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2학기 교육문제연구론 교재 전 범위 핵심요약노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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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장 교육문제 연구
제2장 교육과 교육관
제3장 교육과 학교
제4장 교육의 원리
제5장 교육의 활동
제6장 교육과정의 성격과 구성
제7장 교과서의 성격과 구성
제8장 교육과 시간
제9장 교육과 행정
제10장 학력추구와 교육열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해설포함*


본문내용
제3장 교육과 학교

1. 교육의 제도화
① 교육이 학교를 중심으로 제도화된 것은 교육의 유지와 존속, 발전에 일대전환을 가져왔다고 볼 수 있음
② 인간의 활동을 특정 방식으로 형식화하여 사회적 삶의 일부분으로 자리 잡도록 만드는 제도는 그것이 가지는 긍정적 효과에도 불구하고 여러 가지 문제점 가짐
- 활동이 목적이 아니라 제도의 존속 자체가 목적으로 둔갑하는 일이 벌어짐
- 해당 활동을 제도의 틀 속에 가두어 부작용 생김

2. 교육의 문제와 학교의 문제
① 학교가 수행하고 있는 일이나 학교에서 벌어지고 있는 일들을 교육과 구분하여 지칭하기 위해 ‘학교태’라는 개념을 쓰고 있음(‘교육 = 학교태’)
② ‘교육 = 학교태’ 라는 등식의 문제
- 학교 안의 교육과 비교육을 정당하게 구분하지 못하여 교육의 정체와 본질을 흐려 놓고 있음
- 교육을 학교라는 제도 안에서 이루어지는 것으로 한정함으로써 학교 밖의 교육을 교육의 범주에서 제외시킴
③ 학교태를 연구하고 이의 개선을 도모하는 학교학
④ 학교에 대한 연구: 학제연구의 방식으로 이루어져야 함
⑤ 우리교육이 안고 있는 중요한 과제
- 학교의 문제와 교육의 문제를 개념적으로 구분하고 제대로 조망할 수 있는 교육의 개념 마련
- 교육의 문제를 논의하기 이전에 우선 교육을 교육으로 제대로 인식할 수 있는 안목과 개념의 체계 또는 교육관 형성


- 중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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