회적 책임과 공유가치창출
제9장 기업 글로벌화에 대한 이해
제10장 경제· 정치 환경과 기업의 글로벌화
제11장 글로벌화와 문화의 영향
제12장 글로벌 마케팅 믹스 관리
제13장 하이테크 제품의 특징과 확산과정
제14장 인터랙티브 마케팅과 멀티채널 마케팅
제15장 공급망 관리와 물류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해설 포함) -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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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서비스 마케팅의 기본적 이해
1. 현대사화와 서비스
1) 서비스경제
① 서비스 경제(service economy) = 서비스 사회(service society)
② 존 나이스 빗, “1956년은 서비스 경제의 원년이다” (화이트칼라 > 블루칼라)
③ 서비스산업이 선진국 총고용의 70%, 한국 GDP의 70% 차지
④ 러셀 애코프, “농업경제에서 제조업경제로, 제조업경제에서 서비스경제로 전환되는 것이 반드시 농산물이나 제조상품의 생산량과 소비량이 줄어드는 것을 의미라는 것이 아니라 한 사회의 경쟁력과 부(富)가 서비스 산업에서 창출된다는 의미이다”
⑤ 서비스 경제화의 유형
- 신종서비스업 등장
- 제조업의 서비스업 추가
- 보조서비스 추가
- 제품판매 시 부가서비스 확대
- 기존 서비스업의 고급화, 전문화 다양화
2) 현대사회의 서비스 수요
① 여성의 사회진출 확대
② 인구 구성의 변화
③ 교통과 정보기술의 발달
④ 구제완화와 서비스경쟁 심화
⑤ 산업간 경계의 모호화
⑥ 욕구의 고도화, 사회의 정교화
2. 서비스의 개념과 서비스지배논리
1) 서비스의 개념
(1) 경제학점 관점
① A. Smith
- 용역으로서 제품과 구분되는 것
- 비생산적 노동, 비물질적 재화
② K. Mark
- 불필요하지는 않지만 거래, 판매 불가능
③ J.B. Say
- 비물질적 부
- ‘효용’을 주는 활동은 생산적
- 중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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